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사회이론] 에릭슨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 심리사회적이론의 핵심개념,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성격발달단계), 에릭슨이론이 아동발달에 주는 교육적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26 / 2016.07.26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2018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설명, 콜버그 도덕성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콜버그 도덕성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 [인간과교육]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성인학습및상담론(공통)] 방송통신대학교 2020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1.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시오-매슬로우동기위계설 2.에릭슨 성격발달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하고 싶은 말
- 개념정의,특징특성,문제점해결방안,종류유형분류
- 목차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I. 에릭슨 이론의 개관
II. 핵심개념
1. 자아정체성
2. 건강한 성격
3. 점성적 원리
III.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1.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 - 희망
2. 자율성 대 수치심/회의감 - 의지력
3. 주도성 대 죄의식 - 목적
4. 근면성 대 열등감 - 능력
5. 정체감 확립 대 역할혼미 - 충성심
6. 친밀감 대 고립감 - 사랑
7. 생산성 대 침체성 - 보호
8. 자아통합성 대 절망감/혐오감 - 지혜
IV. 에릭슨 심리사회이론의 강점과 약점
V. 에릭슨 이론이 아동발달에 주는 시사점
- 본문내용
-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I. 에릭슨 이론의 개관
에릭슨(Erik Erikson; 1902-1994)은 독일에서 태어나 빈의 정신분석 연구소를 졸업하고 1933년 미국으로 건너가 미국에서 실제의 치료활동에 들어갔고 그 후 40년에 걸쳐 정신분석학자로서 문화인류학, 심리학, 정신병리학, 사회학 등을 폭 넓게 연구하였으며 유아발달에 착안하여 프로이트의 인간발달에 대한 생각을 개정 확장시켰다.
그는 무의식의 존재와 그 성질, 정신의 3요소(id, ego, superego), 심리-성적 단계 등 대부분의 프로이트 이론을 타당한 것으로 받아들이고 계승 발전시켰다. 후에 그는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에서 이탈하여 가기 독자적인 이론을 제시하게 되었는데 이를 한데 류어 신프로이트(Neo-Freud)학파라 부르며 이들은 사회 ․ 문화적인 요소가 인간행동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하였다.
신프로이트학파를 대표하는 학자로는 개인심리학을 주창한 애들러(Adler), 호나이(Horney), 설리반(Sullivan),에 럭슨(Erikson) 등을 들 수 있다. 인간 발달과정과 인간행동에 대해 자아의 성장을 집중적으로 다루어 발달이 어떻게 진행되며 어떠한 발달단계를 거치는지를 연구하였다.
메이어(Maier, 1965)에 따르면 에릭슨은 프로이트와 다음과 같은 4가지 측면에서 뚜렷한 차이를 보인다고 하였다.
첫째, 인간 행동과 기능의 기초로서 프로이트가 원초아(id)를 강조한데 반해 에릭슨은 자아(ego)를 강조하고 성격의 자율적 구조로 파악하였다. 자율적 자아란 원초아로부터 파생되어 나오는 것이 아니라 그 스스로의 힘에 의해 나타나 계속 독립적으로 발달하는 자아이다. 이는 인간이 의사결정과 문제해결에 있어 보다 합리적 이고 논리적 이라고 보았다.
둘째, 프로이트가 아동의 성격발달에 부모가 미치는 영향에 관심을 가졌던 데 비해 에릭슨은 아동의 주형되는 심리적 환경을 강조하여 자아의 발달이 사회제도와 변화하는 가치체계의 양상과 어떠한 관련이 있는지 연구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1)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_매슬로우동기위계설 2)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_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교육심리학)
- [교육심리학공통]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인간과교육]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 설명, 교육적 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 교육적 시사점
- [인간과교육]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 [교육심리학]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행정론,1주 2차시에서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과 사회복지
- 관용 표현을 한 개 선정하여 중급 학습자에게 교수하는 방안제시 설명 활
- 노인복지론) 노인에 대한 말뜻에 대해 서술하시오
- [미디어윤리] 광고의 설득(특별한 수용자(어린이))에 관한 고찰
- ICT 기기(컴퓨터, 게임기, 휴대폰 등)를 활용한 교육이 증가하고 있다. ICT 기기를 활용한 유아교육에 대하여 찬반 의견을 제시하시오
-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및 역할수행에 있어서의 한계점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서술한 다음 이에 대한 본인의 견해
- 로저스의 인본주의이론이 발생한 배경과 개념에 관해서 설명하시고, 로저스의 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미친 영향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 전통적 리더십 이론에 적합한 인물과 현대적 리더십 이론에 적합한 인물을 선정하여 비교해보시오
- 직업명이 남성인 경우에는 직업명을 그대로 쓰지만 여성의 경우에는 명칭에 ‘여’를 붙여 여교사, 여자경찰, 여류작가, 여의사 등을 붙여서 사용하고 있다 위와 같이 생활 속의 남녀 불평등 예시를 찾아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고, 정책적, 실천적 해결 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 전달체계 상의 대표적인 문제점으로 중복과 누락이 있습니다 각각의 개념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대표적 사례를 제시하시고 이를 방지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