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격차 발생원인과 인적자본축적에 미치는 영향 교육격차의 현 실태 및 인적자원축적의 의미 교육격차의 해소방안 및 한계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2.16 / 2021.02.16
  • 37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육격차 발생원인과
인적자본축적에 미치는 영향
목 차
서론. 교육격차의 현 실태 및 인적자원축적의 의미
본론. -교육격차의 발생원인
1) 교육 기회의 불평등(접근성)
2) 지역간 소득격차와 교육수준에 따른 불평등
3) 부모의 사회적 지위에 따른 불평등(대물림 현상)
-교육격차가 인적자원축적에 미치는 영향
결론. 교육격차의 해소방안 및 한계점
서론
교육격차의 현 실태

인적자원축적의 의미
교육격차란??
교육격차란?
-사전적 의미 :
교육 투입의 부족 또는 결합 과정이 잘못되어
생기는 교육 산출의 차 (差) 의 정도
-우리나라는 공교육의 영역에서 교육투입은 풍부함(초등~중등교육 무상 등)
교육격차란?
그러나 전국단일로 치르며 그 결과에 따라 일생이 좌우되는 대입수능시험의 존재는 보다 유리한 조건에서 이를 준비하려는 필사적인 경쟁유발
- 사교육비의 부담 증가->돈있으면 남들보다 유리!!!
인적자본축적??
인적자본이란?
인적자본(Human capital) :
교육과 훈련 등으로 축적된 지식이나 기술처럼
노동생산성을 향상시키는 노동의 질적인 측면
의미.
-인간이 교육등으로 습득한 지식, 기술, 창의력은
마치 기계가 가진 생산력처럼 인간 몸에 축적
-인적자본이론에서는 교육의 투자적효과를 강조(인적자본축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 재취업 프로그램 분석
  • 의미, 목적 1. 재취업 프로그램의 의미 가. 개인적 의미나. 사회적 의미2. 재취업 프로그램의 목적 Ⅳ. 프로그램 분석 1. 1단계 요구분석2. 2단계 목표설정 3. 3단계 프로그램 설계4. 4단계 자원획득5. 5단계 프로그램 홍보6. 6단계 프로그램 실행 Ⅴ. 그 외 지역기관과의 비교평택일자리센터 소개 및 한계Ⅵ. 결론Ⅰ. 평생교육의 의미와 목적먼저, 평생교육이 가지고 있는 사전적 의미는 삶의 질 향상 및 이념 실현을 위한 것이다. 이는 말 그대로 평

  • [호텔관광]호텔서비스 고객만족에 관한 연구- 서비스 품질, 객실, 식음료를 중심으로
  • 미치는 영향 제 1 장 호텔 서비스 및 품질경영의 정의와 특성제 1 절 서비스의 개념과 정의1. 서비스의 개념서비스에 관한 연구는 1960년대 초부터 서비스 산업의 중요성이 크게 인식됨에 따라 서비스에 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그러나 서비스에 대한 정확한 정의는 학자에 따라 또는 관점에 따라 다양하므로 통일된 정의를 찾기는 매우 어렵다.일반적으로 서비스라고 불리는 포괄적인 의미의 용어에는 상호 이질적인 내용의 서비

  • [사회문제] 빈곤문제와 대책
  • 및 지능, 건강수준 등이 변화된다는 점에 유의하여 실태조사를 통해 생계비수준이나 빈곤수준을 정하는 방식을 말한다. 이방식은 과연 뚜렷한 전환점이 존재하는가 하는 물음과 그러한 변화가 연속적일 수 있다는 비판이 따를 수 있다. Ⅲ.빈곤문제의 이론적 기반 빈곤의 원인을 설명하는 이론들은 많이 있을 수 있으나 여기서는 빈곤정책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고 또한 널리 알려진 인적 자본이론(human capital theory)과 이것을 비판하면서, 발전된 선발

  • [사회보장법] 사회보장제도
  • 자원봉사활동(VISTA: Volunteers in Service Start)을 통해 그 지역의 운영과 생활을 근본적으로 변혁시키자는 것이다.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소득불평등은 해소되지 않아 이 프로그램의 비현실성이 비판되었다. 이들의 비판의 주된 동기는, 1960년대의 빈곤 해결을 위한 그 많은 프로그램에도 불구하고 빈곤과 소득불평등이 지속되었고 또한 구체적인 프로그램들이 별 효과가 없는 것으로 밝혀졌기 때문이다, 이러한 비판들의 초점은 자연히 인적 자본이론

  • [국제사회] 국가간의 정보불평등과 정보격차
  • 및 서부 유럽중심의 자유민주주의 및 자본주의사회의 이데올로기적 대립은 자체가 붕괴되었고 이를 대체하여 새로운 영역인 국가의 부를 중심으로 한 이해관계를 중심으로 한 경제로 중심추가 이동하기 시작한 이 시점에서, 제 2세계라는 존재에 대한 의미는 그리 크게 우리에게 작용하지 않는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현재의 세계는 정보기술의 선도국이자 선진국으로 평가받을 수 미국으로 대표되는 제 1세계 그리고 이들을 제외한 나머지 제3세계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