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중심상담, 합리정서, 행동상담(REBT), 현실치료 중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7.07 / 2021.07.07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M_M

본 자료는 표지목차(1page), 본문내용(8page), 글자크기(11pt)로 구성되었습니다.
과제물 작성을 위해 본인이 학습한 상담 중 인간중심상담에 대한 관심이 높아 이를 선택하여 과제를 작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과제물 작성에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인간중심상담
    1. 주요개념
    2. 상담목표
    3. 상담과정
    4. 상담기술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상담이라는 단어는 현대인들에게 더 이상 낯선 단어가 아닌 사람들 사이에서 흔히 들을 수 있는 익숙한 단어가 되었다. 상담은 내담자와 상담자 간에 이루어지는 소통의 한 형태이다. 그래서 이 소통이 잘 이루어지면 내담자에게 새로운 방향을 설정하게 하는 계기가 된다. 오늘날 상담의 종류도 다양해지고 있다. 또한, 그에 따른 다양한 연구와 임상 사례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우리는 상담의 홍수 속에 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시대에 살고 있다. 그렇지만 여전히 사람들의 문제는 줄어들지 않고 있고, 오히려 사회가 발달하고 과학이 발달하면 할수록 현대인들은 더 많은 문제 속에 시달리고 있는 것이 오늘의 현실이다. 이것은 시대가 발전하고 살기가 편안해질수록 상대적으로 심리적인 트라우마를 가지고 사회에 부적응하며 사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는 어두운 현실에 대한 반영이기도 하다. 그래서 상담에 대한 관심도 많아지고 그 종류도 다양해졌는데 삶에 대한 문제는 여전히 늘어만 가고 있는 것이다. 바로 이런 점에서 합리ㆍ정서, 행동상담(REBT), 현실치료 등 수많은 상담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본인은 인간중심상담을 선택해 보았다. 인간중심 상담은 적극적으로 듣고, 내담자의 본래적 특성을 인정하고, 그를 도와 자기 잠재력을 발굴하도록 하며, 결국 스스로 충분히 기능하는 인간으로서 문제를 해결하도록 하는 인도주의적 방법과 정서적 차원에서 아주 큰 안정감을 주기 때문이다.

Ⅱ. 인간중심상담

1. 주요개념

인간중심상담은 1940년대 로저스(Rogers)에 의해 개발되어 현재까지 연구 발달하고 있다. 로저스(Rogers)는 이상적이고 창의적인 인간이란 변화하는 환경적 조건에서 가장 잘 적응하면서 생존하게 된 인간 진화의 최적의 선도자로 간주된다.
참고문헌
1. 천성문ㆍ이영순 외 3명(2021),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4판), 학지사.
2. 윤남기(2021), 칼 로저스의 인간중심상담이론의 군 상담 적용연구, 대진대학교 통일대학원.
3. 양명숙(2019), 상담이론과 실제, 학지사.
4. 김은주(2017), 인간중심상담과 한국 사회-문화와의 상충점과 적용 및 과제연구,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논문]잠재적 중도탈락학생의 학교적응유연성 향상을 위한 통합적 프로그램 효과성 연구
  • 및 내용 5제 3절. 연구의 제한점 6Ⅱ. 이론적 배경 7제 1절. 잠재적 중도탈락 71. 중도탈락의 개념 72. 중도탈락의 원인 83. 중도탈락의 전조행동과 중도탈락과정 114. 중도탈락 예측요인과 잠재적 중도탈락학생의 의미 16제 2절. 학교적응유연성 18제 3절. 잠재적 중도탈락 학생을 위한 통합적 프로그램 221. 잠재적 중도탈락 학생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222. 과제중심모델의 일반적 특성 253. 과제중심모델의 개입과정 284. 통합적 프로그램과 학교적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교육학
  • 과정에서 의사결정과 행동의 주체가 되는 학습. 스스로 자신의 필요에 맞게 목표를 설정하고 그에 맞는 학습방법을 선정하고 수행한 뒤 스스로 평가하는 방법. 구성주의 교수모형 중 하나-목적 : 삶의 문제 중심의 문제해결능력 및 창의력 신장4.대안교육★-대안교육 : 전통적인 학교의 문제점을 ‘인간화’라는 관점에서 재조명. 공교육에 대한 불만과 개혁운동의 일환으로, 자유와 개방을 통한 인간성 회복의 교육. 학교를 배움터 뿐만이 아니라 체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및 생물학적 조건들이 잘 자라도록 도와주고 보살펴주는 활동※ INPUT적 교육관: Pedagogy, 敎, 가르치다/ OUTPUT적 교육관: Education, 育, 기르다2)교육의 정의(1)교육의 방식①기술적 정의: 교육의 가치를 제시하기보다, 교육현상을 자연과학적(가치중립적․객관적)으로 파악②조작적 정의: *이 입장에서는 교육을 인간행동의 계획적 변화라고 정의함(행동주의 심리학적 입장)*상호과정(조작하여 변화시키는 과정)의 실제성을 보여주기 위해, 추상용어를

  • [정서 및 행동장애] 불안 장애 [정의, 출현율, 원인, 진단, 평가, 중재, 기초신체 기능장애, 배변장애, 수면장애, 급식장애, 섭식장애]
  • 중장애, 발달장애, 품행장애, 약물남용, 우울장애, 뚜렛증후군 및 틱장애)를 가지고 있다.☞ DSM-Ⅳ-TR의 강박-충동장애 진단기준강박: 지배적이고 지속적인 생각이 다음과 같은 증상으로 나타난다.1.불안이나 괴로움을 초래한다.2.비현실적 걱정을 지나치게 한다.3.본인 스스로 강박적인 생각을 무시하고 억누르려고 노력한다.4.강박적 생각은 자신이 만들어 낸 것이라는 것을 인식한다.충동: 반복적인 행동이나 정신적 활동이 다음과 같은 증상으로

  • [심리학]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복지사의 역할
  • 행동의 대부분은 학습되거나 학습에 의해 수정된다는 기본전제에 근거를 두고 있기 때문에 학습이론(learning theory)이라고도 불린다. 행동주의는 인간을 환경 속에서 보려는 사회사업의 전통적인 노력이다. 이 접근방법은 한 개인과 환경사이에 일어나는 거래를 향상시키고, 클라이언트의 생활기술을 향상시키며 환경을 변화시키기 위하여 계획된 직접적 개입활동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이러한 행동주의이론에서는 인지, 감각, 의지, 본능과 같은 개념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