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 심리학 인간관계 진단과 분석 자기분석 인간관계 습관진단 개인 리더십의 원칙 대인관계 리더십의 원칙 생산적 협조의 원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2.16 / 2021.02.16
  • 31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인간관계의 진단과 분석
교양 심리학
인간은 다른 사람과 지속적인 신뢰관계를 바탕으로 하는 만남을 통해 인간다워지고 삶의 보람을 느끼며 개인의 잠재능력을 발휘하고 성취감을 맛볼 뿐만 아니라 공동체의 성장과 발전을 도모할 수 있다.
인간관계의 개선을 위해서는 자신의 대인관계를 다양한 각도로 평가하는 일이 선행 되야 하며 아울러 자신의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살펴보는 일이 필요하다.
우리가 바른 인간관계를 맺지 못하는 것은 인간을 인간으로 보지 못하기 때문이며, 가장 큰 이유는 자기의 귀한 점을 알지 못하고 자기를 사랑하지 못하는 데서 출발한다. 자신을 귀하게 여기는 것은 인간관계의 가장 기본적인 원리이며 매우 중요하다.
물론 교만함과 남을 업신여기는 것과는 다른 이야기이다. 겸손과 자신을 비하하는 것이 다르고, 자신을 귀하게 여기는 것과 높이 보는 것은 다르다.
1. 횡단적 자기분석
횡단적 자기분석이란 ‘현재의 나’를 여러 측면에서 살펴보고 평가하는 일이다. ‘나’는 육체를 중심으로 다양한 심리적 속성을 지니며, 사회적인 관계 속에 있는 육체적이고 심리적이고 사회적인 존재다. 즉, 횡단적인 자기분석은 나 자신에 대한 나의 생각인 자기개념을 체계적으로 분석하는 일이다. 자기 개념은 물질적 자기, 심리적 자기, 사회적 자기를 구성하는 여러 가지 요소로 나누어질 수 있고, 또한 이러한 요소를 평가하는 현실적자기, 이상적자기, 의무적 자기, 가능한 자기 등의 차원으로 살펴 볼 수 있다.
횡단적 자기 분석에서 자기 구성에 대한 중요도, 현실적 자기에 대한평가, 이상적 자기에 대한 평가, 의무적 자기에 대한 평가, 가능한 자기에 대한 평가 등 이과 같은 분석을 통해서 자기 개념을 구성하는 여러 가지 요소에 대해서 자신이 어떤 평가를 내리고 있는지를 살펴볼 수 있다.
또, 자신이 어떤 구성요소를 중시하고 경시하는지, 어떤 요소를 높이 평가하는지 낮게 평가하는지, 자신의 열등요소와 높은 이상적 기준, 주변에 대한 기대의식과 각각의 요소의 개선 가능 정도 등 이러한 질문들을 통해서 자신의 개념평가 자료를 분석해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현실적 자기에 대한 평가가 낮을수록 자존감이 낮고 우울함을 느낄 가능성이 높다. 특히 중요하다고 평가된 구성요소에 대해서 현실적 자기의 평가가 낮을수록 이런 경향이 강하다. 그리고 이상적 자기의 평가가 높은 반면 현실적 자기의 평가가 낮아서 이 두 차원 간의 괴리가 크게 되면, 자신에 대한 불만족도가 커지게 된다.
아울러 의무적 자기가 높은 반면 현실적 자기의 평가가 낮으면, 자신에 대한 불안감이 높을 수 있다. 왜냐하면 자신에 대해 부모나 주변 사람들이 높은 기대를 하고 있는 반면 자신의 현재 모습이 그에 미치지 못하면, 많은 심리적 부담을 느낀다. 현실적 자기의 평가가 낮더라도 앞으로 노력하면 가능하다라고 느끼게 되면 우울함이 덜할 것이고, 반면에 불가능하다 느끼게 되면 좌절감이 클 것이다. 따라서 가능한 자기 역시 자기개념의 중요한 차원이다.
도형으로 표현한 대인관계 양식
지배형
사교형
친화형
순박형
실리형
냉담형
고립형
복종형
20
10
0
지배형
대인관계에 자신감이 있음
자기주장이 강함
지도력과 추진력
타인과 마찰이 잦을 수 있음
타인의 의견을 경청하고
수용하는 자세가 필요함
실리형
이해관계에 예민하고,
성취지향적임
자기중심적인 사람
타인을 신뢰하기 힘듦
보복하려는 경향
타인의 이익과 입장을
이해하고 노력이 필요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교안
  • 심리학 실험실에서 wundt-아동에 관한 과학적 연구: 인문주의자들의 자연주의적, 경험주의적 교육론은 comenius를 비롯하여 rousseau 와 pestalozzi 의 교육실천으로 구현-hall(1844~1924) : 아동연구운동, 과학적인 아동연구의 성과로부터 교육심리학의 주요한 내용을 구성해 교육심리학의 발달에 크게 공헌- galton의 유전적 천재, 인간능력의 발달연구-cattell 과 binet의 특수아의 지적 수준 진단을 위한 새로운 방법 등 유전과 지능의 측정과 개인차에 대한 과학적

  • 중등임용고시 `2번 합격자`의 [교육학] 서브노트 자료
  • 교육학1.교육학개론2.교육철학3.서양교육사4.한국교육사5.교육사회학6.교육과정학7.교육심리학8.교육방법학9.교육공학10.교육행정학11.교육평가12.교육통계 및 교육연구13.생활지도 및 상담교육학 목차2.교육철학 : 교육의 본질(교육목적)을 철학적 수준(열린 자세)에서 철학적 방법으로 연구하는 학문. 교육을 통해 어떤 종류의 인간을 기를 것인가?5.교육사회학 :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연구하는 학문으로, 교육체제 내의 사회 현상을 사회학

  • 도덕윤리임용 2회 합격자의 `도덕윤리 중등임용 전영역 서브노트 총정리`
  • 관계 이론⦁⦁⦁⦁⦁⦁⦁⦁⦁⦁⦁4354. 통일의 의미와 필요성⦁⦁⦁⦁⦁⦁⦁⦁⦁4385. 통일을 위한 준비와 통일 한국의 미래상⦁⦁4416. 남한과 북한의 통일방안⦁⦁⦁⦁⦁⦁⦁⦁4437. 북한 이해⦁⦁⦁⦁⦁⦁⦁⦁⦁⦁⦁⦁⦁⦁459Copyright 2023. 열정교사김필반. All Rights Reserved.7. 통일교육의 이해⦁⦁⦁⦁⦁⦁⦁⦁⦁⦁⦁⦁465- 8 -도덕발달심리학도덕교육론목차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과 도덕성 발달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2.에릭슨 : 심리사

  • [인간관계론] 세기산업 주식회사
  • 인간 관계적 태도 * R.M.Stogdill 1) 신체적 특성 : 연령, 신장, 체중, 외모 2) 사회적 배경 : 학력, 가정, 지역, 사회적지위 * 배경의 중요성-사회적 비판 3) 지적능력 : 판단력, 결단력, 주의력, 사고력, 일반상식 * 권한위양의 장애 4) 성격 : 환경적응성, 신념, 자신감, 솔직성, 인내력, 독립심 5) 과업특성 : 과업지향적, 목표달성에 대한 강한 의지(동기) 6) 사회적특성 : 대인관계의 원활, 타인에게 좋은 이미지 전달나. 특성이론의 평가 * 리더십 특성이론의

  • 자기소개서,자소서 최신합격자들의 자기소개 주요기업별, 분야별 상세 예문 총154가지+자기소개서양식
  • Ⅰ.자기소개서의 기본적인 작성요령 및 유의사항Ⅱ. 입사 지원 합격자들의 기업별 자기소개서 77가지1.삼성전자2.삼성전자-23.대한항공4.INI STEEL5.삼성물산6.조흥은행7.한국가스공사8.한국가스공사-29.대우건설10.에스오일11.삼성SDI12.삼성SDI-213.LG건설14. 현대 중공업15.LG전자16.LG전자-217.POSCO(포스코)18.현대 모비스19.LG화학20.한국 전력공사21.쌍용자동차22.KTF23.KT24.LG생활건강25.삼성중공업26.SK텔레콤27.대우 인터네셔널28.한진해운2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