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크로즈의 음악 교수교수법 중 유리드 믹스, 솔페이지, 즉흥연주에 대해 조사하고 자신의 음악적 견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6.14 / 2021.06.1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달크로즈의 음악 교수교수법 중 유리드 믹스, 솔페이지, 즉흥연주에 대해 조사하고 자신의 음악적 견해를 쓰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달크로즈의 음악 교육

2. 달크로즈의 음악 교수교수법
1) 유리드 믹스
2) 솔페이지
3) 즉흥연주

3. 나의 음악적 견해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달크로즈는 “교육은 자기 의지를 바탕으로 여러 가지 핵심기능을 통합시키는 적극적인 힘이며, 교육의 목적은 학생이 가지고 있지 않은 능력을 창조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이 가지고 있는 능력을 개발하는데 있다.”라고 보았다. 달크로즈는 신체의 움직임으로 좋은 리듬을 교육하기 위해 ‘움직임’이라는 단어를 사용하였다. 이것은 신체적, 감각적 발달이 빠른 학생들이 리듬이라는 음악적 매개체와 음이라는 또 다른 소리의 진동파를 움직임과 결부시켜 음악적인 표현을 하고 있다. 또한 달크로즈는 이러한 감각적인 현상 즉 귀로 음악을 듣고, 몸으로 표현하고, 느낀 것을 즉흥적으로 표현하고, 그 표현된 것을 연주하는 교육방법을 주장하였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달크로즈의 음악 교수교수법 중 유리드 믹스, 솔페이지, 즉흥연주에 대해 조사하고 자신의 음악적 견해를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유승지. 유승지 달크로즈 교실(Ⅱ). 서울 :태림출판사, 2001.
이선미. “달크로즈의 세 가지 교육 개념을 토대로 한 음악학습 지도안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2003.
정보영. “달크로즈 음악 교수법에 관한 연구.”석사학위논문. 조선대학교,2005.
박경덕(2002). 달크로즈의 교수법을 활용한 초등학교 리듬학습 지도방안.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굳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
  • ko4***
    (2022.06.15 00:30:18)
회원 추천자료
  • 에밀 자크 달크로즈 교수법
  • 음악연극에 대해 연구에 심취하기도 했다. -1886년, Algiers에서 오페라 지휘자로 활동하였으며, 그의 노래 출판을 동의했던 절친한 친구인 발크로즈(Valcroze)를 만나게 되면서 그의 이름을 에밀자크 달크로즈로 개명하였다. -1892년에는 스위스 제네바의 음악 컨서바토리에서 교수로 화성과 솔페지 지도를 하였다. -1899년 소프라노 Nina Faliero와 결혼을 하였다. -1903년 Lausannne에 새로운 리듬 교수법을 최초로 발표하였다. 그때 교육적 심리 접근에 도움을 준

  • (A+ 레포트) 달크로즈의 유리드믹스 음악교육의 개념과 교수법
  • 달크로즈 교수법의 원리 6(1) 유리드믹스 6(2) 솔페이즈 9(3) 즉흥연주 94. 달크로즈 교수법의 주요개념 10(1) 근육운동감각(Kinesthesia) 10(2) 소리모방(Phonomimesis) 10(3) 내청(Inner Hearing) 11(4) 종합감각(Synesthesia) 11(5) 따라 하기(Follow) 11(6) 빨리 반응하기(Quick Reaction) 11(7) 메아리모방(Interrupted Canon) 11(8) 연속모방(Continuous Canon) 11(9) 유동성(Plasticity) 12III. 결론 12* 참고자료 12I. 서론달크로즈는 스위스의 작곡가이며 음악교육자로 인간의 음악적 재능은 태어

  • [음악교육론] 달크로즈 교수법
  • 음악적 생각이나 느낌은 신체를 통해 표현되어야 한다. 셋째, 듣기 훈련이 모든 음악학습의 우선이 되어야 한다. 넷째, 학생들의 음악적 경험은 단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하고 리듬경험과 청각 훈련 후 악기에 대한 공부를 해야한다.다섯째, 어린이 개개인의 개성과 독창성은 극도로 중시되어야 한다. 여섯째, 음악의 본질 개념에 대한 가르침과 신체를 통한 표현의 경험이 중시되어야 한다. 달크로즈 3가지 교육법 유리드믹스솔페이지즉흥연주유리

  • 유리드믹스 - 지도안 특징 정의 교수법 목표
  • 음악 공부에 있어서 가장 먼저 훈련해야 할 악기를 몸이라고 생각했다. 따라서 달크로즈는 인간이 잠재적으로 가지고 태어나는 신체적, 음악적 리듬을 개발하고 발전시키기 위해서 음악과 신체표현을 결합시켜야 함을 강조하였다.2) 달크로즈의 세 가지 교수법유리드믹스(Eurhythmics)좋은 리듬“을 뜻하는 것으로 음악을 신체의 움직임으로 표현하여 기계적인 연주가 아닌 흐름이 있는 음악으로 표현하는 영역솔페즈(Solfege)음악을 눈으로 보고 귀로

  • [예체능, 사범, 교육, 음악] 현대 음악학자들의 교수법을 적용한 수업지도안
  • 중하고 그 능력에 맞게 모든 아이들이 자신감을 갖고 넓은 음악적 경험을 훈련받게 한다. 아이들의 창작과 연주를 중요하게 여긴다. 유아기 음악 교육의 핵심이 리듬 익히기라고 보고 아이들이 할 수 있는 기본 몸동작을 리듬에 연관지어 음악적 개념에 자연스럽게 다가가도록 한다. 예를 들어 걷기, 기기, 손뼉치기 등의 자연스러운 몸동작을 리듬, 빠르기, 셈여림 등의 음악 요소를 익히는데 활용하는 것이다. 즉, 오르프 교수법은 세련된 연주를 위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