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적연구의 대표적 연구방법의 하나인 근거이론 방법론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작성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2.23 / 2021.02.23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질적연구의 대표적 연구방법의 하나인 근거이론 방법론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작성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근거이론의 탄생

2. 근거이론의 정의

3. 근거이론 방법을 채택하는 이유
1) 통제력
2) 과학적 준거
3) 민감성
4) 통찰력

4. 근거이론의 장점, 단점(한계점)
1) 장점
2) 단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근거이론은 상징적 상호작용을 이론적 토대로 인간 행위의 상호작용에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일련의 연구 과정을 통하여 인간 행위의 실제적 영역으로부터 체계적으로 수집되고 분석된 자료에 기초해서 이론을 개발하는 연구 방법이다. 이 방법론의 이론적 토대가 되는 상징적 상호작용 이론은 인간의 행위가 사회 성원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의미를 부여하며 행동한다는 점을 중요하게 여기며 발달한 사회학 이론으로, 미국의 실용주의 철학자인 Mead, Dewey, Cooley에 의해 발전하였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질적연구의 대표적 연구방법의 하나인 근거이론 방법론에 대하여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이근홍(2006) .「사회복지실천 개별관리」. 서울 : 공동체.
김수정(2006). 사회복지사의 사회행동(Social Action)실천과정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태영 외(2005). 근거이론을 활용한 폭식장애 여대생의 경험에 대한 사례분석. 상담학 연구.
조용환 (2011). 질적 연구논문의 작성과 평가. 서울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 글쓰기교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독교교육사상 현대 기독교교육사상
  • 방법으로 나타난다. 성서는 이러한 구속 사역에 관한 기록이다. (4) 그리스도가 바로 하나님께서 역사 속에서 행하신 점진적 계시의 중심점이다. 예수 그리스도가 바로 구약을 성취시키고 완성하신 분이다.무어(Mary E. Moore)의 전승화 모델은 연속성과 변화성을 분리시키지 않고 양자의 조화 가능성의 연결을 극대화하려고 시도한 새로운 교육모델이다. 전승화 교육이론의 두 가지 교육의 기능을 지닌다. 하나는 기독교 복음과 전통을 선포하고 성찰하는

  • [질적연구]질적연구의 의미, 분류, 역사, 질적연구의 시기, 질적연구의 대상, 질적연구의 신뢰도, 타당도, 질적연구의 사례 분석
  • 질적 연구는 과정, 의미, 사회적으로 구성된 실재성 등에 초점을 맞추고, 다른 방법으로는 얻을 수 없는 연구 중인 현상에 대한 통찰을 제공한다. Denzin과 Lincoln은 그들이 쓴 Handbook of Qualitative Research(1994)에서 이 분야의 간 학문적(間學問的) 성격을 알게 하고 질적 연구는 많은 사람에게 많은 것을 의미한다는 사실을 알게 하는 발생적 정의를 다음과 같이 하고 있다.질적 연구는 분명히 복합적인 바, 그것은 그 주제에 대하여 해석적이고 자연스런 접근

  •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를 간단히 정의하고 세부적인 연구방법 및 각 연구의 장단점을 제시하시오.
  • 연구는 과학적 객관성을 가져야만 하는데 이때 객관성을 신뢰성과 타당성으로 평가할 수 있다. 양적 연구인 자연과학에서 객관성을 획득하는 방법은, 첫째, 다른 연구자도 똑같은 실험을 할 수 있도록, 경험이 다른 이들에게 접근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둘째, 실험의 결과는 연관된 이론으로 정당화될 수 있게 측정되어, 이론적으로 의미있는 변수로 나타내는 것이다. 그래서 양적 연구는 가설시험을 통해서 확증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다. 2) 질적 연구

  • [문헌정보][문헌검색][분류방법][업무방법][열람방법][중국문헌공유]]문헌정보의 문헌검색, 문헌정보의 분류방법, 문헌정보의 업무방법, 문헌정보의 열람방법, 문헌정보의 중국문헌공유, 문헌정보의 관련 기관 분석
  • 질적방법이 점차 수용되고 있다. 이것은 사회의 복잡성이 하나의 관점으로 이해될 수 없음을 연구자들이 자각하게 되었다는 사실에 부분적으로 기인한다. 한국사회과학에서도 이러한 경향은 크게 눈에 띄는 것은 아니라고 하더라도, 양적방법에 대한 대안으로 점차 등장하고 있다. 우리나라 교육 학계에서는 문화기술법의 방법론적 가능성을 인식하고 이를 수용하고 적용하기 위한 노력이 있어 왔으며, 보다 집중적인 연구가 이루어져 왔다. 교육인류

  • 교육 이론 레포트
  • 질적 연구의 중요한 방법론으로 채택되고 있다. 이 해석학적 접근을 통하여 사회과학자들은 사회적 상황에서 운용되고 있는 인간행동의 규칙, 역할, 규범을 올바르게 해석하고자 하는 것에 주된 목적이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교육학자들은 학교사회를 복잡한 사회체제로 연구하고 있으며 미시적 측면에서 교사, 학생, 교육행정가들의 행동을 이해하고자 한다. 앞장에서 제시한 바와 같이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은 주로 규범적 패러다임에 의하여 교육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