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정의 학업중단의 원인 학업중단의 유형 학업중단 청소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2.16 / 2021.02.16
  • 33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학업중단관련 정책
2/10
목차
학업중단 청소년의 정의
학업중단 청소년의 실태 및 현황
-학업중단의 원인
-학업중단의 유형
-학업중단 청소년의 실태 및 현황
3. 학업중단 청소년 관련 우리나라 정책
-학업중단 숙려제
4. 학업중단 청소년 관련 미국의 정책
5. 문제점과 한계
6. 대처방안
1. 학업중단 청소년의 정의
3/10
학업중단 청소년이란?
정규학교의 교육을 마치기 이전에 자의 또는 타의에 의해 학교를 그만 둔 청소년을 말한다.
1. 학업중단 청소년의 정의
4/10
학업중단 청소년을 학교중도탈락 학생, 중퇴자, 중도탈락자, 학교 중단자, 학업중퇴자, 탈학교 청소년, 학교를 거부하는 아이, 학교 밖 청소년 등 다양한 용어로 사용하고 있는데,
1990년대 말부터 이들에 대해서 좀 더 가치중립적인 입장을 반영하는 ‘학업중단’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기 시작하였다.
2.학업중단 청소년의 실태 및 현황
5/10
가. 학업중단의 원인
학업중단은
복합적인 성격을 띠며, 여러 문제들의 결과로
나타나는 현상이다.
대체적으로 학업중단의 주요 원인을 개인요인, 가정요인, 학교요인, 교우관계요인, 지역사회요인으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학업중단
학습에 대한 태도
목적의식
결여
처벌경험
교사와의 관계
가정요인
가족결손
가정불화
교우관계
일진
따돌림
반항적
행동
개인요인
학교요인
성적
6/10
2.학업중단 청소년의 실태 및 현황
가. 학업중단의 원인
2.학업중단 청소년의 실태 및 현황
7/10
나. 학업중단의 유형
유형
세부유형
특징
자발형
탈학교형
원천적으로 학교제도 가체가 맞지 않아서 중퇴하는 청소년
초학업형
학업성취기대 수준이 학교에서의 학업수준보다 높아서 새로운 진로를 모색하는 중퇴청소년
비자발형
개인부적응형
학업, 비행, 심리, 정서, 교우 및 교사와의 관계 등의 문제 때문에 학교정책과 학업에 적응하지 못해 중퇴하는 청소년
환경불가피형
가정의 경제적 곤란과 부정적인 사회 환경에 영향을 받아 중퇴하는 청소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 문제와 보호청소년의 학교 부적응 현황과 정책
  • 유형02 현황 분석03 원인04 정책05 개선방안학교부적응의 유형 (2)정서와 관련된 유형가정에서 부모들의 지속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학습하지 못한 청소년들은 학교생활 부적응을 경험하면서 좌절감과 분노 같은 것을 증폭시킴CONTENTS01 개념과 유형02 현황 분석03 원인04 정책05 개선방안학교부적응의 유형 (2)정서와 관련된 유형심리적 위축은 대인관계에서 어려움을 초래하여 학교생활의 수행을 방해하여 결국 학업중단의 길을 선택하여 사회적

  • 학교 밖 청소년의 실태와 문제 해결방안 연구학교 밖 청소년의 길 찾기를 위한 방안
  • 청소년을 대부분 ‘학교 부적응’의 관점으로 이해한 1980년대 후반의 경향을 반영하는 중도탈락을 이숙영 등(1997) 은 “학교를 그만두는 현상을 지칭하는 것으로 외형적으로는 학교를 그만 두지 않았지만, 실질적으로는 학업을 포기한 상태까지 포함하는 것”으로 교육부는(1997) 학교중도탈락을 “청소년 자신, 가정, 학교, 전체 사회에 존재하는 다변적인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학교공부를 중단하게 되는 일종의 사회일탈 현상으로 정의하였

  • 가출청소년보호의 실태와문제점과역할방안
  • 청소년 통합지원센터의 설치방안1) 운영 주체2) 운영 체계3. 기타 운영상의 문제4. 지역적 모델9. 가출청소년들의 근로실태10. 가출청소년들의 경제실태11. 가출청소년들의 건강실태12. 가출과 학업 중단에 관한 설문조사 내용 및 결과 분석 13. 가출과 학업 중단에 대한 대책 III. 결 론참 고 문 헌○ 가출청소년 보호의 실태와 문제점에 관한 역할 방안1. 서 론 1. 가출청소년 현황1) 가출청소년의 정의와 유형가출청소년(runaway youth)에 대한 학술적

  • 무직청소년 현황, 선진국 청소년 고용정책 방향, 무직청소년보호사업 대책
  • 유형 준거 개념의 혼합임.→ 다시 짧게 정의하자면 무직청소년은 경제활동과 학업을 할 수 있는 능력과 의사를 가지면서 수입 있는 일이나 학업에 종사하지 못하고 있거나, 일시적 병 등 기타 사유로 취직이나 취학하지 못한 9~24세 사이의 청소년을 의미한다. 즉, 학생청소년, 근로청소년, 복무청소년(군인, 전투경찰, 소년원, 소년교도소수감인구 등)을 제외한 나머지를 일컫는다.2. 무직청소년의 발생원인.1) 상급학교 진학기회의 제약중등교육의 기

  • 청소년복지론 - 청소년 가출
  • 청소년의 정의24시간 이상 집을 나옴24세 이하의 청소년집에서 쫓겨나 보호자에게 소재를 알리지 않음주거불안정성을 경험하고 있는 청소년보호자의 허락 없이2) 가출청소년의 유형쫓겨난 청소년홈리스(Homeless) 청소년실종 청소년자신이 해결할 수 없는 다양한 가족문제와 상황 때문에 집에 있을 수 없거나 부모의 강요나 요구에 의해 쫓겨남개인적인 이유나 동기에 의해청소년 가출홈리스(Homeless) 청소년학업 중단 청소년근로 청소년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