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면기술 경청하기 질문 재 진술 반영하기 공감 직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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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대면기술
목차
1. 경청하기
2. 질문
3. 재 진술
4. 반영하기
5. 공감
6. 직면
7. 자기개방
8. 정보제공
9. 해석
경청하기
가. 주의집중
* Gerard의 주의 집중 기술
① 내담자와 마주 대한다.
② 개방적인 자세를 취한다.
③ 가능한 한 내담자를 향해 몸을 기울인다.
④ 눈의 접촉을 유지한다.
⑤ 위의 네 가지 행동을 하는 동안 상담자는 긴장하지 않도록 한다.
나. 경청
언어적 경청: 언어적 자료들을 상담자가 구조화 하여 듣고 정리 하는 것
비언어적인 경청: 비언어적인 행동을 글로 쓰거나 말로 표현된 언어 외의 모든 의사전달의 사건이라 정의 얼굴표정, 몸동작, 목소리의 특성, 내담자의 신체반응
질문
폐쇄형 질문
예, 아니오 같은 특정 정보나 분명한 답을 요구하는 형태
개방형 질문
답 요구 보다 내담자가 반응할 수 있는 여러 가능성을 제시하는 질문 형태
재 진술
내담자가 한 이야기의 내용을
상담자가 다시 진술해 주는 것
을 말한다.
상담자는 좀 더 참신하고 간단
명료하게 되풀이 해주어야 한다.
반영하기
내담자의 감정을 적절히 반영하기 위한기술
① 상담자는 내담자의 정서 상태에 대해서 민감해야한다.
② 내담자가 느끼는 감정을 나타내는 가장 적절한 단어를 찾아야 한다.
③ 내담자의 표면적인 감정을 우선 반영하고, 점차 심층적인 감정을 반영한다.
④ 내담자에게 감정을 유발하는 맥락을 적절하게 연관시켜야 한다.
⑤ 무미건조한 말투로 반영하기 보다는 상담자의 얼굴표정, 말의 억양을 적절히 활용하여 내담자가 충분히 감정을 알아차릴 수 있도록 해야 한다.
⑥ 상담자의 감정 반영이 내담자에게 일치하는지를 파악해야한다.
공감
가. 기초 공감
내담자가 현재 순간에 느끼는 감정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그 감정과 관련 있는 경험과 행동을 인식하고 그것을 내담자에게 전달하는 것이다.
나. 발전 공감
내담자가 진술한 내용에 드러난 표면적인 감정을 반영할 뿐만 아니라 내담자가 표현하지 못했거나 말하지 않고 그냥 지나가 버리고 암시만 했던 것 까지도 이해하도록 도와주는 공감기술이다.
다. 감정표현이 어려운 내담자에게의 공감반응
정서표현이 서툴고 어려운 내담자에게는 주의해서 사용해야 한다. 이러한 내담자에게 너무 자주 적극적으로 공감하기보다 내담자의 말에 집중해서 경청하고 표면적 내용을 단순 반영하는 수준이 적절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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