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스마트폰중독 요인, 실태, 대응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8.13 / 2021.08.13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 스마트폰중독 요인, 역기능, 실태를 살펴보고 대응방안을 모색하였습니다.
목차
1. 스마트폰 중독의 개념

2. 유아 스마트폰중독 요인
1) 개인 심리적 요인
2) 가정 환경적 요인

3. 영유아 스마트폰중독의 역기능
1) 심리적 영향
2) 관계 행동적 영향
3) 신체적 기능의 영향

4. 유아 스마트폰중독 실태
1) 연도별 스마트폰 과의존 현황
2) 학령별 스마트폰 과의존 현황
3) 가족유형별 유아동 스마트폰 과의존 현황
4) 유아동 스마트폰 과의존 문항별 속성
5) 부작용 우려 콘텐츠
6) 자녀의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부모의 지도활동
7) 과의존 예방교육 실태
8) 상담서비스 인지율 및 이용경험

5. 유아 스마트폰중독 대응방안
1) 영유아기 미디어 이용 관련 심각성에 대한 사회 전반적 인식 개선 제고
2) 부모교육의 확대
3) 어머니의 역할
4) 기관 예방교육 체계화 및 내실화
5) 사회적 지원 방안

6.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스마트폰 중독의 개념

스마트폰 중독이란 스마트폰의 과도한 사용으로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인 면에서 부적응이나 일탈을 경험하게 만들며, 스마트폰 사용에 지나치게 집착하게 되고 의존하여 자신의 만족을 위해 스마트폰을 더 많이 사용하게 되어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으면 불안한 상태이다. 스마트폰 중독은 스마트폰에 과다하게 몰입함으로써 불안과 초조함을 느끼고 스마트폰 사용을 스스로 통제하지 못하여 생기는 일상생활의 장애로서 스마트폰에 대한 의존, 내성, 금단, 병적 몰입, 통제 상실, 부적응, 강박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스마트폰 중독을 스마트폰의 과다사용으로 인해 금단, 내성, 일상생활 장애 등을 경험하고, 스마트폰이 지닌 고유의 특성으로 인해 스마트폰을 더욱 의존적, 집착적으로 사용하며, 많이 사용해야 만족하고 사용 중단 시 정서적인 불안을 느끼는 상태이다.

2. 유아 스마트폰중독 요인

1) 개인 심리적 요인
스마트폰 과몰입에 관련된 개인적 요인으로는 기질과 성별, 유아의 연령이 있다. 그 중 기질은 유아들의 개인 내적 요소들이 환경과 상호작용하여 독특한 행동 방식들을 만들어 내어 스마트 미디어에 과몰입하게 하며, 까다롭고 충동적이며 분리불안 수준을 높게 만들고, 그 결과 공격적인 유아 등에게서 스마트 기기 과다 사용 경향이 높게 나타났다.
참고문헌
과학기술정보통신부,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2021). 2020 스마트폰 과의존 실태조사
장진주,정인숙(2015). 학령전기 아동의 스마트폰 중독수준 관련 요인. 한국학교?지역보건교육학회지 제 16권 1호
이주연,최지훈(2020). 전북지역 영유아의 미디어 이용실태 및 대응방안 연구. 전북연구원
오주현,박용환(2019). 영유아의 스마트 미디어 사용 실태 및 부모 인식 분석. 육아정책연구 제13권 제3호
육아정책연구소(2014). 영유아 스마트폰 노출 실태 및 보호대책. 육아정책연구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디어 매체의 발달과 미디어중독 현상 연구
  • 중독현상이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되는 현황과 이를 극복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데 있다. 미디어 매체의 발전과 함께 나타나는 미디어 중독 현상을 살펴보고. 각 매체 별 중독 특징과 더불어 특히 매체 별 특징이 모두 융합되는 스마트폰의 위험성에 초점을 맞추었다. 본 연구를 통하여 미디어 중독의 심각성을 알아보고 합리적인 해결책을 모색하여 본다.목차Ⅰ. 서론Ⅱ. 본론1. 텔레비전 중독1-1. 텔레비전 중독 실태1-2. 텔레비전 중독 요인1-3. 텔레

  • 청소년교육개론 인간중심 교육과정 청소년의 스마트폰 이용실태와 문제점 및 개선방안
  • 청소년교육개론 청1과제명1. 인간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시오(20점).2. 청소년의 스마트폰 이용실태와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해 논하시오(30점).목차1. 인간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시오(20점).2. 청소년의 스마트폰 이용실태와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해 논하시오(30점).1) 스마트폰 중독2) 청소년의 스마트폰 이용실태3) 스마트폰 과의존 실태조사 결과4) 스마트폰 중독의 문제점5) 개선방안참고문헌1. 인간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

  • 인터넷 중독 프로그램 사업명 내 아이 내가 변화시키기 인터넷 중독 아동 부모
  • 중독률① 유아동(5~9세) 중독률 : 7.9% (금년에 처음 조사)○ 유아동 중독률(7.9%)이 성인 중독률(6.8%) 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남- 인터넷이용 연령이 점차 낮아짐에 따라 인터넷중독이 유아동까지 확대되어, 이에 대한 조기 예방교육과 체계적인 상담이 필요② 청소년(10~19세) 인터넷 중독률 : 10.4% (전년 12.4% 대비 2%p↓)○ 고등학생 중독률이 12.4%로 가장 높았으며, 이중 고위험군은 4.1%로 초중학생(2.1%)의 2배 수준으로 심각- 이들에 대한 조기 대응 미흡

  • 스마트폰 중독 스마트폰의 장단점
  • 스마트폰 중독의 정의스마트폰 사용 및 중독현황스마트폰 중독의 요인스마트폰 중독의 문제점스마트폰 중독 대책프로그램 개발(폰들의 침묵)서론3선정이유 및 문제제기스마트폰 중독2012년 전 세계 7명 중 1명은 스마트폰 이용자!!2017년 25억 명 돌파!!스마트폰을 이용 -> 삶이 좀더 ‘스마트’다양한 부정적인 효과들 발생(인터넷 및 게임 중독, 비윤리적 문제 등 )BUT서론4선정이유 및 문제제기스마트폰 중독2013년 인터넷중독 실태조사 (한

  • 현재 우리사회의 가장 큰 정신건강 문제(영유아~청소년기까지)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 이유와 개입방안에 대하여 현황자료 및 논리적인 근거를 제시
  • 주제명: 현재 우리사회의 가장 큰 정신건강 문제(영유아~청소년기까지)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 이유와 개입방안에 대하여 현황자료 및 논리적인 근거를 제시하여 논하시오.Ⅰ. 서론우리사회 아동청소년기의 가장 큰 정신건강 문제를 들자면 스마트폰이나 인터넷 중독으로 인한 정신적인 문제를 꼽을 수 있다. 대한민국은 IT강국이라고 할만큼 다른 나라에 비해 인터넷이 광대하게 발전되어 있고, 특히 스마트폰 도입으로 그 영향력은 더욱 커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