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의 억지 근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12.01 / 2021.12.01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개요
2.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
3. 한국 측의 대응
4. 독도문제의 전략적 해결 방안
- 본문내용
-
1. 개요
독도는 경상북도 울릉군 울릉읍 독도리에 속한 대한민국의 고유 영토이다. 독도는 동해의 남서부인 울릉도와 오키제도 사이에 위치하며 동도와 서도를 포함한 91개의 크고 작은 섬들로 이루어져 있다. 독도 영유권 분쟁을 벌이고 있는 우리나라와 일본 외의 해외 국가들은 독도를 리앙쿠르 암초(Liancourt Rocks)라고 부른다. 1849년 프랑스의 리앙쿠르호(Le Liancourt)가 독도에 부딪혀 침몰할 때, 당시 배 이름인 리앙쿠르(Liancourt)를 붙인 것이다. 현재, 독도는 대한민국이 실효지배하고 있다.
2.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
과거 많은 수의 일본인들은 울릉도와 독도 해역에서 어업에 종사하였다. 울릉도와 독도 인근 해역은 쿠로시오 해류와 북쪽에서 흘러 들어오는 리만한류의 분파인 북한 한류가 만나 조경 수역을 형성하기 때문에 오래전부터 일본인들은 수산자원이 풍부한 울릉도와 독도 해역을 탐냈다. 17세기 말, 대마도 번주(藩主)는 울릉도와 독도 지역을 차지하기 위해 필사적으로 노력했으나 1693년과 1699년, 당시 어부였던 안용복이 쓰시마로 건너가 조선의 울릉도와 독도의 영유권을 확실히 정립시켜 준 적이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혼가족의 특징과 문제점 및 지원방안
- 저출산의 원인 및 대책 방안
- 유아 연령별 발달에 따른 문학 교육의 접근법과 교사의 역할에 대해 정리하시오
- [A+ 리포트]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경험에 대한 활동사례를 제시하고 영아의 경험이해와 교사지원을 구체적으로 작성해 보세요.
-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경험에 대한 활동사례를 제시하고 영아의 경험이해와 교사지원을 구체적으로 작성
- 미래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핵심역량과 디지털 역량에 대해 기술하고, 자신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계획을 서술하시오
- 위렌(Warren, 1978)이 언급한 지역사회의 개념을 설명하고 지역사회의 중간적인 역할에 대해 논의하되 자신의 의견을 첨가하여 기술하시오.
- 아동양육시설을 퇴소하는 보호종료아동에 대한 정부지원에 대해 서술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정부 지원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만화와 애니메이션 속 `광의의` 중국 신화
- 춘향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하여 소개(교재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인용)하고 해당 대목을 주목한 계기가 무엇인지 기술한 다음, 앞에서 서술한 내용에 비추어 춘향전이 대중적 인기를 끈 이유가 무엇인지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