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글로벌 분식회계 SK글로벌 감사실패 SK글로벌 분식회계 SK글로벌 사태 이면계약 출자총액 제한제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2.16 / 2021.02.16
- 52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SK글로벌의
분식회계와 감사실패
Index
01 서론
02 SK그룹의 불법거래내역
03 분식회계
06 분식회계이후의 변화
05 SK글로벌 사태의 교훈
04 금감위의 조사결과
01 서론
1. 서론 - 충격적인 세 가지 사건
1. SK증권과 JP모건의 이면계약
2. 최태원 회장의 주식 고평가를 통한 부당거래
3. SK글로벌의 1조 5천억원규모의 분식회계
02 SK그룹의 불법거래내역
2.1 SK증권과 JP모건의 분쟁과 이면계약
사건의 시작 : 1998년 SK증권 , JP모건이 설계한 파생상품에 $5억 규모의
투자 후 손실.
VS
파생상품의 위험성을
고지하지 않았으니
$5억 줄 수 없다.
충분히 고지를 했고
위험은 계약당사자가
부담해야 한다.
2.1 SK증권과 JP모건의 분쟁과 이면계약
- 사건의 해결(명목) : 99년 JP모건이 SK증권의 유상증자에 참여
2,405만주를 4,290원에 매입
BUT! 이면계약의 존재
1) 출자금 중 $1억의 SK증권주식에 대해 풋옵션 계약체결
2) 옵션계약 상대방은 해외법인이어야 함
3) SK글로벌의 해외법인들에 콜옵션 약정 요구
※ 실제는 계약내용은폐를 위해 해외법인 대신 계열사 이용
4) SK증권은 $8,500만 규모의 신용연계채권을 매입해 JP모건에 보관할 것
(옵션계약 이행의 담보 성격)
2.1 SK증권과 JP모건의 분쟁과 이면계약
왜 SK는 이면계약을? 그리고 무슨의미?
1. 당시 SK증권은 자본잠식 , 손실규모가 커 퇴출위기
2. 소송 승소가능성 희박
3. 단 , 외자유치 증권사는 존속가능
4. SK증권의 손실규모축소를 위한 술수
☞ 시가보다 높은 가격에 증자 : 시장의 신뢰성 회복
2.1 SK증권과 JP모건의 분쟁과 이면계약
- 사건의 실질적 전개 :
1. 2001년 SK캐피탈과 워커힐, JP모건으로부터 주당 1,535원에 콜옵션 행사
2. JP모건은 주당 6,080원에 풋옵션 행사 -> SK글로벌 부담
∴ SK글로벌은 1,100억원에 달하는 손실 발생
[ 2,405만주 X (6,080 - 1,535) = 약 1,093억 ]
2.2 SK그룹의 부당 내부거래
- 사건의 원인 : 『출자총액 제한제도』
제도 도입 전 : 최 회장
49% 소유
10% 소유
제도 도입 후 :
2% 영향력 행사
☞ 최 회장의 경영권이 위태. So, 직집지분비율 증가 유인 발생.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개인심리학자인 아들러이론의 주요 개념 (1) 열등감과 보상, (2) 우월에 대한 추구, (3) 가상의 목표, (4) 사회적 관심, (5) 생활양식, (6) 출생순위 중 4개를 선택하여 각각의 개념에 학습자 자신의 성장과정과 현재 자신의 삶에 적용하여 분석하여 설명하시오. (이론에 대한 내용정리는 하지 않습니다)
- 우리는 살면서 크고 작은 공포와 불안을 경험하게 된다
- 정신장애관련 매체에 등장하는 인물 1명을 선정하여 인물의 주요 증상을 정리하여 해당 장애의 원인과 특징 그리고 예상진단을 내리고
- 사람들은 다양한 대인관계를 맺고 살아갑니다 사람들이 대인관계를 맺는 과정에서는 자신만의 중요한 심리적 요인들의 영향을 받게 됩니다 자신의 대인관계를 돌아보면서 내가 대인관계를 맺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하게 영향을 받는다고 생각되는 요소나 요인들은 무엇이며, 그러한 요소들이 대인관계심리학의 이론으로 분석하면 어떤 의미와 작용을 하는지에 대해 분석하여 기술하시기
- 나의 소비 행동 사례를 통해 소비자 구매행동 개념과 구매행동 5단계 과정을 제시하고, 구매행동 각 단계별 특징을 설명하시오
- 국가수준의 보육과정을 참고하여 만4~5세 연령 중 1연령을 선택하여 ‘교통기관’과 관련된 동극활동 계획안
- 학습자에게 오류가 중요한 것인지 여러 학자들의 견해가 있다 오류에 특징에 대해 알아보고 오류가 중요한지 아닌지 근거를 제시하여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국가수준의 보육과정을 참고하여 만4~5세 연령 중 1연령을 선택하여 ‘교통기관’과 관련된 동극활동 계획안을
- [심리학]대학생의 통학시간과 학점 간의 상관관계 연구
- 과학적 관리론에 대해 설명하고, 이를 사회복지조직에 적용할 때의 한계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