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한 욕구가 있는 영유아 가족의 반응과 어려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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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부모의 반응과 어려움

특별한 욕구가 있는 영유아들의 가족에 대한 관심과 문제해결을 위한 가족의 참여가 강조되고 있는 것은 생태체계이론의 영향이 크다. 영유아 중심의 교육이나 중재에서부터 가족 중심의 교육이나 중재로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는 것이다.
장애가 의심되거나 발달이 지체된 영유아의 부모들은 매일의 일과에서 자녀를 돌보아야 하는 현실적인 문제와 장애수용에 따른 심리적인 문제로 훨션 더 심각한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된다(최민숙, 2003). 먼저, 현실적인 문제로는 주 양육자의 신체적 고통과 고립, 시간 부족, 부부관계 및 전체 가족 관계에서의 갈등, 여가 시간의 축소, 자녀의 장래에 대한 근심과 제한된 상호작용에 대한 좌절감 및 경제적 어려움을 들 수 있다. 자녀의 발달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많은 개별적인 치료적, 교육적 프로그램을 장기간 받아야하는 측면에서 장애영유아의 부모는 심리적인 부담 못지않게 경제적으로도 큰 부담을 가지게 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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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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