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시그마 사례 6시그마란 6시그마 방법론 고객만족경영 6시그마 6시그마 개선사례 6시그마 운동이란 6시그마 활동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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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6시그마 사례 조사
카드의 길을 생각하다
6시그마란?
6시그마 방법론
신한카드의 고객만족경영 6시그마
고객패널제도
6시그마 개선사례 (DMADV적용)
결과
CㆍOㆍNㆍTㆍEㆍNㆍTㆍS
6시그마란 ?
전통적 의미의 6시그마 운동이란?
제품 100만개 당 3.4개의 불량품이 나오는 수준
최근 6시그마의 변화
금융 및 서비스업의 기업들이 6시그마를 도입하며
품질관리의 목적보다 Business Process 최적화에 초점
경영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경영혁신 수단으로 사용
6시그마 활동이란?
기업 내부의 모든 프로세스와 업무에서 경영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문제를 발생시키는 근본 원인들을 찾아 이를 제거하기 위한
개선활동을 전개하고 지속적인 성과가 유지되도록 관리하는 활동
Define
Measure
Analyze
Control
Improve
.
프로젝트 선정 및 정의
실행체계 구축
추진계획 수립
CTQ(Y) 정의
현 수준 측정
목표 설정
.
잠정 원인 선정
잠정 원인 검증
근본 원인 선정
개선 아이디어 도출
개선안 선정
최적 개선안 실행
표준화
관리 계획 수립
성과 공유 및 전파
6시그마 방법론
6시그마의 주 방법론 : DMAIC
Define, Measure, Analyze, Improve, Control 단계
DMAIC 프로세스는 기본 문제를 개선하고자 할 때 6시그마에서
가장 보편화된 방법으로 사용된다.
DMAIC
Define
Measure
Analyze
Verify
Design
.
프로젝트 선정 및 정의
실행체계 구축
추진계획 수립
CTQ(Y) 정의
현 수준 측정
목표 설정
.
잠정 원인 선정
잠정 원인 검증
근본 원인 선정
설계 요소 도출
설계 능력 평가
Pilot 검증
관리 계획 수립
성과 공유 및 전파
상세 설계
프로젝트 현장
CTQ
Pilot 및 현장 적용
상세설계 및 최적화/평가
상위설계
Design For Six Sigma (DFSS)
금융보험분야의 6시그마 프로젝트 : DMADV
DMADV
산출물
적용 Tool
■ MGP(Multi Generation Plan) ■ 고객조사 ■ GANTT./PERT
■ EMEA Mistake-proofing ■ GTD ■ 프로세스 시뮬레이션
■ 벤치마킹 ■ 디자인 스코어가든
개선 아이디어 도출
개선안 선정
최적 개선안 실행
DMAIC와
DMADV차이점
참고문헌
참고문헌
6시그마 혁신을 혁신하라
LIG손해보험 6시그마연구회
혁신의 정점, 6시그마 프로세스 경영
로랜드 헤일러
이노베이션 컨버전스
삼성석유화학 경영혁신팀
매일경제
한국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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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ix sigma 6시그마
  • 개선활동이 제조과정에 한정되어 이루어졌던데 반해, 6시그마경영은 R&D, 마케팅, 관리 등 경영프로세스 전반을 대상으로 한다. Ⅱ. 6시그마의 등장6시그마가 세인들의 관심을 끌기 시작한 것은 80년대로 볼 수 있다. 당시 미국에서는 고객 만족경영의 바람이 불기 시작했다. 고객만족이야말로 경영의 최종 목표라는 철학하에 이것을 달성하기 위한 각종 방법론들이 앞다투어 제시 되었다. 당연히 이와 관련된 서적들이 불티나게 팔려 나갔고 기업들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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