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이마트 이마트의 중국 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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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이마트의 중국 진출 분석 및 수정 전략
이마트의 중국 진출 이유
① 중국의 폭발적인 경제성장률
-2020년, GDP가 세계1위(20조 달러)가 될 것이라는 세계은행의 전망
② 중국인의 소비수준의 증가
-식료품의 소비변화
-의류소비패턴의 변화
-내구 소비재 보유량의 증가
③ 문화적 동질성
-유럽과 북미지역보다는 아시아지역 선호
중국 진출 전략-SWOT(1)
강점(Strength)
약점(Weakness)
- ‘이마이더’ 에서 오는 친근감
- 세련된 쇼핑환경, 차별화된 서비스
- 월마트 인수 후 강화된 마트 유통망
- 첨단 정보시스템을 통한 효율경영
- 신선식품의 강점
- know-how의 경쟁우위요소
- 현지화 전략
- 고급화 전략, 백화점식 경영
현대적인 시설
(자전거 무상수리센터, 장애인 전용 화장실 설치)
- 해외유통업체 대비 취약한 자금조달력
- 해외 진출 경험의 부재
중국 내에 독자적인 물류창고의 부재:
=> 가격경쟁력과 상품 신선도 유지 어려움
- 완벽히 안정되지 않은 현지화 능력
- 해외 유통업체에 비해 늦은 시장진입
- 한국유통업체임에도 한국 상품이 적음
- 뒤떨어지는 브랜드 인지도
- 중국의 열악한 물류환경
- 부족한 물류센터
- 현지직원들의 관리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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