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조절 행동주의 이론 사회인지 이론 정보처리 이론 구성주의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2.16 / 2021.02.16
  • 28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자기조절 (Self-Regulation)
행동주의 이론 (Behavioral Theory)
사회인지 이론 (Social Cognitive Theory)
동기와 자기조절 (Motivation and Self-Regulation)
정보처리 이론 (Information Processing Theory)
교육적 적용 (Instructional Applications)
구성주의 이론 (Constructivist Theory)
논의 (Discussion)
목 차
1. 자기 점검 (Self-Monitoring)
2. 자기 교수 (Self-Instruction)
3. 자기 강화 (Self-Reinforcement)
행동주의 이론 관점 (Behavioral Theory)
하위 과정
스키너 (Skinner)
1. 서술하기(narration)
2. 빈도측정(frequency counts)
3. 지속기간측정(duration measures)
4. 시간 표집 측정(time-sampling measures)
5. 행동 비율(behavior ratings)
6. 행동추적(behavior trace) & 문서기록(archival records)
행동주의 이론 관점 (Behavioral Theory)
1. 자기 점검 (Self-Monitoring)
자기 점검: 행동 측면에 대하여 주의를 기울이고 그에 대한 빈도나 강도를 기록하는 것
자기 점검 방법
1. 규칙성 (regularity)
- 지속적으로 관찰
2. 근접성 (proximity)
- 일어난 가까운 시간에 관찰
기준
자기 점검을 통해 학습과정과 자기 효능감을 인지하는데 도움을 받음
유형
1. 변별자극을 만들어 내기 위한 환경 조성 (예: 메모)
2. 변별 자극이 되는 규칙 형성
여러 분야교육에 사용됨
읽기능력이 약한 학습자- 전략을 통해 이해력과 자기 효능감을 높이는데 효과적
집중장애&학습장애 학생
행동주의 이론 관점 (Behavioral Theory)
2. 자기 교수 (Self-Instruction)
자기 교수: 자기 조절 반응이 강화로 이끄는 상황을 설정하는 변별 자극
행동주의 이론 관점 (Behavioral Theory)
3. 자기 강화 (Self-Reinforcement)
자기 강화: 개인의 반응에 대해 스스로 강화 연계를 주어 미래의 반응 가능성을 증가시키는 과정
강화 매개물 보다 “강화” 가 중요함
자기 조절 기능을 습득하고 있을 때, 강화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해짐
자기 강화 vs. 외부(예: 교사에 의해 주어지는 강화) 간의 효과는 아직 모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수학습이론] 상황학습
  • 행동주의와 달리 학습을 근본적으로 학습자의 내적인 조건 또는 상태에서 발생한다고 보고 학습자의 인지적 정보처리 기제의 개발을 중시한 인지주의적 사고가 1960년대 중반부터 1990년대에 걸쳐 교수․학습 이론의 전반의 주류를 이루었다. 그러다 1980년대에 들어와서 인지주의적 물결에서 한걸음 더 발전된 구성주의적 관점이 등장하였고, 이는 교수와 학습에서 사회적 상호작용을 강조하고, 학습자의 인지적 정보처리와 구성을 중시하며 교수-학습

  • [교육학] 학습이론에 대하여
  • 이론은 모든 배움을 가지고자 하는 이에게 존재는 인식되지 않지만, 꼭 필요한 그 무엇이 아닐까 싶다. 본문에서는 학습의 정의, 학습연구의 역사, 행동주의 이론, 구성주의 이론, 인지주의 이론, 학습조건이론, 사회학습이론, 귀인이론, 학습동기이론에 대해서 논의하기로 한다.1. 학습이란?배워서 익힘. 경험을 쌓음으로써 행동이 비교적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안정하여 그 뒤의 행동에 효과를 가지게 된 경우를 가리키며, 환경의 변화에 대한

  • [교수학습이론] 수업에 대한 학생중심 그리고 구성주의적 접근
  • 구성주의의 비효율성과 비실용성Merill : “구성주의에 의한 학습환경은 실제 상황에서는 비용이 많이 들고 흔히 학습을 이루기에 충분한 환경도 아니며 대부분의 학습과제에 적용될 수 있는 것도 아니다.”교수전략의 부재실제 교육환경에서 언제,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를 알려 줄 수 있는 구체적인 교수기법이나 전략이 부족하지 않나??구성주의와 컴퓨터 네트워크에 의한 수업구성주의 학습이론정보통신 기술의 발전상호보완적구성주의의

  • 구성주의적 PBL - 상황학습 방법
  • 공통점도 찾을 수 있었다. 아직은 단편적이고 우리의 학습방법과 차이점이 많으며 현실에서 어려움을 찾을 수 있었다. ※ 참고문헌강인애(1997), 『왜 구성주의인가:정보화 시대와 학습자중심의 교육환경』, 문음사김종문 외(1998), 『구성주의 교육학』, 교육과학사 한국교원대학교(1999), 『구성주의와 교과교육』, 문음사 김판수 외(2000), 『구성주의와 교과교육』, 학지사 강이철(2000), 『(코스웨어 설계를 위한) 교육공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 쓰기(글쓰기)정의,목표, 쓰기평가(글쓰기평가)원리,요소, 쓰기평가(글쓰기평가)와 과정중심쓰기평가, 쓰기평가(글쓰기평가)사례,방법,제언 분석
  • 이론적인 접근은 활발하나 대개의 경우 그것은 시론이나 원론의 범주를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그 이유는 간단하다. 연구자들의 대부분이 연구실이나 책상 앞에서 기존의 이론적인 논문을 읽고 연구물을 내기 때문이다. 어떤 연구는 서구의 이론을 별다른 재구성 없이 그대로 소개하기도 하고, 또 어떤 연구는 여러 가지 국내외의 이론들을 모아 나열 식으로 제시하기도 한다. 물론 이들 연구물은 나름대로의 가치를 지닌다. 여러 이론을 살펴보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