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계의협력관계 개인후원자와공공기관 기업후원과예술 예술로부터배우는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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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4장.예술계의 협력관계
Contents
01. 서론
02. 개인 후원자와 공공기관
04. 예술로부터 배우는 경영
05. 결론
03. 기업 후원과 예술
서론
01
01. 서론
CASE
Nan kempner
“ 나는 패션의 예술화를 위해 많은 돈을 투자했다. 내 남편 tommy는 내가 하는 행동이 미쳤다고 생각한다. 왜나햐면 그는 그것이 지나친 낭비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지금 유럽과 미국, 각 나라의 많은 박물관에서 복장 관련 전시관을 여는 모습을 보면 그때 당시 내가 선구적인 예술 수집상이었음이 입증된다고 생각한다. …”
- 2011년 8월 12일 , 런던 0bserver 매거진과 인터뷰-
뉴욕 사교계를 대표하는 미국의 패션 디자이너
미국 패션월간지 <하퍼스 비자 Haper’s bazaar>의 특별 편집자
패션을 예술로 승화시킨 뉴욕 사교계의 저명인사
신분의 지위와 특권은 예술로 표현이 되며
예술의 지원과 후원이 뒷받침되면 더욱 커질 수 있다.
사업과 예술의 복잡한 본질과 관계들을 부각시키는데 많은 역할했다
후원의 전통적인 개념과 사회적관계가 후원을 이끌어내는
오늘날의 후원을 구별하였다.
1. 개인 후원자와 공공기관
-후원의 과거 유산
-개인 후원자들에 의해 규정된 조건이, 어떻게 공공기관들이 현재와 미래에 하는 일을 결정해왔는가
2. 경영 지원과 예술
-현대시대 사회 기업 후원의 본질은 1960년대 기업예술위원회에 의해 시작 -> 메세나 활동이 활발
-현재는 왜 기업의 예술 후원 활동이 장기적인 이익을 남기는 투자로 인식.
비평가들은 사업과 일의 관계를 ‘자본의 교환’ 이 되는 것을 발견하여 기업은 예술에 대한 투자가 가져올 상업적인 가치인식
3. 예술을 통한 비즈니스 학습
전통적인 관점과는 다르게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있는 메니지먼트 사상가인 ’charles handy’ 의 준정신적 이론을 평가
Pierre bourdieu
Hans haacke
01. 서론
1) Pierre bourdieu와 Hans haacke의 공론
개인후원자와 공공기관
Private patrons and public institutions
02
1) 과거의 후원
2) 과거의 후원과 현재 후원
3) 현재의 후원
지배 계층과 공공기관의 후원은 역사가 오래되고 매우 익숙한 주제이다.
음악의 사랑을 전파하는 목적으로, Cesare I Gonzaga가 1562년 설립 한 이탈리아 음악 후원 단체.
Accademiadegli Invaghiti (1562)
몬테베르디(1567-1643) 이탈리아 오페라의 최초의 대가
Monteverdi ‘Orfeo’
Accademiadegli Invaghiti 의
Monteverdi ‘Orfeo’ 후원
2. 개인 후원자와 공공기관
2) 과거의 후원
2. 개인 후원자와 공공기관
2) 과거의 후원과 현재의 후원
현재의 후원
과거의 후원
과거 상류층
-> 무식하거나 재치 없는 속물들
Bourdieu 와 Haacke 1995: 41
-전략적 사회생활
-세련된 예술관
-부의 축척
Bourdieu 와
Haacke 1995: 41
속 좁은 부르주아(19세기)
-> 부의 축척을 목적
19세기의
Baudelair나
Flaubert
같은 예술인
2. 개인 후원자와 공공기관
3) 현재의 후원 : 후원의 다양한 확장
동생 Mourice 와 Saatchi & Saatchi 라는 영국 국제 광고 대행사 설립. (1970-1996)
영국 기업인, 광고 재벌
- TATE 화랑의 고위 후원자 모임의 활발한 멤버
- New art 갤러리의 후원자
- 런던 공공기관 White-Chapel Art Gallary의 이사
- Saachi Gallary 설립(1985)
예술 수집가, 후원자
Charles Saatchi (1943.06.09~)
Saatchi
brother
White-Chapel Art Galla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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