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면기술 경청하기 질문 재 진술 반영하기공감 직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2.26 / 2021.03.03
  • 25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대면기술
목차
1. 경청하기
2. 질문
3. 재 진술
4. 반영하기
5. 공감
6. 직면
7. 자기개방
8. 정보제공
9. 해석
경청하기
가. 주의집중
* Gerard의 주의 집중 기술
① 내담자와 마주 대한다.
② 개방적인 자세를 취한다.
③ 가능한 한 내담자를 향해 몸을 기울인다.
④ 눈의 접촉을 유지한다.
⑤ 위의 네 가지 행동을 하는 동안 상담자는 긴장하지 않도록 한다.
나. 경청
언어적 경청: 언어적 자료들을 상담자가 구조화 하여 듣고 정리 하는 것
비언어적인 경청: 비언어적인 행동을 글로 쓰거나 말로 표현된 언어 외의 모든 의사전달의 사건이라 정의 얼굴표정, 몸동작, 목소리의 특성, 내담자의 신체반응
질문
폐쇄형 질문
예, 아니오 같은 특정 정보나 분명한 답을 요구하는 형태
개방형 질문
답 요구 보다 내담자가 반응할 수 있는 여러 가능성을 제시하는 질문 형태
재 진술
내담자가 한 이야기의 내용을
상담자가 참신하고 간단명료하게 다시 진술해 주는 것
을 말함
반영하기
내담자의 감정을 적절히 반영하기 위한기술
① 상담자는 내담자의 정서 상태에 대해서 민감해야한다.
② 내담자가 느끼는 감정을 나타내는 가장 적절한 단어를 찾아야 한다.
③ 내담자의 표면적인 감정을 우선 반영하고, 점차 심층적인 감정을 반영한다.
④ 내담자에게 감정을 유발하는 맥락을 적절하게 연관시켜야 한다.
⑤ 무미건조한 말투로 반영하기 보다는 상담자의 얼굴표정, 말의 억양을 적절히 활용하여 내담자가 충분히 감정을 알아차릴 수 있도록 해야 한다.
⑥ 상담자의 감정 반영이 내담자에게 일치하는지를 파악해야한다.
공감
가. 기초 공감
내담자가 현재 순간에 느끼는 감정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그 감정과 관련 있는 경험과 행동을 인식하고 그것을 내담자에게 전달하는 것이다.
나. 발전 공감
내담자가 진술한 내용에 드러난 표면적인 감정을 반영할 뿐만 아니라 내담자가 표현하지 못했거나 말하지 않고 그냥 지나가 버리고 암시만 했던 것 까지도 이해하도록 도와주는 공감기술이다.
다. 감정표현이 어려운 내담자에게의 공감반응
정서표현이 서툴고 어려운 내담자에게는 주의해서 사용해야 한다. 이러한 내담자에게 너무 자주 적극적으로 공감하기보다 내담자의 말에 집중해서 경청하고 표면적 내용을 단순 반영하는 수준이 적절하다.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실천론] 면접의 방법과 기술
  • 경청(1) 경청의 개념경청은 감정적, 정서적으로 억압된 클라이언트의 감정표현을 돕도록 하기 위해 잘 들어주는 것이다. 클라이언트를 이해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기술로, 클라이언트가 무엇을 말하는지. 질문에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듣는 것을 포함한다.(2) 경청의 중요성클라이언트의 어려움에 공감하고 필요한 반응을 하면서 듣는 것으로, 경청만으로도 클라이언트는 감정의 정화와 마음의 안정을 경험 할수 있고, 사회복지사가 주의 깊게 듣고 반

  • 면접의 방법과 기술
  • 경청(1) 경청의 개념경청은 감정적, 정서적으로 억압된 클라이언트의 감정표현을 돕도록 하기 위해 잘 들어주는 것이다. 클라이언트를 이해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기술로, 클라이언트가 무엇을 말하는지. 질문에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듣는 것을 포함한다.(2) 경청의 중요성클라이언트의 어려움에 공감하고 필요한 반응을 하면서 듣는 것으로, 경청만으로도 클라이언트는 감정의 정화와 마음의 안정을 경험 할수 있고, 사회복지사가 주의 깊게 듣고 반

  • 사회복지법제론 용어정리
  • 하기 때문에 심리적 안정 및 공감대 형성이 빨리 이루어질 수 있다. 가정생활기술가정에서 일상적으로 수행되는 제반 활동들이 모두 포함되는 광범위한 영역으로, 주요 내용은 가정에서의 안전 관리, 집안 청소, 의복 관리, 개인 청결, 화장실 이용, 침실 정리, 주방 일, 가족과의 대화, 가정에서의 여가 활동 등이 포함된다. 이 중에서 화장실의 이용, 청소하기 등과 같이 가정뿐만 아니라 가정 이외의 장소에서도 수행이 요구되는 활동들은 이 영역에

  • [결혼과 가정] 부부간 의사소통 방법
  • 경청, 확인, 감정대화, 긍정적 표현, 부정적 감정 표현, 요청하기와 같은 의사소통의 기술이 있다. 부부들을 의사소통의 전문가로 만들자는 것이 아니다. 폭력 행동의 가장 큰 원인이 구체적으로 의사소통 하는 기술이 부족한 데 연유하기 때문에 이를 파악하려는 것이다. 첫째 경청 청력은 대부분에게 타고 난 능력이다. 이와 비견할 대 경청은 보다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한 능력이다. 바람직한 경청 자는 다음과 같은 태도를 가져야 한다.“바라보기

  • 이야기치료의 사례와 기법 분석; 이야기치료의 구성요소와 과정
  • 기술과 자존감이 향상하였다고 보고하였다. Kaptain(2004)은 약물남용 청소년들에게 이야기치료를 적용한 집단치료를 시도하였는데, 이야기치료가 문제를 구분하는데 도움을 주었고 긍정적인 경험이었다고 반응하였다. 또한, 이야기치료는 10대 청소년들이 이전에 경험했던 다른 치료에 비해 재미있었고 더 좋았으며, 새로운 경험이었다고도 진술하였다. 국내에서도 이야기치료를 단일 사례를 통해 연구하기도 하였으며(김수진․고하늘․김보영, 2015; 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