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환경 디지털경제시대 경영시스템의 이해 환경의 개념 조직과 환경과의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2.16 / 2021.02.16
  • 32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경영환경
*
목 차
제1절 경영환경의 개념과 유형
제2절 환경변화와 전망
제3절 경영환경과 기업의 대응전략
제4절 디지털경제시대의 경영환경
*
제1절 경영환경의 개념과 유형
경영시스템의 이해
시스템 유형
폐쇄시스템
개방시스템
폐쇄시스템이란?
“외부의 영향요인에 제한 받지 않고 독립적으로 운영되는
시스템”
개방시스템이란?
“조직은 환경에 의지하고 환경의 영향력에 의해 통제되는 등
환경과 지속적인 상호작용하는 시스템”
*
제1절 경영환경의 개념과 유형
투입
실행
산출
사람
정보
설비
장비
기계
재료
부품
현금
변화과정
인력
기술
.
.
.
제품
서비스
수익(손실)
고객만족
기업윤리
사회적책임
.
.
.
피드백
간접적 영향요소
직접적 영향요소
소유자 고객 공급자 동업자 경쟁자 종업원 노동조합
기술발전 경제환경 자연조건 법률적·정치적 환경 사회·문화적 환경
*
제1절 경영환경의 개념과 유형
2. 환경의 개념
환경이란
조직을 둘러싸고 있거나 조직에 영향을 미치는 일련의 영향력 및 조건(a set of forces and conditions)을 의미함
환경의 유형
내부환경(internal environment)
조직이 갖고 있는 독특한 조직분위기나 조직문화
조직구성원이 조직의 성격, 가치, 규정, 스타일 및 특성 등을 공유하는 지각(perception)의 정도가 내부 환경을 구성
외부환경(external environment)
조직의 외부에 존재하면서 조직의 의사결정이나 전반적인 조직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
일반환경과 과업환경으로 구분
*
제1절 경영환경의 개념과 유형
일반환경
과업환경
조 직
내부환경
3. 조직과 환경과의 관계
*
제1절 경영환경의 개념과 유형
4. 일반환경의 유형
일반환경(general environment)이란
사회의 모든 조직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
유형
경제적 환경
사회문화적 환경
기술적 환경
정치적법률적 환경
윤리적 환경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레포트 - 4차 산업혁명
  • 경제, 사회, 교육 등 다양한 영역에 영향을 미치며, 이를 인식하고 대응하는 것은 우리가 미래의 도전에 대비하고 혁신적인 변화를 선도할 수 있는 열쇠입니다.결론최근 몇십 년간 디지털 기술의 발전은 전 세계적으로 빠르게 진행되었고, 이는 4차 산업혁명의 중심 요소입니다. 이러한 산업혁명은 기존 산업과 사회의 모습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며, 우리의 삶과 일자리, 경제 시스템, 사회 관계, 교육 방식 등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경제적 영

  • 독후감(노나카의지식경영)
  • 환경 평가새로운 정보기술 트렌드와 정보시스템지식창조 환경의 디자인- 기업사례21 : 새로운 경영기법과 업무 스타일앞으로의 정보기술 활용14장 지식의 생산성 – 조직적 창조의 새로운 지표지식노동의 생산성지식의 생산성 : 고전적 개념의 탈피제4부 지식사회와 경영의 미래15장 새로운 지식산업 창조의 시대지식사회의 도래생산과 소비의 관계 변화고객지 : 앞으로의 생명선환경경영의 시대가 온다- 기업사례22 : 에코버지식경제의 메커

  • 그라민은행 사례를 통해 바라본 기업 경영
  • 경영에 대하여 잠정적으로 정의한“건강한 조직에서 사람들을 통해 바람직한 성과를 정의롭게 추구해가는 과정”이라는 틀 안에서 여러 강의들을 하나의 관점으로 통합해보려는 시도를 하였다. 4개의 강좌를 통합하여 경영에 관하여 연구해 본 바, 경영이라는 경제적 행위는 인간이 이루어낸 사회적 행위이고 또한 사회과학의 한 분야이며 따라서 그에 알맞은 윤리적이고 올바른 경쟁체제를 세우는 일과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생존하기 위한 혁신이

  • [경영정보시스템] CJmall사례를 통한 MIS 분석
  • 개념 및 특징4. SCM1)정의2)필요배경3)성공요소4)기대효과5. SCM과 ERP의 관계Ⅱ.본론1. CJ 홈쇼핑1) CJ 홈쇼핑의 연혁과 간단한 소개, 매출과 성과제시2) CJ홈쇼핑 CJmall 선택이유-국내최초의 온라인 쇼핑몰, 후발업체로서 다크호스로 떠오르는 cjmall 의 역량과 성공배경2. CJ 홈쇼핑의 SCM, CRM 도입현황과 적용실태설명Ⅲ. 결론1. 맺음말Ⅰ.서론1.MIS란 무엇인가1) 정보 기술(IT) 전략은 왜 필요한가?디지털 경제시대의 도래ꀻ정보 기술이 기업 경영에 활

  • 스타벅스의 윤리경영과 사회적 책임 고찰
  • 환경오염, 자원부족, 빈부격차, 실업 등 많은 문제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사회적 마케팅의 개념은 기업이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 이러한 문제를 소홀히 다뤄서도 안 되며 사회적인 측면의 고려가 가미된 마케팅 관리의 철학을 도입해야 한다는 것이다. 앞선 도표에서 보듯 스타벅스의 재활용 분리수거나 컵 보증금 등 환경과 관련된 활동들은 이런 기류를 잘 반영해주고 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20세기 세계 경제를 주도했던 미국을 배경으로 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