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치료의 원리 및 치료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7.29 / 2021.07.29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중요 내용을 간략하게 요점/정리하였습니다.
본문내용
놀이치료의 원리는 첫째, 치료자는 놀이의 중요성을 이해하고놀이의 강력한 치유적인 효과를 믿고 부모-자녀가함께 놀이에 참여하면서 또래 관찰을 통해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하도록 서로 도와준다. 부모-자녀가함께 놀이 장면에서 놀이를 통해 문제 해결력과 더불어 잘 지내는 능력을 훈련하게 된다. 그래서 치료자는 놀이가 자녀들을 위해 치유적인 효과를 가지고 있다고 믿고 있다.
둘째, 치료자는 부모가 그들의 자녀와 함께 아동중심치료에서 지도할 수 있는 기술을 배울 수 있다는 것을 믿어야 한다. 그래서 놀이치료는 그 부모가 특수아들의 삶에 가장중요하고 의미 있는 어른이라는 가정을 기반으로 해야 한다. 그리고 치료자보다는 그 부모가 그 자녀를 도우며 더욱 효과적인 방법으로 상호작용하는 방법을 배울 때 긍정적인 결과가 생기며 더욱 효과가 오래 지속하게 될 것이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치료 레크레이션] 대상별 치료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의 기획
  • 놀이장 도로의 경사도는 5%(거리 20m에 높이 1m)를 초과해서는 안 된다. 휠체어가 이동하는 데 가장 적절한 경사도는 3-4 %이다.(3) 실외 놀이장 내의 시설물, 언덕, 다리 및 건물에 올라가기 위하여 사용되는 비탈길의 경사도는 8.33%(거리 12m에 높이1m)를 초과해서는 안 된다. 휠체어 사용에 가장 적절한 비탈길의 경사도는 6%이다(거리 16.6m에 높이1m).(4) 물․모래놀이 영역은 장애아가 휠체어를 탄 상태에서 놀 수 있도록 밑 부분을 움푹 들어가게 만들면 효과

  • [교수학습자료][지도자료]교수학습자료(지도자료)유형,구성, 교수학습자료(지도자료)유의사항,사례, 사회과,가정과,성교육 교수학습자료(지도자료)
  • 원리 및 적용, 읽기, 낱말 이해 학습 쓰기 학습 그리고 자기 평가로 구성하였다.2. 수학과1) 수학과 기초학력 보충학습 자료의 성격가) 중학생으로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수학 능력이 부족한 학생을 위한 자료이다.나) 수학 기초학습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을 대상으로 지도하면 효과적이다.다) 초등학교 교육과정 내용 영역별로 필수 학습 내용을 선정하여 단계별로 지도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2) 수학과 기초학력 보충학습 자료의 특징가) 무

  • 조기중재
  • 치료사 : 가족의 이야기를 들어줌양육 기술에 관한 피드백을 해 줌1)자연적 환경에서 가족과 아동의 요구중재접근자연스런 환경: 보호자 자신감자녀 돌봄에 책임감 가질 기회제공코칭: 성인의 학습 스타일을 이용하는 접근법격리된 기술의 습득에 초점이 아니라 발달적으로 적절한 활동과 확인된 활동 환경을 통합함대부분 발달기술과 놀이작업은 다른 아동과 성인과 사회적 상호작용의 정황에서 학습됨※ 코칭 과정관찰반영활동시작해결

  • 사회과학 에릭슨 이론
  • 효과에 한정하고 남근기 이후의 발달에는 관심을 보이지 않았다고 할 수 있다. 프로이드와 에릭슨은 심리성욕갈등의 양상과 그 해결책에서도 차이를 드러낸다. 프로이드의 야망은 정신생활의 무의식적 작용과 존재를 해명하고 초기 외상이 성인기에 어떻게 정신병리를 야기 시키는 가를 설명하려했다. 반대로, 에릭슨은 생활에서 오는 정신 사회적 위험을 이겨낼 수 있는 인간능력에 관심을 가졌다. 에릭슨은 인간이 여러 가지 중요한 인생문제를 어떻

  • [사회]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 원리원칙이 자신이 속한 집단과 별개임을 깨닫게 되면서 개인의 양심에 근거하여 행위를 하게 된다.(5) 5단계 (일반화 - 민주적 법률)하인즈가 약방 문을 부수고 들어간 것은 잘못이나 인명을 구하기 위한 일이므로 용서해야 한다고 판단하는 시기이다. 인간으로서의 기본원리에 따라 행동한다. 사회적 책임으로서의 공리주의, 가치기준의 일반화를 추구한다. 25세 이상의 시기에 나타난다. 이 단계의 사람들은 신념이 서로 다른 사람들의 상호 유익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