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체장애 및 건강장애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44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지체장애 및 건강장애교육
1 . 장애아동들의 힘든 삶
2. 지체장애의 정의
3. 지체장애의 특성
4. 지체 장애 아동들의 교육방법
5. 건강장애의 정의
6. 건강장애의 원인 및 분류. 특성
7. 건강장애 아동들의 교육방법
8. 건강장애 학생 현황
목차
지체장애
“지체의 기능. 형태상 장애를 가지고 있거나 지지 또는 팔다리의 움직임등에 어려움을 겪는 신체적 조건이나 상태로 인해 교육적성취에 어려움이 있는사람”이라고 규정함으로써 교육적요구에 중점을 두고 교육시설과 학습에어려움을 겪는 경우로 정의하고 있다.
1. 정의
1. 지체장애아동의 특성
가. 신체적 특성
신체형태의 이상,운동발달의 지연으로 인한 기능장애이지만 많은 수가 정신지체,경련장애,언어장애, 행동 및 정서장애, 감각지각장애등의 수반장애를 가진다.
운동기능면에서는 비정상적인 반사와 자세의 문제,근긴장도의 이상이라는 특징을 나타낸다.
이로인해 바르게 앉기,기기,서기,걷기등의 정상적 발달을 하는데 어려움을 보인다.
나. 인지학업적 특성
질병에 따라 각기 다른 특성을 나타내기도 하지만 만성적인 질병에 대한 치료과정에서 장기간의 약물복용과 스테로이드의 단기 복용등으로 인해 불면증과 주의력 결핍 및 인지처리과정에서의 손상이 유발되어 인지적 어려움을 겪게 된다.
부작용은 피곤함으로 학업수행에 지장을 주고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하게 하는 요인이 된다.
2)사회-정서적 특성
신체적으로 남에게 많이 의존하게 됨으로 인해 학습된 무기력이라 불리는 수동적인 양상을 보이게 되기도 함.
말기적 질병이 있는 학생에게는 더욱 특별한 배려가 필요.
지체 장애 학생들은 신체적인 미에 대한 사회적 기준과 동떨어진 자신들의 외모로 인해 스스로를 받아들이지 못하거나 자신을 일반아동들이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음.
3)신체운동적 특성
신체적 손상으로 인해 이동성에 있어서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대부분.
정상운동발달을 저해하는 요인으로는 비정상적인 근긴장도와 비정상적인 반사작용이 가장 대표적.
구강 주변의 여러 근육들의 조절과 협응에 문제가 있을 경우에는 말을 잘 하지 못하게 되어 다른 사람이 알아듣기 힘든 말을 하거나 아예 말을 못하게 되기도 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