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관찰일지 1세부터 4세까지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8.30 / 2017.08.30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관찰일지 1세부터 4세까지0k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관찰연구의 정의와 의미
2. 4세 유아 관찰일지1
3. 4세 유아 관찰일지2
4. 4세 유아 관찰일지3
5. 4세 유아 관찰일지4
6. 4세 유아 관찰일지5
7. 3세 유아 관찰일지1
8. 3세 유아 관찰일지2
9. 3세 유아 관찰일지3
10. 3세 유아 관찰일지4
11. 3세 유아 관찰일지5
12. 3세 유아 관찰일지6
13. 3세 유아 관찰일지7
14. 2세 유아 관찰일지1
15. 2세 유아 관찰일지2
16. 1세 유아 관찰일지1
17. 1세 유아 관찰일지2
Ⅲ. 결 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유아의 건전한 성장에는 끊임없는 관찰이 연속되어야 한다. 즉, 교사와 학부모의 관찰속에 유아들이 무럭무럭 자라게 된다. 따라서 유아의 학습상태의 관찰은 교사의 중요한 임무중의 하나이다. 학습상태 잘 관찰하여 그들이 수업을 잘하면 학습에 능률이 올라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지만 그와 반대로 하면 나쁜 결과를 초래하여 장차 수업에 막대한 지장을 초해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유아의 학습상태를 관찰 연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사항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관찰연구는 인간의 감각 기관을 매개로 하여 일어나는 사건들에 대한 지식이나 정보들을 얻는 가장 기초적인 연구 방법이다. 관찰연구는 연구대상자에게 치료 또는 중재 등을 직접 시행하지 않고, 관찰된 결과를 측정한다. 관찰연구는 유아교육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연구방법으로 시각을 비롯한 모든 감각을 동원하여 유아를 체계적으로 관찰해야 한다. 또한 객관적이고 신뢰감 있는 연구 결과를 얻기 위해 사전에 체계적인 계획을 세워 관찰 기록들이 의미 있게 분석되어야 한다. 관찰연구는 유아교육에서 많이 사용하는 연구방법으로 특히 나이가 어린 유아들의 경우 관찰연구가 매우 중요하다.
관찰은 아동이 주위 환경을 보고 이해하는 가장 초보적이고 직접적인 활동이다. 관찰중심 수업모형은 초등학교 저학년과 중학년 일부 단원에서 주로 사용하는 모형으로 주위의 환경과 물체를 오관을 통해 간단히 표현하는 관찰 능력 습득에 필요한 학습 유형이다. 관찰의 유형은 긍정적인 관찰과 부정적인 관찰, 정상적인 관찰과 정량적인 관찰, 단기간의 관찰과 계속적인 관찰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관찰연구는 첫째, 유아들은 언어적인 발달면에서 자신의 생각이나 능력들을 검사도구나 질문지 등을 통해서 표현하기 어려워 관찰을 통해서 많은 정보를 얻기가 수월하고 둘째, 상징놀이나 사회적 행동과 같은 연구는 설문지나 면접을 통한 연구에서 신뢰 가는 자료들을 얻을 수 있는 이점과 중요성이 있다.
객관적인 관찰을 이루기 위해서는 관찰이 무엇이며, 어떻게 관찰해야 하며, 관찰방법으로는 어떤 것이 있는가? 등을 알아야 하며 관찰연구사례를 들고 연구해야 한다. 이 장에서는 관찰일지를 중심으로 설명하기로 하겠다.
참고문헌
1. 교육연구 및 통계방법 , 김정환, 원미사, 2003
2. 유아연구방법 1, 전경원, 창지사, 2009
3. 아동연구방법, 김진규, 윤길근, 동문사,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찰일지만3세,만4세 혼합반 일상과 놀이 관찰일지 및 평가 75Page
  • 관찰일지구분관찰내용 (OO 어린이)일상생활언어영역에서 그림책을 보다가 잠시 내려놓았다.다른 유아가 책을 가져가려 하자“야! 내꺼야!”라고 소리치며 밀친다.교사가 친구에게 말로 설명해보자고 이야기하자“그런데 내가 먼저 읽고 있는데 뺏어가려 했어요.”라고 말한다.놀이활동기타놀잇감을 팅겨보며 박자를 타본다.‘아침 마다 모여서~’새노래로 익숙한 졸업가 노래를 딩딩딩! 박자를 맞추어 연주하듯 줄을 팅기며 노래를 부르며 교실

  • 유아교육개론1E) 유아교육의 교수-학습원리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육기관의 시설과 환경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0k
  • 유아교육의 교수학습의 원리 교육의 내용 및 활동은 교사의 철저한 계획과 준비하에 이루어지되, 유아의 요구나 흥미, 상황에 따라 융통성 있게 운영된다. 유치원의 교육 활동은 영역별 교육 내용을 통합하여 유아가 하루 일과 속에서 자연스럽게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한다.교사는 유아들이 또래, 물리적 환경, 교사와 상호작용을 하면서 개별, 소집단, 대집단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모든 활동을 계획하고 실행, 관찰, 평가한다. (1) 놀이중심

  • [사회복지] 아동발달단계에 따른 아동행동의 이해0k
  • 인간이해, 중앙적성출판사-박미정, 서울특별시립동부아동상담소 아동상담교육과 과장-박경자 외(2005) : 인지발달 교육, 학문사-성현란 외6명(2001) : 인지발달, 학지사-서봉연․이순형(1983) : 발달심리학(아동발달), 중앙적성출판사-황상민(1995) : 정서발달, 한국인간발달학회 편저, 유아의 심리, 서울중앙적성출판사-Gumaer․이재연․서영숙․이명조 역(1990) : 아동상담과 치료, 서울 양서원-M.A.S.플러스커(2003) : 어린이를 위한 피아제 이해, 창시사

  • 유아건강교육4D) 일상에서 안전하게놀이하고 생활한다라는 교육내용과 관련된활동또는놀이를 2가지조사하고 각 활동놀이가 유아건강교육활동으로 적합한지를 분석하시오0K
  • 관찰하며 필요한 경우에 개입하여 우발적인 사고를 막는다.-더운 계절에는 실외에서 하고 추운 계절에는 실내에서 한다,-물놀이 용품은 어린이의 발달 정도, 물놀이 경험, 활동 종류에 따라 적절히 제공한다.-교사는 물놀이 할 때는 친구에게 물을 뿌려서는 안 되며 지정된 장소에서만 물놀이를 해야 하며 놀이 규칙을 지키도록 한다.2. 각 활동/놀이가 유아건강교육 활동으로 적합한지를 분석1) 목공놀이유아들은 목공놀이 자료들을 모고, 만지 고,

  • 보육시설에서의 영유아관찰(영유아관찰계획, 관찰단계, 관찰양식, 영유아발달체크리스트양식)
  • 보육시설에서의 영유아 관찰1. 관찰의 목적2. 관찰을 하는 바른 태도3.주관적 관찰/ 객관적 관찰4. 관찰을 위한 계획하기5. 무엇을 관찰할 것인가6. 관찰의 단계◈관찰 양식(예시3)◈◈관찰 양식(예시4):발달체크리스형식에 의한 관찰◈만 0세(0~12개월) 발달 체크리스트만 1세(12~24개월)발달 체크리스트만 2세(24~36개월) 발달 체크리스트만 3세 발달 체크리스트만 4세 발달 체크리스트만 5세 발달 체크리스트◈관찰 양식(예시5):자유선택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