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STCO 코스트코 SWOT분석 STP 소매믹스 기업전략의변화 IMC목표 다양한IMC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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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COSTCO
서론
기업소개, 선정배경, 현황분석
본론
SWOT분석
설문조사(현장고객, 잠재고객) 결과
STP
소매믹스
기업전략의 변화
마케팅 목표, 전략
IMC 목표
다양한 IMC 요소
기대효과
결론
참고자료
개요
회원제 창고형 대형할인점 업체
1994년 신세계와 제휴, 2012년 현재 7개의 점포
외제 품목(차별성)을 보유하여 충성 고객이 있지만, 일반 소비자들에게 인지시키지 못하고 있고, 경쟁사 대비 매장과 유통규모가 적다는 불리함과 외부의 대형마트에 대한 저항과 규제가 있다.
선정 배경
1. 상품운영
회전율 높은 아이템 중심으로 구비
20:80의 법칙에 따른 매출주력상품을 우선 전개,약 전체 4,000여개의 아이템 (유사한 품목의 판매 지양)
다양한 카테고리 전개 :아이템 카테고리에 지속적인 변화를 주어서 고객에게 소위, 보물을 찾는 즐거움과 재방문을 유도
신상품 개발 및 판매 전력 → 매장 입구에 신상품 우선 진열 등
최고의 품질의 유명브랜드 진열 :버버리, 리바이스 진,폴로, 캘빈클라인 속옷 등
실제적인 가격 절감 메리트 부여: 대량구매및코스트코 본사의 지원 등
유통 단계의 단순화:(직거래, 직수입, 직매입): 수입상품 중간 에이전시 없이 직거래 시스템,국가별코스트코와 글로벌 네트워크을 형성한 바잉파워 활용
(예) 2001년 선키스트 오렌지를 대행사 거치지 않고 독자적으로 수입
현황분석
2. 거래조건
협력업체 중심의 거래조건으로 상품을 싸게 납품 받아 저가격정책을 유지
현금결제, 무반품, 판촉사원 지원받지 않고 대량으로 매입
이익성있는 거래처를 발굴하여 함께 성장해 나간다는 것이 거래 컨셉. 즉, "좋은벤더를 선택해서 끝까지 가자“
3. 재고운영
회전율 높은 상품위주 대량진열 / 판매하는 형태이며 진열대별 효율관리 를시행중. - 각 진열대별 「No Inventory」등 표기되어 있음
직수입상품은 매출부진상품이 거의 없다. 가끔 신상품에서 부진상품이 나오면 Salvage(땡처리) 또는 폐기처분.
30%는 미국 코스트코와 일치하고 60% 현지 상품들 그리고 나머지는 수입품으로 구성
현황분석
4. 인력 운영
철저한 셀프서비스 및 점포 내 작업의 간소화를 통해 인력을 최소화 하여 운영.
매장 내 Box visual표현에 의한 상품안내 및 박스 운반/진열 작업, 매장 내 지게차 운반, 상품화 작업 최소화(Box판매) 등
경영방침인 6 Rights에 대한 정기적으로 교육을 실시하여 상품에 대한 중요성을 인지. 또한 회사방향에 대한 교육을 하여 공감대 형성. 즉 "코스트코 전망"이라는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가동하는데 사장이 직접 원들을 방문해 회사의 방향을 설명하는 자리를 12차례 갖는다.
점장 권한으로 점포 내 직원의 진급 및 연봉 결정이 가능.
현황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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