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환경] 현대 우리사회 청소년들이 자아정체감을 확립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6.10 / 2021.06.10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인간행동과사회환경]
Mo Mo

현대 우리사회 청소년들이 자아정체감을 확립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가?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청소년들의 자아정체감
  2. 자아정체감의 발달
  3. 청소년들의 자아정체감 확립을 위한 지원과 방안
    1) 가정측면
    2) 학교측면
    3) 사회적인 측면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청소년기는 아동기보다 자아를 인식하는 것에 큰 차이를 보인다. 즉, 타인의 생각이나 입장에서 상황을 고려할 수 있는 능력이 발달하게 되고 가정, 학교, 친구와 의미 있는 타자로서 상호작용을 거치게 되고 이로 인해 보다 객관적이고 편견 없는 이해를 하게 된다. 에릭슨(Erikson)에 따르면, 자아정체감은 자기 동질성과 연속성의 자신감을 가지면서 사회환경의 자극과 내적인 욕구 및 가치를 자기 나름대로의 방식으로 재통합하여 자기 자신이 누구인지를 인식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청소년기는 신체적, 성적인 측면에서 급격한 변화가 일어나 내적 불균형 상태를 조장하고, 이러한 변화는 외적인 자극을 유발시킨다. 그리고 이 시기는 진학을 해야 할지, 취업을 해야 할지 등의 인생에서 중요한 선택과 결정의 갈림길에 서게 된다. 아울러, 청소년들은 이 시기에 자신의 과거에 미래에 대한 가능성을 상상할 수 있게 된다. 즉, 자신에게 중요시되었던 의미 있는 타자에 대해 새롭게 통합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청소년기에는 주변과의 관계 속에서 방황과 갈등을 경험하며 자신을 탐색하고 재정립하는 과업인 자아정체감을 발달시키게 된다. 이때 자아정체감은 자아가 자기 표상을 발달시키는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청소년기에 얻어야 하는 일종의 포괄적인 성취로, 자아정체감의 형성은 성인기의 과제를 해 낼 수 있게 만드는 중요한 과업이 되므로 자아정체감의 형성과 발달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본문에서는 현대 우리사회 청소년들이 자아정체감을 확립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할지 본인의 생각을 정리해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청소년들의 자아정체감

자아정체감은 개별성이나 총체성 그리고 계속성과 관련이 있다. 개별성(독특성 또는 특수성)은 가치나 동기 혹은 관심을 타인과 함께 공유하더라도 자신은 타인과는 다르므로 자기를 독특하고 특별하다고 인식하는 것이다. 총체성(통합성)은 자신의 태도, 동기, 행동 양식, 욕구 등이 전체적으로 통합되어 있다는 느낌이다. 계속성(동질성 또는 연속성)은 시간이 지나도 자기는 동일한 사람이라는 인식, 즉 어제의 나와 오늘의 나는 항상 같은 사람이라는 인식이다. 자아정체감이란 개인으로서의 자아가 경험하는 모든 대상을 자기 고유의 방식으로 조직하고 통합하는 과정에서 일관성, 연속성, 동일성을 가지고 주체적으로 사고하고 인식하며, 행동하게 하는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1. 허정철(201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공동체.
2. 오윤선 저(2017), 청소년 심리 및 상담 이론과 실제, 양성원.
3. 구혜영(201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신정.
4. 류수현(2018), 청소년의 부모애착 및 또래관계와 자아정체감의 관계에서 인터넷 몰입의 조절효과, 대구한의대학교 대학원.
5. 박지윤(2010), 청소년기 자아정체감 형성을 위한 참여 자화상 연구,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 문제와 해결방안
  • 사회로의 복귀를 촉진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집단가정(Group home) : 소규모의 그룹홈 방식으로 가출청소년이 장기간 생활할 수 있는 거처를 제공해 주고 있으며, 개별적 만남을 통해서 같은 처지에 있는 청소년들끼리 따뜻한 가정의 분위기를 느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서울특별시 늘푸른여성정보센터 : 유해환경에 노출된 십대 여성들의 보호 및 재활서비스를 돕기 위해 설립되었다. 가출ㆍ성매매 청소년 및 시설 보호 청소년의 체계적인 보호와

  • 가출청소년의 이해와 개입 방법 사회 문제로서의 청소년 가출
  •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는데, 여기에는 경제적 자립, 개인적 건강과 관련된 행동, 자아존중감의 증진, 대인관계와 자신의 개인으로서의 권리를 확실하게 하기위한 기술의 장려등이 포함되어있다. 궁극정인 목표는 이들에게 독립된 생활기술 습득과 자립할 수 있는 능력의 향상이다.①홈베이스 청소년서비스: 입소한 가출청소년들은 보호 받고 있고 가치있는 인간으로 대접받고 있다고 느낄 수 있는 안전하면서도 안정된 환경을 제공하며 케이스매

  • [청년발달] 진로지도캠프 청소년 해외 문화 체험
  • 위해서는 일과 직업세계에 대한 객관적이고 종합적인 이해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③ 현대 사회에서 일이란 부를 창조하는 원천이며, 직업은 생계의 수단으로써 뿐만 아니라, 사회봉사와 자아실현의 수단으로서의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아직도 우리 사회 에서는 일을 천시하거나 싫어하는 풍조가 불식되지 못하고 있는 현실이다. 따라서 일과 직업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 및 태도 형성이 절실하다. ④ 대부분의 학생들은 자기의 적성이

  • [자원봉사론] 청소년자원봉사 문제점, 개선방안
  • 인간으로서의 행동기준과 가치관을 정립하는 데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자원봉사는 청소년시기에 무궁무진한 가능성과 다양한 기회를 접할 수 있는 요소이며 올바른 도덕관과 자아정체감을 형성하도록 돕는다. 또한 자원봉사활동의 경험과 교육을 통하여 더불어 사는 사회를 만들어가는 데 책임 있는 사회인으로서의 역할을 다 할 수 있도록 청소년의 건전한 성장을 돕기 위해 필요하다.우리는 여기서 먼저 청소년자원봉사의 개념 및 특성과 함께

  • [방통대 청소년교육과 2학년 청소년 심리 공통] 1. 청소년들의 자살이 성인기에 발생하는 자살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 설명하고, 청소년 자살예방을 위해 가정, 학교, 사회 등에서 어떤 노력을 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사회에서의 청소년 자살 예방대책Ⅲ. 나가며2. 청소년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한 가지를 선택하여 기술하고, 청소년들이 이러한 발달과업을 잘 성취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하시오.Ⅰ. 서론Ⅱ. 청소년기 발달과업1. 청소년기의 개념 1) 청소년기의 개념2) 청소년기 발달의 의의2. 청소년기 발달특성1) 신체적 발달2) 인지적 발달 3) 정서적 발달 4) 자아정체감 발달 5) 사회성 발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