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행동장애의 정의와 원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11.22 / 2021.11.22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를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참고자료
본문내용
I. 정서행동장애의 정의

과거에는 사회부적응, 정서장애, 행동장애라는 용어로 사용되었으나, 근래에는 정서행동장애로 불리고 있다. 이는 이러한 장애를 가진 이들에게 좀 더 적절한 지원을 해 주기 위함이다.
정서(emotion)는 내면적 행동 측면을 나타내고 있으므로 자신은 알 수 있으나 상대방은 알 수 없다.
반면, 행동(behavior)은 외현적 행동 측면을 나타내므로 타인이 관찰 가능하다. 한 예로 남의 물건을 갖고 싶다는 충동(내면적 행동)에 상대방에게 허락도 구하지 않고 가져오는(외현적 행동) 경우를 들 수 있다. 이와 같이 행동문제는 내면적, 외현적 두 측면을 모두 포함하곤 있기 때문에, 정서 ․ 행동장애라고 불리는 것이 대상자들에게 제공할 교육 ․ 치료계획 수립 및 실행에 용이하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 정서 및 행동장애
  • 1. 정서 및 행동장애아 개념 정의정서장애(Emotionally Disturbed)라는 말은 1985년 이후부터 행동장애(Behavioral Disorder)라는 표현으로 바뀌었는데 이런 추세는 과거에 사용하던 정신박약이라는 용어를 정신지체로 바꾸어 사용하고 있는 것과 같은 맥락이라 볼 수 있다. 즉 행동장애라고 칭할 때 아동의 교육 계획을 수립, 집행하기에 보다 유리한 명확성을 지닐 뿐 아니라 아동 자신에게 부가되는 문제의 심각성을 미래지향적인 치유 가능으로 해석하게 한다는

  • [장애아동생활지도] 정서발달 관련 부적응
  • 행동할 것이다. 또한 학대적이고 거부적인 아버지를 가진 소녀는 모든 남성들에게 적대적인 태도와 행동을 나타내기 쉽다.다섯째, 정서는 잘못에 대한 인식으로 시작되는 도덕성 발달에 영향을 주고 옮은 행동에 대한 기대가 무너 졋을 때 경험하는 죄책감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여섯째, 정서는 기쁨이나 고통의 근원이다. 즐겁고 행복하게 느끼는 아동은 긍정적 감정의 유쾌함을 즐길 수 있는 반면, 분노나 혐오, 공포 혹은 슬픔과 같은 부정적 정서는

  • [특수교육] 정서행동장애아의 특성 및 교육방법
  • 정서행동장애목차 1. 정의2. 선별 및 진단 평가3. 원인과 출현율4. 특성 .1) 내면화차원2) 외현화차원3) ADHD에 대한 자세한 자료5. 교육적 접근1) 신체생리적 모델2) 정신역동적 모델3) 행동주의적 모델4) 인지주의적 모델5) 생태학적 모델 정서행동장애 평가 문제 평가결과 분석 및 느낀점 출처 1. 정의* 개인의 발달이나 타인의 생활 혹은 그 둘 다를 방해하는 행동으로 일반적으로 기대되는 것보다 정도나 강도나 심하고 오랫동안 지속되

  • [특수교육] 정서, 행동장애아동의 이해
  • 정서행동장애라는 용어 사용2) 정서행동장애의 최근 정의IDEA의 정의, CCBD의 정의,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의 정의문제점① 정서행동장애는 사회적 구성개념으로 이에 대한 명확한 기준이 없음② 정서행동장애에 대한 여러 이론들이 서로 다른 개념과 용어를 사용하여 정의를 내림③ 윤리적문화적 집단에 따라 적절한 행동에 대한 규준과 기대수준이 상당히 다름④ 정서행동장애는 때때로 다른 장애들과 동시에 나타남→ 원인

  • [정서행동장애] 정서행동장애(정서행동장애아동)의 특성, 정서행동장애(정서행동장애아동)의 유형, 정서행동장애(정서행동장애아동)의 출현율, 정서행동장애(정서행동장애아동) 치료프로그램 심층 분석
  • 정서행동장애(정서행동장애아동)의 특성, 정서행동장애(정서행동장애아동)의 유형, 정서행동장애(정서행동장애아동)의 출현율, 정서행동장애(정서행동장애아동) 치료프로그램 심층 분석Ⅰ. 개요Ⅱ. 정서행동장애(정서행동장애아동)의 특성Ⅲ. 정서행동장애(정서행동장애아동)의 유형1. 학습장애(LD)1) 정의2) 지도법2. 주의집중장애(ADHD)1) 정의2) 주요 원인3) 지도법3. 선택적 함묵증(Seletive Mutism)1) 정의2) 지도법4. 적대적 반항장애(ODD)1) 정의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