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과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이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기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2.25 / 2021.02.25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과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이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기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2.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

3. 두 이론이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
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2)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에릭슨에게 있어서 성격 발달의 본질은 성격에 통일성을 갖게 하는 전체의 형성이다. 프로이드의 이론이 개체 내에 한정된 이론이라면, 에릭슨의 이론은 개체와 사회 환경간의 상관성에서 성격형성론을 이루고 있으므로 그의 이론은 사회심리학적인 측면을 지향한다. 따라서 프로이드에게는 성인이 된 이후의 이론 분석이 불가능하나 에릭슨은 전 생애를 계속적인 발달의 단계로 본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과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이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기술해 보겠다.

Ⅱ. 본론

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정신분석학의 목표는 미숙하고 왜곡된 방어를 성숙하고 현실적인 방어로 발전시키는 동시에 내부에 근거하지만 인식하기 힘들거나 고통스러운 것들을 인정하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정신분석학에 따르면, 인간의 본성에 대한 개념은 정신결정론과 무의식적 정신 과정에 기초하고 있다.
참고문헌
정옥분, 「발달심리학」, 학지사, 2004.
최순영, 「인간의 사회・성격 발달심리」, 학지사, 2003.
송명자, 「발달심리학」, 학지사, 2002.
사미자, 「발달심리학」, 학지사,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의 심리이론들 중에서 하나를 선정하여 본인만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에릭슨(Erikson, E. H)은 인간이 일생 동안 여러 단계의 심리사회적 위기를 경험하게 되는데 그 위기의 결과로 성격이 발달한다고 보았다. 즉, 그는 사회가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과 개인이 개인적․사회적 위기를 극복하면서 ‘나는 누구인가? 내가 무엇을 해야 하는가?’에 대한 답을 발견하는 과정에 초점을 두고 있다. 에릭슨의 발달 이론은 근본적으로 프로이트의 정신 분석학적 접근에 기초하고 있으나, 프로이트와는 달리 아동의 사회적․문화적 환경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의 개념과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 발달이론의 개념1) 주요개념에릭슨은 인간이 일생 동안 여러 단계의 심리사회적 위기를 경험하게 되는데 그 위기의 결과로 성격이 발달한다고 보았다. 즉, 그는 사회가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과 개인이 개인적․사회적 위기를 극복하면서 ‘나는 누구인가? 내가 무엇을 해야 하는가?’에 대한 답을 발견하는 과정에 초점을 두고 있다. 에릭슨의 발달 이론은 근본적으로 프로이트의 정신 분석학적 접근에 기초하고 있으나, 프로이트와는 달리 아동의 사

  • [심리사회이론] 에릭슨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 심리사회적이론의 핵심개념,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성격발달단계), 에릭슨이론이 아동발달에 주는 교육적 시사점
  • 에릭슨 심리사회이론의 강점과 약점V. 에릭슨 이론이 아동발달에 주는 시사점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I. 에릭슨 이론의 개관에릭슨(Erik Erikson; 1902-1994)은 독일에서 태어나 빈의 정신분석 연구소를 졸업하고 1933년 미국으로 건너가 미국에서 실제의 치료활동에 들어갔고 그 후 40년에 걸쳐 정신분석학자로서 문화인류학, 심리학, 정신병리학, 사회학 등을 폭 넓게 연구하였으며 유아발달에 착안하여 프로이트의 인간발달에 대한 생각을 개

  • [아동발달의 제 이론] 정신분석이론, 자아심리이론, 행동주의이론, 사회학습이론, 인지이론, 인본주의이론
  • 이론에서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인지적 요인의 역할을 강조하는 이론이 반두라(Bandura) 등의 사회학습 이론이다. 그리고 인지의 발달을 중심으로 설명하고 있는 이론이 피아제(Piaget)의 인지 발달 이론이다. 이러한 아동 발달의 제 이론에 대한 구체적 내용은 다음과 같다.Ⅱ. 본론1) 정신분석 이론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이론에서 조망하는 인간의 발달은 1차적인 성적 만족을 제공해 주는 주요 성감대가 옮겨 가는 단계에 따라 전개되고 있다고 본다.(

  • [아동발달의 제 이론] 정신분석이론, 자아심리이론, 행동주의이론, 사회학습이론, 인지이론, 인본주의이론
  • 이론에서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인지적 요인의 역할을 강조하는 이론이 반두라(Bandura) 등의 사회학습 이론이다. 그리고 인지의 발달을 중심으로 설명하고 있는 이론이 피아제(Piaget)의 인지 발달 이론이다. 이러한 아동 발달의 제 이론에 대한 구체적 내용은 다음과 같다.Ⅱ. 본론1) 정신분석 이론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이론에서 조망하는 인간의 발달은 1차적인 성적 만족을 제공해 주는 주요 성감대가 옮겨 가는 단계에 따라 전개되고 있다고 본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