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 영재교육의 필요성 영재교육의 경과와 현황 영재교육의 경과 영재교육의 현황 영재 선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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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영재교육
Content
영재
영재교육의 필요성
영재교육의 경과와 현황
영재교육의 경과
영재교육의 현황
영재 선발
이명박 정부의 영재교육확대계획 (2008)
영재교육의 문제점
나아갈 방향
영재란?
고등학교 과정이하의 각급 학교에 취학한 자 중에서 뛰어나거나 잠재력이 우수한 사람 중 영재 판별 기준에 의거 판별 된 사람을 영재교육대상자로 선정하며, 영재 교육을 할 분야로 ① 일반지능,② 특수 학문 적성,③ 창의적 사고 능력,④ 예술적 재능,⑤ 신체적 재능,⑥ 기타 (사회가 인정하는)특별한 재능으로 구분하여 제시 하였다.
우리나라의 경우, 영재의 비율이나 판별 기준을 구체적으로 설정하지 않고 있으며, 단위 영재교육기관에서 판별 기준을 정하여 영재를 선발하도록 하고 있다.
영재의 특징
□ 능력
이해, 기억력이 우수해 훨씬 쉽고 빠르게, 효과적으로 배운다.
고차원적 사고와 문제해결을 위한 지적 활용능력이 우수하다.
독서량이 많고 독서수준이 높은 경우가 많다.
□ 창의성
예리한 관찰력과 문제발견능력이 우수하고 민감하다.
새로움, 자기만의 소신과 독창적 방법을 선호한다.
다양하고 효과적인 문제해결을 시도하고 즐긴다.
□ 태도
몰입능력과 끝까지 해내려는 과제집착력이 우수하다.
어렵고 위험, 애매한 상황을 기꺼이 극복하려는 성향이 강하다.
선호와 비선호, 관심분야에 대한 구분이 뚜렷한 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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