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습득이론 중 상호작용주의 학자인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견해를 비교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7.26 / 2021.07.26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언어지도) 언어습득이론 중 상호작용주의 학자인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견해를 비교 설명하였습니다.
목차
Ⅰ.서론

Ⅱ. 본론
1. 언어습득이론에서 피아제의 견해
1) 피아제의 인지적 상호작용주의 이론
2) 언어발달에 대한 피아제의 관점
3) 인지발달 단계별 언어발달 특징

2. 언어습득이론에서 비고츠키의 견해
1) 비고츠키의 사회적 상호작용주의 이론
2) 언어발달에 대한 비고츠키 견해
3) 언어와 사고발달 단계의 특징

3.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견해 비교
1) 언어의 역할에 대한 견해 비교
2) 언어발달에 대한 견해 비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언어습득이론 중 상호작용주의 학자인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견해를 비교 설명하시오.

Ⅰ.서론
언어습득이론 중 상호작용주의는 유아 언어발달을 유전과 환경에 의한 능동적인 지식구성의 과정으로 보면서 언어발달은 자기 경험을 지각이나 기억에 근거해 의식할 수 있게 되고 소통하는 노력으로 구조화된다고 주장한다. 상호작용주의에서 유아의 언어습득은 의사소통을 하고자 하는 욕구, 풍부한 언어적인 환경, 타인으로부터의 사회적·정서적 지지, 의미 있는 다른 사람과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하여 촉진된다는 관점이다. 언어발달의 상호작용주의에서 언어와 사고 중 어느 것을 선행적인 것으로 보느냐에 따라서 피아제 견해와 비고츠키 견해가 달라진다. 이에 본론에서는 언어습득이론 중 상호작용주의 학자인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견해를 비교 설명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김정은, 한희정 외 3명 저, 영유아 언어지도, 동문사, 2021
서소정 저, 아동언어지도, 창지사, 2020
Lee Changkee 저, 두 유아교사의 피아제 및 비고츠키 이론 실제적용에 관한 사례연구, 한국 어린이문학 교육학회, 2016
이병숙희 저, 개념획득과 언어발달의 관련 : 피아제와 비고츠키 심리이론의 교육학적 해석, 울산대학교, 2014
이하원, 박희숙 외 1명 저, 언어지도, 창지사,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의 언어발달을 바라보는 세 가지 관점(행동주의,생득주의,상호작용주의), 본인은 어떠한 관점이 가장 옳다고 보는지 사례를 들어 의견 제시
  • 언어습득이나 발달 기제를 설명하는 방식도 심리학자에 따라 다르다. 그 중 언어발달의 대표적인 이론은 크게 다음과 같은 세 가지로 나누어진다. 첫째, 행동주의적 입장으로서 외형적이고 관찰 가능한 사건들을 가설 검증의 도구로 사용하는 ‘행동주의 이론’이다. 둘째, 언어심리학적인 입장으로서 학습자의 머릿속에서 일어나는 사건들을 고찰해 보는 ‘생득주의 이론’이다.그리고 셋째, 학습자의 유전적 기질과 환경의 상호작용을 강조하는 ‘

  •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에 입각한 유아 언어 교육
  • 습득해야만 한다. 예로 ‘밥’이나 ‘네모’를 모르는 아이는 이들 단어를 말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언어발달을 사고 및 인지의 발달과 밀접하게 관련된 것으로 가정하는 인지발달이론적 관점의 대표적 학자는 피아제와 비고츠키이다.언어와 인지(사고)발달과의 관계에 대한 피아제 이론과 비고츠키 이론을 중심으로 언어발달에 대한 인지이론적 관점, 혹은 상호작용론적 관점에 입각한 언어 교육 방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1. 인지적 관점에서

  • 언어발달을 설명하는 이론 중 생득주의이론과 상호작용주의 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본인의 생각을 논하시오
  • 이론 중 생득주의 이론과 상호작용주의 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본인의 생각을 논하시오.- 목 차 -Ⅰ. 언어발달에서 생득주의 이론은1. 생득주의 이론이란2. 촘스키(N. Chomsky)1) 촘스키가 말하는 언어발달2) 촘스키 언어발달이론의 근거3) LAD의 존재 이유3. 레너버그(E. Lennerberg)Ⅱ. 언어발달에서 상호작용주의 이론은1. 상호작용주의 이론이란2. 피아제(Piaget, Jean)1) 피아제 언어발달이론의 특징2) 피아제의 언어 유형3) 피아제이론의 구체적 언어 습득

  • 유아언어교육3) 유아의 언어발달에 관한 여러 학자들 이론 균형적언어교육 접근법개념기술하고 유아언어교육 활동계획안을 작성하시오0k
  • 언어발달에 관한 여러 학자들의 이론에 대해 그 차이점을 비교하여 논하시오. (*유의점: 6가지 이론이 포함되어야 함) 2. 유아를 위한 균형적 언어교육 접근법의 개념을 기술하고, 주제 1개를 선정하여 언어 하위영역(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간 통합적 활동이 가능한 유아언어교육 활동계획안을 작성하기로 하자.Ⅱ. 본 론1. 유아의 언어발달에 관한 여러 학자들의 이론에 대해 그 차이점을 비교하여 논하시오. 1) 상호작용주의​1970년대 중반 이후부

  • 언어발달이론 중 행동주의, 생득주의, 상호작용주의 이론을 설명하고 자신의 생각을 논하라.
  • 이론에 대한 본인의 생각Ⅲ. 결론Ⅳ. 참고문헌언어발달이론 중 행동주의, 생득주의, 상호작용주의 이론을 설명하고 자신의 생각을 논하라.Ⅰ. 서론영유아기의 언어발달은 매우 중요한 발달과제다. 학자들마다 어느 것에 초점을 두느냐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영유아기의 언어발달이 다른 발달에 미치는 영향 등 그 중요성의 인식에는 일치한다. 대표적인 언어발달이론에는 학습과 모방으로 언어가 발달한다는 행동주의 이론과 선천적으로 언어습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