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체장애 및 건강장애아동의 교육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7.09 / 2021.07.09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중요한 내용을 간략히 요약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I. 지체장애아의 교육방법
1. 교육과정
2. 교육방법

II. 건강장애아의 교육방법
1. 교육과정
2. 교육방법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지체장애아의 교육방법

1) 교육과정

지체장애아를 위한 교육과정의 적용은 원칙적으로 개정된 특수교육과정을 준수하면서, 지체장애아에게는 다음과 같은 교육과정이 제공되어 진다.

․ 동일 수준 교육과정
: 정신지체를 수반하지 않는 단순 지체장애아 대상. 일반교육과정과 동일한 교육목표와 내용을 적용하나, 신체적 장애를 고려하여 교과자료나 학습방법의 일부 변형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9 특수교육학개론 4E] 지적장애, 지체 및 건강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을 논의하시오
  • 교육의 개요1) 개념2) 목적과 의의2. 지적장애에 대한 논의1) 개념2) 원인3) 특성4) 판별 및 평가 방법5) 교육방안3. 지체 및 건강장애에 대한 논의1) 개념2) 원인3) 특성4) 판별 및 평가 방법5) 교육방안6) 나의견해 (교사의 역할)Ⅲ. 결 론Ⅳ. 참고 문헌Ⅰ. 서 론장애아동에 대한 교육의 현장은 세계의 흐름과 더불어 다양한 교육을 강하게 요구하고 있지만, 그 실제는 준비되지 못한 교육 서비스 환경으로 혼란을 겪고 있다. 특수아교육의 환경은

  • 특수아교육4E) 청각장애, 지체 및 건강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을 논의하시오0k
  • 장애, 지체 및 건강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을 논의하시오.(30점).Ⅰ. 서 론똑같은 능력을 지닌 사람의 경우 사회가 제대로 유지되지 않기 때문에 사람을 하늘에서 낼 때에는 각자 자기 그릇에 맞춰 쓰임이 있게 적재적소에 배치시키고 있다. 결국 하늘에서는 잘난 사람이든 못난 사람이든 능력에 맞게 사람을 내 보내어 사회가 조화롭게 유지되도록 인간이 태어나도록 해놓았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장애를 가진 특수아동

  • 지체장애아의 교육 및 지도(지체장애아동의 치료방법)
  • 지체장애아의 교육 및 지도(지체장애아동의 치료방법)목차지체장애아의 교육 및 지도(지체장애아동의 치료방법)I. 의료적 중재II. 치료 및 관련 전문가1. 물리치료사2. 작업치료사3. 언어병리 전문가4. 의수족 제작 전문가III. 공학적 중재IV. 교육적 중재V. 교사가 유의할 사항VI. 기타 건강관리1. 적절한 자세유지 및 자리 앉기2. 적절하게 자리에 앉기VII. 도우미 동물의 이용1. 보조견2. 원숭이3. 도우미 동물의 역할VIII. 보조공학의 도움1. 보조

  • [지체장애아교육] 지제장애아동의 일상생활 지도방법
  •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 특수한 학습자 레포트
  • 장애로 분류된다. 경미한 장애를 지닌 학생들이 낮은 능력의 학생 대부분을 차지한다. 미국의 경우 낮은 능력의 학생 중 경미한 장애가 약 70%를 차지하며,l 여기에는 정신지체, 학습장애 및 행동장애 등이 포함된다(Eggen & Kauchak, 1992).경미한 장애 (Eggen & Kauchak, 1992)특별학생(special student): 하위 2-3% 영재학생과 특별학생은 신체적․정의적․인지적 특성에 있어 보통의 학생들과는 분명한 차이를 나타내고 있으며, 특별교육 프로그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