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가정의자녀가살아가는한국사회 다문화가정자녀에관한탐구의필요성 다문화가정자녀에대한사회적정보 다문화가정자녀들의어려움원인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2.16 / 2021.02.16
  • 21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다문화 가정의 자녀가
살아가는 한국사회
목 차
다문화 가정 자녀에 관한 탐구의 필요성
다문화 가정 자녀에 대한 사회적 정보
다문화 가정 자녀들이 겪는 어려움
Q1. 다문화 가정 자녀를 향한 인식 조사
Q2. 다문화 가정 자녀들의 어려움의 원인 조사
해결방안
참고문헌
다문화 자녀에 관한 탐구의 필요성
결혼 이민자와 다문화 가정 자녀의 수는 더욱 증가할 전망
다문화 가정의 자녀들에 대한 고정관념, 편견 등으로 인한 차별현상
→ 그들에 대한 차별현상이
사회통합을 저지
다문화 가정 자녀에 대한 사회적 정보
다문화 가정 자녀의 현황
학교별 다문화 가정 자녀의 비율
2009
2010
2011
결혼 이민자
약 12만 6천명
약 12만 5천명
약 14만 2천명
외국인 주민의 자녀
약 10만 8천명
약 12만 2천명
약 14만 1천명
2011년 기준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총 학생 수
3,132,477
1,910,572
1,943,798
다문화 가정 자녀 수
27,256
7,236
2,234
비율
8.7%
3.8%
1.1%
다문화 가정 자녀에 대한 사회적 정보
다문화 가정 자녀의 진학률이 낮다 ?
<다문화 자녀의 초, 중, 고 진학률>
진학률이 낮은 이유
: 언어의 장벽, 그들에 대한 차별로 인한 사회 부적응
78.22%
56.32%
35.33%
참고문헌
참고문헌
교과부 - 2011년 다문화 가정 자녀 현황
교과부 - 다문화 학생 교육 선진화 방안
한국 청소년 정책연구원 - 국제 결혼 가정 자녀에 대한 태도
다문화 가족 아동 청소년의 발달과정 추적을 위한 종단연구, 양계민
다문화가족 자녀에 대한 초등학교의 인식에 관한 연구, 오진숙
국내 소수집단에 대한 청소년들의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양계민
다문화 가정 자녀들의 커뮤니케이션 저해요소 분석, 김성길 김효선
한민족 정체성과 자민족중심주의가 청소년의 다문화 수용성에 미치는 영향, 양계민
다문화 가정 어머니의 문화적응 스트레스와 부모스트레스가 자녀의 부적응에 미치는 영향, 이지영
청소년이 지각한 가정폭력 수준이 청소년의 불안과 학교 적응에 미치는 영향, 김희수
사회 통합을 위한 청소년 다문화 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 양계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 사회] 다문화 교육
  • 회의 소수 집단을 형성하고 있다. 한국사회에 적응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대부분 낮은 경제적 지위에 머무르고 있다. 이들의 한국 사회 적응과 정착을 위하여 정부 차원의 다양한 정책이 실시되고 각종 시민단체의 활동이 전개되고 있다. 다문화가정 자녀들의 경우에도 상황은 열악하다. 언어 능력과 학습의 부진 및 학교 부적응을 겪고 있으며, 집단따돌림, 정체성 혼란, 정서장애 등을 경험하는 비율이 주류 학생들보다 상대적으로 높게

  • 교육과정4공통) 다음 문제 중 2문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다문화 교육과정, 경험주의 교육과정]
  • 다문화 가정이 급속도로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한국사회가 빠르게 다문화 사회로 진입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실제로 다문화 가정의 자녀들은 성장하면서 외모, 언어, 문화 경제문제 등에서 비롯된 부정적 정체성으로 인해 갈등을 겪고 있다는 연구결과들은 다문화 사회에서 새로운 소외 계층이 형성되어 우리 사회에 또 다른 사회 문제를 초래하였다. 이러한 현상들은 다문화 교육에 대한 필요성을 더욱 증가시켜 2007년에 개정된 유

  • 다문화교육론2) 다문화교육은 기존의 학교교육과 어떤 점에서 다른가? 다문화교육이 가지는 특징을 기술하고, 이를 중심으로 자신의 부정적 학교경험(혹은 학교제도)에 대해 시사하는 바가 무엇인지 제시하시오.
  • 다문화가정 자녀들이 성장하여 학령기에 접어들면서 초ㆍ 중ㆍ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다문화가정 자녀수는 점점 증가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으며, 이것은 출생률의 저하로 매년 감소하고 있는 전체 학생 수를고려 해 볼 때 다문화가정 자녀 교육에 대한 관심과 지지가 필요함을 시사한다(장인실, 2017).이러한 다문화교육의 정의를 살펴보면, 학교와 다른 교육기관을 변화시키고자 노력하는 것으로 모든 사회 계층, 성별, 인종, 문화적 집단

  • [사회복지] 다문화 가정아동의 교육과 사회복지에 대한 발전방안oe
  • 회의 빠른 다양화는 다문화 교육이 선택이 아닌, 필수라는 사실을 말해주고 있다. 땅에 뿌리를 내리고 새로운 문화의 장을 펼쳐가며, 굳건한 의지와 노동력으로 가정을 꾸며가는 다문화인들은 어쩌면 우리의 새로운 민족사에 한 획을 그어가고 있는지도 모른다. 베트남 속담에는 ‘지금은 쓸모없어 보이는 땅도 가벼이 여기지 마라, 언젠가는 황금빛이 가득할 것이다’라는 말이 있다. 다문화가정자녀들이 지금은 비록 작은 씨앗일지라도 어느 날엔가

  • [교육심리학] 다문화 가정의 현황과 문제점 분석, 프로그램
  • 다문화가정 자녀를 그대로 방치할 경우 몇 년 내에 심각한 사회 문제로 대두할 여지가 많다는 게 사회통합위원회의 진단이다. 수 천 명의 ‘베트남’ 처녀들이 시집을 위해 이 땅으로 들어오는 이 순간, 더 이상 대한민국은 한민족만의 국가가 아닌지 오래다. 그러나 외국인에 대한 우리 사회의 뿌리 깊은 편견과 배타심은 한국인으로 태어났지만 한국인으로 인정받지 못하는 아이들만을 양산할 뿐이다. 이렇게 한국사회가 가지고 있는 잘못된 다문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