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의 기능 언론과 관계유지 언론 PR과의 관계 언론관계 PR실무자와 기자 언론관계 유형 양자의 상호 인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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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PR
조직과 공중 간의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관리
조직이 관계를 맺고 있는 내,외부의 다양한 집단들과 관계를 유지하는 기능을 의미
그 중에서도 언론과의 관계 유지는 매우 중요하다
언론은 실제 조직 활동과 직접적인 연관은 없지만
조직의 활동이나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조직의 이미지 형성이나 성패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Grunig & Hunt, 1984)
특히, 우리 나라에서는 아직까지 언론 관계가 PR의 기능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
PR대행사 업무의 95% 이상이 뉴스 재료 수집과 배포 및 모니터링 등의 언론관계라고 한다 (Park, 2011)
PR의 기능 중 언론관계는 매우 중요하다
반대로 언론 입장에서도 PR은 필수 불가결한 존재이다
경제적 압력의 증가로 인해
언론이 비용을 줄이고 이익을 증가시키기 위해
PR 정보물을 더 많이 이용하게 된다고 했다 (Curtin, 1999)
PR
언론
언론도 PR과의 관계를 중요하게 생각한다
부정적인 인식은 특히 언론 관계에서 발견할 수 있다
언론 관계가 가장 중요한 PR 활동의 기능으로 발전해 왔으나
PR실무자와 언론과의 관계에서 비합리적인 청탁이나 압력에 의한 기사화가 많았던 것처럼 인식되어,
언론 관계에 대한 인식에서 전문성이나 윤리성이 고려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앞서 말했듯이 두 집단은 상호 의존적인 관계임을 인정함에도 불구하고,
서로에 대해서조차 부정적으로 인식하고
갑을관계, 종속관계가 생겨나는 이유 또한 이 때문이다
BUT
그동안 한국에서의 공중 관계 PR활동은
오히려 PR 역할 자체에 대해 부정적인 평판을 만들었다
하지만 언론 관계로 인해 오히려 PR을 부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다
PR과 언론 서로조차 부정적으로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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