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 시대의 미래 교육의 변화와 미래 교육의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7.24 / 2021.07.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참고문헌에서 보듯이 여러 자료로 짜임새 있게 논리적으로 잘 구성되어 있고요. 제 자료는 제출한 적이 없는 자료이며, 연구보고서, 석박사학위논문, 신문 기사, 세미나 발표자료, 단행본 등의 다양한 자료를 참고하여 각주, 출처, 자료 모두 기록하여 심오하게 많은 시간을 투자하여 정성껏 작성하였습니다. 레포트, 보고서, 논문 준비할때 많은 도움이 되리라 확신합니다. 다운로드해서 확인하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우리나라 근대 학교교육에 대한 논의
2. 4차 산업혁명시대의 출현
3. 4차 산업혁명시대의 특성
4. 4차 산업혁명시대와 교육
5. 미래 사회 교육의 변화
6. 미래 교육 변화에 대한 대비
7. 미래 교육의 과제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4차 산업혁명이라는 화두가 교육 분야에서도 큰 반향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것은 현 학교교육에 대한 불만, 사회변화에 비해 더딘 변화 속도, 미래를 대비하지 못하는 경직성 등에 대한 비판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사실 우리 교육의 우수성은 국제 학생성취도 평가 결과로 드러나듯이 최고 수준이다. 그러나 그 이면에 세계 최장의 학습 시간, 학습 시간 대비 낮은 효율성 등의 문제는 가려져 있었다. 우리는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인공지능이 바둑 고수인 인간을 능가하는 것을 목도하였고, 의료계나 증권가에서 로봇이나 알고리즘이 인간보다 더 나은 분석을 한다는 소식을 어렵지 않게 접하고 있는 현실에서 여러 불만과 비판을 견디며 종래와 같은 교육을 계속할 수 있을지 회의적인 것이다. 이러한 변화를 겪으며 재생을 위한 지식 암기를 요구하는 가르침, 점수 위주의 평가, 서열화의 관행이 유지되어야 하느냐는 질문이 어느 때보다 힘을 얻고 있는 것이다. 컴퓨터의 기계 학습은 학습하는 자로서의 인간 정체성을 다시 되돌아보게 하며, 초연결 시대 온라인 교육 체제의 구현과 그 확대 가능성 앞에서 학교교육의 지속 가능성에도 의구심을 갖게 한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살아갈 학생들에게 무엇을 가르쳐야 하며 교육의 목적과 방향을 어떻게 잡아야 할 것인지의 문제는 오늘날 교육계의 커다란 숙제라 할 것이다. 아마도 주입식 교육과 비활성적인 박제된 지식을 전달하는 교육에서 비판적 사고, 원활한 의사소통, 협업과 협력, 개인의 창의성을 바탕으로 하는 포괄적이고 종합적인 교육이 요구될 것이다. 즉, 암기와 기량 위주의 교육 비중을 줄이고 정서와 인지 기능 그리고 정신적 균형을 유지하는 교육 등이 필연적으로 요구될 것이다. 그리고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살아가기 위해서는 자신의 생각과 능력을 유지하고 발전하는 것에 만족하지 말고 끊임없이 자신을 재발견하고 혁신하는 노력이 필요로 할 것이다.
이러한 시대 상황에서 4차 산업혁명에 관련된 이론들을 분석하여 실체를 밝히고 우리 사회가 변하게 될 양상을 진단하며 그에 따라 교육이 대처할 방안을 찾는 것은 교육계의 중요한 연구 과제일 것이다.
참고문헌
강성종(2021). 제4차 산업혁명시대에 따른 특수학교의 교육과정 대응에 관한 연구. 대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강태중, 강태훈, 류성창, 정제영(2016). 지능정보사회를 위한 교육 발전 전략구상.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김경근(2019). 변화의 시대에 한국 교육은 미래 세대를 적절히 준비시키고 있는가?. 교육학연구, 57(1), 221-252.
김병길(2011). “인성교육과 창의성 교육의 현실과 과제”. 한국교육사상연구회. 한국교육철학회, 2011 하계 학술대회 자료집, 3-14.
김주환(2017). 4차 산업혁명시대 소프트웨어 교사 역량강화방안에 관한 이론적 고찰. 수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권순영(2018). 미래 사회의 교육 가치에 관한 연구. 원주대학교, 박사학위논문.
류태호(2017). 4차 산업혁명 교육이 희망이다. 서울 경희대학교 출판문화원
박남기(2017). 제4차 산업혁명기의 교육개혁 새패러다임 탐색. 교육학연구, 55, 211-240.
배용호, 김병우, 하태정, 장병열(2006). “성장과 고용촉진을 위한 혁신정책의 방향”. 과학기술정책연구원 정책연구, 6(5), 2006, 1-24.
신득렬(2018). 교양교육. 인천 겨리
신현석, 정용주(2017). 제4차 산업혁명과 교육행정의 미래. 교육문제연구, 30(2), 103-147.
심진보, 최병철, 노유나, 하영욱,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2016). 대한민국 제4차 산업혁명. 서울: 콘텐츠하다.
심진보(2017). 대한민국 제4차 산업혁명: 새로운 미래를 위한 통찰, IDX. 서울:콘텐츠하다.
양선이(2017). “4차 산업혁명시대에 요구되는 인성 ? 상상력과 공감에 기반한 감수성”. 한국동서철학회 동서철학연구, 26(86), 495-517.
윤기영(2016). 4차 산업혁명에 대한 비판적 검토와 논의의 전환 필요성. 미래연구, 1, 29-54.
이상오(2013). 포스트모던 시대의 교육 방안. 경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이윤미(2012). 동아시아 모델의 교육적 적용 가능성 탐색. 비교교육연구, 22(5), 1-32.
이장재(2018). 제4차 산업혁명의 현상과 분석틀. 한국기술혁신학회 학술대회, 361-380.
장이순(2016). “4차 산업혁명과 교육의 과제에 관한 소고”. 한국교육철학회 동계학술발표회 논문집, 1-14.
장필성(2016). 2016 다보스포럼 다가오는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우리의 전략은? STEPI 해외 혁신동향.
조상식(2016). 제4차 산업혁명과 미래 교육의 과제. 미디어와 교육, 6(2), 152-185.
쿠반, 래리(Cuban, L.). (1997). 교사와 기계: 1920년대 이래 교실에서의 기계 이용. 박승배 역. 양서원. [Teachers and Machines: The Classroom of Technology Since 1920.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1986.]
하원규, 최남희(2015). 제4차 산업혁명. 서울: 콘텐츠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2023] 교육공학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 핵심내용+적용방안-2023년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교육공학 중간과제물 교육공학적용방안
  • 교육공학 교재 4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및 적용 방안1) 교재 4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2) 교재 4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적용 방안Ⅲ. 결론Ⅳ. 참고문헌2023년 교육공학Ⅰ. 서론교육공학 중간과제물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아 사회가 급변하면서 교육공학도 큰 변화의 바람을 맞고 있다. 우리나라의 유아교육이 4차 산업혁명에 걸 맞는 교육공학을 선보이기 위해서는 미래형 창의융합 스타일을 도입해 유아교육 전문가를

  • 4차산업혁명시대의 교육의 특징을 3가지 이상 제시하고 논하시오.
  • 변화가 나타난 시기를‘산업혁명’이라고 한다. 최근 시대적 화두인 4차 산업혁명에 대해 우리나라뿐 아니라 국외 여러 국가도 혁신주도 성장과 사회문제 해결의 핵심 과제로 4차 산업혁명을 중심에 두고 적극적으로 대응 정책을 펼치고 있다. 우리의 현재인 동시에 미래가 되는 4차 산업혁명이 우리를 어디로 어떻게 끌고 갈지는 전혀 가늠하기 힘들며, 이 가까운 미래가 진행됨에 따라 우리의 삶뿐 아니라 우리 교육 분야에도 여러 크고 작은 변화가

  • 기술이 급속도로 발전하고 이에 따른 법과 제도가 발맞춰 따라가지 못하는 시대에 평생교육의 역할과 평생교육 방법에서 첨단 기술도입에 대해 서술하시오
  • 교육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장점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온라인 강의를 통해 자기계발을 한다. 하지만 단점으로는 개인정보 유출 및 해킹 가능성이 있고, 사이버 공간에서의 익명성 악용 사례가 발생할 수 있는 점이다. 따라서 평생교육 기관에서는 보안 시스템을 강화하고 이용자들에게 주의사항을 공지하며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해야 한다. 4차 산업혁명 시대라는 새로운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평생학습사회로의 전환이 요구되고 있다. 따

  • 산업사회과거, 지식경제기반사회현재, 4차산업미래 등 경영환경변
  • 시대의 리더십」, 도서출판 좋은 사람들, 2001.민 진.(2009). 「조직관리론」, 대영문화사.유지용.(2011). 「변혁적 리더십이 직무만족 및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논문, 경희대학교 대학원.박경규, 2014, 조직행동, 홍문사.배정훈, 2009, 조직관리와 리더십, 서울: 형설출판사.강신규ㆍ이기돈ㆍ이철호ㆍ추헌(2003), 조직행동론, 서울: 형설출판사.구형희,. 2009, 리더십 유형과 조직문화가 군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연구. 한

  •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직업세계의 변화를 대비한 초등학교 진로교육의 과제
  •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직업세계의 변화를 대비한 초등학교 진로교육의 과제Ⅰ. 서론Ⅱ. 본론1. 4차 산업혁명의 개념과 특징2. 초등학교 진로교육과 진로발달3. 2015 개정 교육과정과 초등학교 진로교육4.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직업세계의 변화5. 4차 산업혁명 시대 초등학교 진로교육의 과제Ⅲ. 결론참고문헌키워드 : 4차 산업혁명, 초등학교 진로교육, 진로교육, 진로발달, 초등학생 (소개문)참고문헌에서 보듯이 여러 자료로 짜임새 있게 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