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장애아의 발달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11.03 / 2021.11.03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중요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한 레포트 참고자료입니다.
목차
I. 시각장애학생 발달의 전반적 특성

II. 신체발달 특성

III. 인지발달 특성

IV. 언어발달 특성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시각장애학생 발달의 전반적 특성

Lowenfeld(1975)는 발달에 미치는 시각장애의 영향을 검토하여 볼 때, 경험의 범위와 다양성, 돌아다니는 능력, 환경과의 상호작용에서 기본적 제한을 받는다는 결론을 얻었다.
시각장애학생은 물체 전체의 자세한 부분을 한 번 보아서 알 수 없기 때문에 물체의 부분들을 연속적으로 탐구해야 할는지 모른다(Holbrook, 1996).
시각장애학생이 습득하는 정보의 질과 양이 감소하는 주된 원인은 타인을 모방하고 우연적으로 학습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일 수 있다. 학령기 전의 경험은 보존과 같은 개념을 습득하여 동화시키는 데 중요하다.
그러나 시각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없다면, 이러한 경험에 접근하는 빈도가 매우 적어질 것이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아동지도] 시각장애 학생의 통학교육에 대한 고찰
  • < 목차 >Ⅰ. 서론Ⅱ. 본론제1장 시각장애 유아의 이해 1. 시각장애의 정의1) 시각장애의 정의2) 시각장애유아의 정의2. 시각장애 원인 및 교육적 배려 1) 시각장애 원인3. 시각장애 유아의 발견1) 시력 장애의 징후제2장 시각장애유아의 발달 특성 1. 운동 발달 특성2. 인지적 발달 특성3. 언어적 발달 특성4. 사회적 발달 특성제3장 시각장애아 교육의 발달1. 서양의 시각장애아 교육의 발달1) 분리시대2) 수용∙보호시대3) 자아해방시대4) 통합시

  • 특수아동지도] 시각장애 학생의 통학교육에 대한 고찰
  • 시각장애유아의 발달 특성4. 사회적 발달 특성부모나 친구들의 눈맞추기나 미소와 같은 시각적 신호를 보지 못하므로 이러한 행동들을 배우지 못하여 사회적 상호작용이 제한되거나 잘못 해석되는 경우도 생긴다.사회적 상호작용을 시작하는 것과 유지하는 것이 어려워진다. 시각적 관찰과 모방을 통해 자연스럽게 습득되는 사회성 기술들이 시각장애학생들에게는 구체적으로 교육되어야 하는 경우가 많다.서양의 시각장애아 교육의 발달분리시

  • [시각장애아 교육] 시각 장애아의 특성에 따른 교육적 조치
  • 시각장애아의 특성1) 인지적 능력지적인 특성 면에서 먼저 시각장애아동의 지능을 보면 정상아동 보다 약간 뒤떨어지는 것으로 나 타나고 있다. 그러나 이것은 아직 결정적인 것으로 주장하기에는 미흡하고 그 차이도 유의한 것은 아니다. 이런 결과는 기능검사가 정상아동을 대상으로 해서 만들어 졌고 지능지수라는 것이 단순히 아동의 지적 능력만이 반영되는 것이 아니라 아동이 그러한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었던 기회도 반영한다는 점에서, 시

  • 시각장애아동의 정의, 시각장애의 원인, 시각장애아동의 특성과 시각장애아교육의 배경, 시각장애아교육의 원리 및 시각장애아교육의 내용, 시각장애아의 컴퓨터교육 그리고 향후 시각장애아교육의 개선 방안 분석
  • 시각장애아교육의 내용, 시각장애아의 컴퓨터교육 그리고 향후 시각장애아교육의 개선 방안 분석Ⅰ. 서론Ⅱ. 시각장애아동의 정의와 원인1. 시각장애의 정의1) 법적 맹인2) 법적 약시2. 시각장애의 원인1) 눈의 구조2) 시각장애의 원인Ⅲ. 시각장애아동의 특성1. 시각장애아의 정의‧분류‧출현1) 시각장애아의 정의와 분류2) 출현2. 시각장애의 원인1) 눈의 조직과 원인2) 판별3. 시각장애아의 특성1) 신체 및 운동능력2) 지능3) 개념발달4) 학

  • [장애인, 청각장애인] 장애(장애인)의 정의, 분류, 특성과 청각장애(청각장애인)의 정의, 원인, 특징에 관한 고찰
  • 발달 특성으로는 신체적으로 운동기능 면에서 열등하고 지적으로는 학업성취도가 낮고, 언어 발달이 지체되어 사회생활의 적응이 어렵고 추상적 개념이나 수 개념에 곤란을 겪으며 통찰, 판단, 기억 등의 능력이 떨어진다. 사회적 특성으로는 그들의 또래로부터 고립되거나 거부되는 경향이 있다. 이는 사회적 기술을 배울 능력이 부족함을 의미한다. 두 번째로 시각장애아란 시각적 손상이 심하여 시각교정을 하여도 아동의 교육적 수행에 불리한 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