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교육론2) 다문화교육은 기존의 학교교육과 어떤 점에서 다른가? 다문화교육이 가지는 특징을 기술하고, 이를 중심으로 자신의 부정적 학교경험(혹은 학교제도)에 대해 시사하는 바가 무엇인지 제시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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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다문화교육론
공통 * 공통문항임

다문화교육은 기존의 학교교육과 어떤 점에서 다른가?
다문화교육이 가지는 특징을 기술하고, 이를 중심으로 자신의 부정적 학교경험(혹은 학교제도)에 대해 시사하는 바가 무엇인지 제시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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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교육론2) 다문화교육은 기존의 학교교육과 어떤 점에서 다른가? 다문화교육이 가지는 특징을 기술하고, 이를 중심으로 자신의 부정적 학교경험(혹은 학교제도)에 대해 시사하는 바가 무엇인지 제시하시오.
목차
1.서론
2.교육과 불평등 관련 이론
3.다문화 교육의 차이점
4.다문화 교육의 특징
5.우리나라 다문화 교육의 문제점
6.다문화교육의 부정적 학교경험
7.부정적 학교경험의 시사점
본문내용
오늘날 한국 사회는 정보화, 세계화 속에서 국가 간의 인적 및 물적 교류가 활발해지고, 국내의 저출산, 고령화 현상과 맞물려 외국인 근로자, 국제결혼이주자, 중도입국자 등으로 세계 각국의 인종, 언어, 종교 및 문화 등이 자연스럽게 다문화사회를 맞이하게 되었다. 다문화가정 증가에 따라 자연스럽게 다문화가정 학생 수 또한 증가하였으며, 2017년 초?중?고등학교에 재학하는 다문화가정 학생은 10만 명을 초과하였으며, 전체 학생의 1.9%를 차지하고 있다.
이 중 국내에서 태어난 다문화가정 자녀수가 8만 9314명으로 가장 많으며, 중도입국 및 외국인 가정의 자녀수가 2만 73명 정도로 집계되고 있다. 최근 몇 년간 다문화 가정 학생 수를 살펴보면, 2012년 4만 6954명, 2013년 5만 5780명, 2014년 6만 7804명, 2015년 8만 2536명 2016년 9만9186명 등으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교육부, 2017; 장인실, 2017).
또한 2016년 기준 만6세 이하 미취학 아동이 약 11만 3506명이라는 점은 앞으로 학교 현장에서 다문화교육의 필요성 및 중요성을 말해주고 있다(국가통계포털, 2017). 현재 다문화가정 자녀들이 성장하여 학령기에 접어들면서 초ㆍ 중ㆍ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다문화가정 자녀수는 점점 증가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으며, 이것은 출생률의 저하로 매년 감소하고 있는 전체 학생 수를고려 해 볼 때 다문화가정 자녀 교육에 대한 관심과 지지가 필요함을 시사한다(장인실, 2017). 이러한 다문화교육의 정의를 살펴보면, 학교와 다른 교육기관을 변화시키고자 노력하는 것으로 모든 사회 계층, 성별, 인종, 문화적 집단 등이 학습을 위해 균등한 기회를 갖게 하기위한 학교 교육개혁운동으로 평등한 교육을 제공하는 것(Banks, 1997)으로, 다양한 문화를 이해하고, 모든 차별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며 긍정적인 자기정체성을 발달시켜 서로 배려하고 존중하는 관계를 강조하는 교육이다. 즉 다문화교육이란, 서로 다른 사회, 성, 인종, 언어와 문화적 배경을 가진 학생들이 모두 평등한 기회를 가지고 서로의 차이점을 인정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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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누리. 「혼혈인 문제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해결을 위하여,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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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교육의 이론과 실제(2015) / 박철용 / 경기도다문화교육센터
강현주 (2018). 초등학교 통합 교과서의 다문화요소분석: 1, 2학년 통합 교과서
를 중심으로. 다문화교육연구, 11(1), 87~108.
한국사회의 다문화 교육 방향성 고찰, 이민경 저, 한국교육사회학회, 2008. 6
김종세. (2016). 다문화가족의 의의와 규범적 근거에 관한 소고,「법학연구제」37집, 한국법학회, pp. 1-
다문화가정 아동들의 학교적응 - 제갈종기, 신라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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