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안 지능으로서의 다중지능이론, 발달장애의 다중지능 발달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11.09 / 2021.11.09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 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한 참고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대안 지능으로서의 다중지능이론, 발달장애의 다중지능 발달특성
1. 대안 지능으로서의 다중지능이론
대안적 지능이론은 전통적 지능에서 강조하였던 g 요인과 비교되는 다양한 영역의 지능에 대한 가능성을 찾기 시작하였다 Greenspan(1981, 1997a, 1997b)은 단일개념의 인간지능을 개념적 지능, 실제적 지능, 사회적 지능으로 구분하였다 Sternberg(1988, 1997a, 1997b)도 지능을 상황요인, 경험요인, 구성요인의 세 가지 요인으로 나누어 삼원이론(the triarchic theory)이라 명명하였다.
그리고 Das, Naglieri 및 Kirby(1994)는 지능을 개념화하여 계획, 주의, 동시처리, 연속처리 등 네 요인의 인지과정 모형으로 구성하였고, Gardner(1999)는 인간의 지능이 여덟 개의 상호 독립적인 지능으로 구성된다고 하였다.
대안 지능이론 중에서 교육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이론이 Gardner가 제시한 다중지능이론이다.
Gardner(1993)는 지능을 특정한 문화적 상황이나 공동체에서 문제를 해결하고 중요한 산물을 형성하는 능력이라고 정의함으로써, 다양한 상황과 맥락 속에서 문제를 해결해 내는 인간의 능력을 지능에 포함시키고자 하였다.
그는 인간의 다양한 지적 능력을 찾기 위해 기존의 심리 측정 방법뿐만 아니라 생물학적 인류학적 접근을 시도했으며, 그 결과 모든 인간에게는 적어도 여덟 가지의 서로 독립적인 지적 능력이 존재한다는 것과 그 능력들이 개인마다 서로 다른 편차를 나타내며 지속적으로 발달하고 있다는 것을 밝혔다.
2. 발달장애의 다중지능 발달 특성
다중지능이론에서 각각의 지능은 나름대로의 발달 순서가 있으며, 인생의 다른 시기에 나타나 꽃을 피운다.
예를 들어, 음악지능은 인간의 천재성 중에서 가장 이론 시기에 나타나는 반면, 대인관계지능은 타인과의 광범위한 상호작용과 피드백이 필요로 하기 때문에 비교적 오랜 세월을 거친다.
발달장애학생은 인지적 제한으로 인해 언어, 의사소통, 사회성 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1차적 장애로 인한 경험의 부족이 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발달장애학생의 다중지능 특성을 논함에 있어, 장애유형의 차이로 인한 특성과 그로 인한 경험 정도에 따른 발달장애학생의 다중지능 특성 역시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발달장애학생의 다중지능 발달 특성은 다음과 같다.
발달장애학생의 장애유형별 다중지능 프로파일 특성을 살펴보면, 정신지체학생은 자기성찰 대인관계지능, 음악지능과 신체운동지능에서 강점을 보이고, 자폐성장애학생은 음악지능과 신체운동지능에서 강점을 보이고 있으며, 뇌성마비학생은 자기성찰 대인관계지능과 음악지능에서 강점을 보이고 있다.
전체적으로 볼 때, 발달장애학생이 강점을 보이는 지능은 음악지능인 반면, 논리수학지능은 약점으로 나타났다.
발달장애학생의 약점지능은 논리수학지능으로 나타났다. 다중지능이론은 실제 생활환경에서 필요한실용적 지능과 교육접근을 강조하고 있으므로, 발달장애학생의 약점지능인 논리 수학 교과 위주로 접근하는 것에 대한 경종을 울리는 결과로 이해할 수 있다.
다중지능이론 관점에서 장애학생이 학교에서뿐만 아니라 실제 생활현장에서 최대한 자립하여 살아갈 수 있는 실용적인 교육이 제공될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