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스토텔레스 아리스토텔레스의 목적론 아리스토텔레스의 논리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2.26 / 2021.03.03
  • 13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아리스토텔레스
*목차*
아리스토텔레스는 생애 및 사상
플라톤의 이데아 론에 대한 아리스토텔레스의 생각
아리스토텔레스의 사물 생성 조건
아리스토텔레스의 목적론
아리스토텔레스의 논리학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론에 대한 우리들의 생각
아리스토텔레스 생애,사상
생애: 플라톤의 뒤를 이어 그리스 철학의 황금기를 형성한 또 한 사람의 철학자가 바로 아리스토텔레스이다. 소크라테스와 플라톤이 아테네 출신인데 비하여 그는 그리스의 북동 해안 지역인 마케도니아의 스타게이로스라는 도시에서 출생하였다. 아버지가 마케도니아 왕의 궁전 의사였으므로 어릴 때부터 생물학이나 의학 등에 접했으리라 추측된다. 17세 경에 플라톤이 세운 아카데미아로 가서 플라톤이 죽을 때까지 20여년 간 플라톤과 함께 생활하였다. 플라톤이 죽은 후 아카데미아의 운영 문제로 다른 제자들과 마찰이 생기자 아테네를 떠나 여러 곳을 여행하다가 다시 고향인 마케도니아로 돌아가 당시 어린 나이였던 마케도니아 왕자(후에 알렉산더 대왕이 됨)의 교사 생활을 하였다. 알렉산더가 왕위에 오른 후에는 다시 아테네로 돌아와 리케이온이라는 학교를 세우고 수많은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강의와 연구, 저술에 전념하였다. 흔히 이 학교에서는 숲 속의 산책로를 걸으며 철학을 토론하였으므로 아리스토텔레스와 그의 제자들을 소요학파라고 불렀다. 알렉산더 대왕이 사망하자 반 마케도니아 운동이 일어나고 아리스토텔레스도 야만스럽고 난폭한 제자를 키워 그리스의 질서를 붕괴시켰다는 죄명으로 아테네에서 고소 당하게 된다. 재판 결과 당연히 유죄 판결을 받고 이에 대하여 사형 선고가 내려졌지만 그는 아테네 시민들이 다시 한 번 철학에 죄를 범하는 것을 막기 위해서라는 말과 함께 피신하였으며 피신지 칼키스에서 사망하였다.
스승 플라톤이 초감각적인 이데아의 세계를 존중한 데 비해,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에게 가까운, 감각되는 자연물을 존중하고 이를 지배하는 원인들의 인식을 구하는 현실주의 입장을 취하였다. 그러나 이 두 철학자가 대립되었다는 생각은 피해야 한다. 왜냐하면 아리스토텔레스는 스승의 철학에서 깊은 영향을 받아 출발하였고, 뒤에 독자적인 체계를 구축하는 데도 플라톤의 철학적 범주 안에서 이루어진 것으로 생각되기 때문이다. 그의 사상적 특징은 소여(所與)에서 출발하는 경험주의와 궁극적인 근거에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근원성, 지식의 전 부분에 걸친 종합성에 있다.
플라톤의 두 개의 세계
현실계
이데아 세계
플라톤은 두 개의 세계가 있다고 말했다. 플라톤이 말하는 하나의 세계는 우리가 살고 있는 현실계이다. 그 곳은 변화와 운동이 존재하는 세계이다. 그러한 현실계를 넘어 또 하나의 세계가 있는데, 그곳은 영원히 변하지 않는 형상들로 이루어진 이데아의 세계이다. 그곳은 변화와 운동이 없는 세계이다. 플라톤에 따르면, 현실계는 이데아계의 모형일 뿐이다. 다시 말하면 이데아계가 본질이라면, 현실계는 그것의 껍데기인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도덕교육1 -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학
  • 아리스토텔레스를 보며 또 한 번 놀랐다. 모든 학문의 예비학인 논리학을 창시했다고 불리는 철학자였다. 어쩌면 그런 철학자이기에 모든 것을 아우를 수도 있었을 것이다. 생각이 여기까지 미치자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학을 더 깊게 생각해봐야겠다는 확신이 들었다. 2.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란? 그의 대표적인 윤리학 저서인 니코마코스 윤리학은 “모든 기술과 탐구, 마찬가지로 모든 행위와 추구는 어떤 선을 목표

  •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상 - 생애, 업적과 사상, 윤리적 사상과 이론, 교육 사상, 현실에 적용하기, 초등학교 도덕 교과서와의 연계성
  • 아리스토텔레스는 초등학교에 있어서는 육체적 도덕적 습관의 훈련을, 중등학교에 있어서는 체육음악회화(drawing)를 통하여 정서를 훈련시키도록 하고 그리고 대학에 있어서는 시민적 훈련과 수학논리학과학 등을 통해서 이성과 시민적 자지를 계발시킬 것을 주장하였다.아리스토텔레스의 교육 과정을 보다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그는 교육의 조직이나 교육과정은 아동의 발달단계와 일치하여야 한다고 하였다.따라서 가정 교육기에는 동물

  • 아리스토텔레스 생애, 아리스토텔레스 영혼론,논리론,시론(시학),정치론(정치학), 아리스토텔레스 존재론(형이상학), 아리스토텔레스 기타업적
  • 아리스토텔레스의 생애, 아리스토텔레스의 영혼론, 아리스토텔레스의 논리론(논리학), 아리스토텔레스의 시론(시학),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치론(정치학), 아리스토텔레스의 존재론(형이상학), 아리스토텔레스의 기타업적 분석Ⅰ. 개요Ⅱ. 아리스토텔레스의 생애1. BC 3842. BC 3673. BC 347~3454. BC 345~3425. BC 3426. BC 3407. BC 3368. BC 3359. BC 335~32310. BC 32311. BC 322Ⅲ. 아리스토텔레스의 영혼론1. 영양공급 2. 감각3. 사고Ⅳ. 아리스토텔레스의 논리론(논리학)

  • [아테네][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아테네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프로타고라스,고르기아스,소크라테스,플라톤,아리스토텔레스 고찰
  • 목적론적 자연관). 4. 아리스토텔레스의 형이상학존재자의 일부를 대상으로 하는 특수학에 대하여, 존재하는 모든 사물에서 으뜸되는 원인들을 탐구하는 학문을 소피아(지혜) 또는 제1철학이라고 부른다. 그것은 동시에 보다 고귀한 존재자를 다루는 학문으로서 신학이기도 하다. 신(神)은 으뜸되는 존재자이기 때문에 모든 사물의 존재 원인이기도 하다. 신은 질료에서 떠나, 영원불변한 관조(觀照) 안에 머무는 자기사유자(自己思惟者)로서 최고의 현

  • [철학개론]잃어버린 과학을 찾아서
  • 논리학의 부문에 있어서 아리스토텔레스는 에서 엄격한 학문의 탐구방법으로 형식논리학을 단독으로 체계화해 냈다. 논리학은 참된 지식을 획득하기 위한 도구이라는 점에서 여타 학문의 예비학문임을 분명히 했다. 논리학은 사유의 내용을 포함한 형식과 과정의 진위여부에 관련한 분석이다. 그는 귀납논증에 대하여 언급했으나 연역논증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증명불가능한 공리 또는 기본전제로 부터 출발되어지는 수학적인 엄격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