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교육개론] 장애인 운동 , 장애인 생애주기별 지원방향, 장애인 정보 접근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5.27 / 2021.05.27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장애인교육개론 - 장애인 운동,장애인 생애주기별 지원방향,장애인 정보 접근성로 정리하였습
니다
- 목차
-
<목차>
1. 장애인의 현실과 장애인 운동
2. 소외계층을 위한 교육 복지적 인적자원개발 : 장애인 생애주기별 지원방안
3. 장애인의 정보 접근성 : 장애 유형과 정도를 중심
- 본문내용
-
<본문내용>
1. 장애인의 현실과 장애인 운동
1) 장애인의 현실
(1) 장애인의 개념과 국제적 흐름
① 장애인복지법상
?“신체적?정신적 장애로 인하여 장기간에 걸쳐 일상생활 또는 사회생활에 상당한
제약을 받는 자” 라고 규정
? “주요 외부 신체기능의 장애, 내부기관의 장애 등의 신체장애와 정신지체 또는
정신적 질환으로 발생하는 정신적인 장애를 가진 사람으로 대통령령이 정하는
장애의 종류 및 기준에 해당하는 자“ 라고 규정
② 세계보건기구 (WHO)
? 1980년 국제장애분류(ICIDH)에 관한 개념적인 틀을 발표
? 2002년 ICF를 확정
? ICF-2 의 장애 구분 유형과 요소 : 손상장애, 활동장애, 참여장애로 구분
-요소 : 환경적 요인, 개인적 요인, 상황적 요인과 상호작용하고 있다고 본다.
▶분류의 특징
-장애의 개념을 확대하여 환경에 의한 장애를 포함하고 있다는 점.
(사회적 낙인 등에 의하여 참여의 제약을 받는 경우도 장애로 봄)
-장애인?비장애인의 개념이 아닌 모든 사람을 포함하는 개념으로 장애를 설명하고 있다.
③ 미국의 경우
?1990년 [장애를 가진 미국인법]이 제정된 이 후 장애정책에서도 장애인이라는
표현을 피하고, ‘장애가 있는 사람’ 혹은 ‘장애를 가진 사람’이라는 용어가
일반화 되고 있다.
?일부에서는 ‘다른 능력을 가진 사람’이라고 표기
④ 학자들의 주장
? 장애인을 장애 그자체로 보지 말고 평범한 사람으로, 장애 대신 다른 능력을
보유하고 있는 사람으로 보아야 한다는 주장 제시 (김성재, 1998)
? 장애도 다름의 하나이지 차별의 조건이 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 장애를 가진
사람에 대한 인권보장의 첫 걸음이라고 할 수 있다. (김인재, 2008)
- 참고문헌
-
<참고문헌>
- 평생교육정책론(2002), 이양교, 학문사
- 장애인복지의 이론과 실제(2009), 이선우, 집문당
- 장애인 정보화교육 개론(2012), 전우천, 강현출판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프로포절) 장년층 지체장애인의 심리사회적 재활을 위한 여가활동증진 프로그램
- 소비자심리학_게슈탈트 원리를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 개념과 진단기준분석 및 지적장애 주요증상과 치료방법연구 및 나의견해
- 임파워먼트의 특징을 기술하고 이를 기반으로 지역사회에서 경력단절 여성에게 적용할 수 있는 대안을 도출하시오
- [공공선택론] 공공선택론의 전제, 공공선택론의 요소, 공공선택론과 보편적 서비스, 공공선택론과 환경문제, 공공선택론과 청정대기법, 공공선택론의 종합적 평가 분석
- 지역사회 내 독거노인의 고독사 예방을 위한 정서지원서비스
- 아들러의 이론을 바탕으로 자신의 성격을 고찰하시오
- 노인의 경제적 지원을 위해 시행되고 있는 다양한 정책에 대해 기술하고 현재 시행되고 있는 정책과 제도 이외에 본인이 생각하는 지원 방안
- 주제 지역사회복지실천모델의 유형 중 로스만의 3가지 모델에 대해 설명하고 이 중 관심 있는 모델을 하나 정하여 구체적인 사례를 찾아 제시하고 분석하세요
- [언어치료] 조음음운장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