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소통장애의 정의를 내리고 의사소통장애의 유형을 정리한 후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교육법에 대해 설명해보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7.26 / 2021.07.26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방대한 자료를 요약한 과제물 참고자료입니다.
목차
1. 의사소통장애의 정의
I. 의사소통·언어·말
II. 의사소통장애의 정의

2. 의사소통장애의 유형
I. 말장애
(1) 조음장애
(2) 유창성장애
(3) 음성장애
II. 언어장애
(1) 언어의 구성요소
(2) 언어장애의 분류

3.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교육법
I. 언어장애아동의 교육적 조치
II. 조음장애아동의 교육적 조치
III. 유창성장애아동의 교육적 조치
IV. 음성장애아동의 교육적 조치
V. 보완대체의사소통을 사용한 교육적 조치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의사소통장애의 정의

사람들은 다양한 방법으로 자신의 의사를 전달하고 다른 사람들의 의사를 받아들인다. 이러한 의사소통의 수단에는 다양한 방법이 사용되지만 인간이 사용하는 가장 보편적인 방법은 언어, 그중에서 말이다.
의사소통에 문제가 있는 사람들은 모든 학습에 기본적인 도구를 사용하지 못함으로써 학교생활뿐만 아니라 사회생활 전반에서 어려움을 경험하게 된다. 이 장에서는 의사소통장애를 말장애와 언어장애로 나누어 논의한다.

I. 의사소통 ․ 언어 ․ 말

의사소통(communication)이란 사람과 사람 사이에서 사고, 정보, 아이디어, 감정 등을 주고받는 것을 말하며,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려면 의사를 전하는 송신자와 의사를 전달받는 수신자, 그리고 두 사람 사이에 전달되는 메시지가 필요하다.
메시지의 유형에는 말뿐만 아니라 문자, 수화 등 언어적인 것과 눈짓, 손짓, 몸짓, 얼굴 표정 등 비언어적인 것이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상담에 있어 내담자의 이해와 심리검사를 통한 평가0k
  • 보세요’와 같이 간단하게 지시를 한다. 투사적 검사는 객관적 검사와 달리 표준화되어 있지 않아서 검사 실시자의 주관적인 평가에 따라 채점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신뢰도가 낮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셋째, 투사적 검사에서는 개인의 욕구, 갈등, 성격의 독특성을 측정한다. 투사적 검사에서는 피검자들이 자신의 내면에 있는 욕구, 갈등, 성격을 모호한 검사자극에 투사한다고 본다. 예를 들어, 주제통각검사에서는 인물이 그려져 있는 카드를 보

  • [유아음악교육] 2021년 기말시험(온라인과제물)
  • ☑ 기말시험(온라인과제물)유아음악교육2021년 유아교육학과 3학년 공통과제■ 목차1. 음악의 7가지 기능을 예를 들어 설명하고, 음악을 유아에게 가르쳐야 하는 10가지 이유를 쓰시오.1) 음악의 기능 2) 음악을 유아에게 가르쳐야 하는 10가지 이유2. 유아의 듣기능력 발달에 대해 설명하시오.3. 유아음악교육의 목표를 설명하고, 음악교육철학 조류의 4가지 유형을 기술하시오.1) 유아음악교육의 목표 2) 음악교육철학 조류의 4가지 유형4. 음 개념 7가

  • 교사의 수업화법 연구
  • 후 그 화법을 분석해본 결과, A교사와 B교사가 각각 3번 문항에서 많은 선택을 받은 ①번, ②번 유형과 흡사하다는 결론을 내리고, 이에 대해 수업 진행에 있어 보다 바람직한 교사 화법을 도출해냈다. 3. 연구의 범위와 용어 정의일단 ‘교사화법’이란, 선행연구에서 원진숙(2001)에서는 “학교라는 조직 안에서 교육적 활동에 참여하는 교사들을 대상으로 하여 구두언어인 말을 중심매체로 하여 이루어지는 상호교섭적 의사소통의 본질, 원리, 과정, 방

  • [창의적 교수학습모형(Ⅱ)]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창의적 영재교육
  • 교육과 연구의 부재를 지적한 것이 계기가 되었다. 그 후 학자들마다 창의성에 대해 다양한 정의를 내리고 있지만 통일된 개념을 정의하기 어렵고 실제적으로 창의성이 발휘되는 과정이 비언어적이고 무의식적인 경우도 있기 때문에 창의성을 명쾌하게 정의하기가 어렵다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이다.학자들마다의 다양한 관점을 살펴보면 창의성을 인지적 관점에서 정의하고 있는 Guilford는 ‘창의성이란 새롭고 신기한 것을 낳는 힘’이라고 설명하면

  • [교육행정] 장학론[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 위한 중요한 연구 과정(Glickman 1993, 2003).3) 성공적인 학교는 교육에 있어 민주적인 것에서 유래되어지고 연구된, “장학(SuperVision)”활동을 실시하며, 이러한 장학 활동은 일반적인 성인(adult) 세계에의 목적의식과 방향을 제공함.1. 장학(SuperVision) : 새로운 Paradigm을 위한 새로운 이름대부분의 장학(supervision)을 살펴보면 전통적인 내용의, 교사를 감시․통제하는 것으로 나타남.장학유형성 격17C~19C후반식민시대의장학◦일반인(lay persons)으로 구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