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yler 교육과정 교육목표의 선정 Tyler의 교육과정 학습경험의 선정 학습경험의 조직 학습성과의 평가 Tyler의 교육과정 개발절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2.16 / 2021.02.16
  • 26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Tyler 교육과정 개발의 원리
목차
Tyler의 교육과정 개발 모형
Tyler의 교육과정 개발 절차
- 교육목표의 선정
- 학습경험의 선정
- 학습경험의 조직
- 학습성과의 평가
Tyler의 교육과정과 수업의 기본원리의 의의
학습경험의 조직
학습결과의 평가
교육목표의 설정
학교는 어떤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노력해야 하는가?
교육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어떤 교육경험이 제공될 수 있는가?
이러한 교육경험은 어떻게 효과적으로 조직될 수 있는가?
교육목표가 달성되었는지의 여부를 우리는 어떻게 결정할 수 있는가?
학습경험의 선정
TYLER의 교육과정 개발 모형
Tyler의 연구는
네가지 물음에 대한 해답이 아니라, 답을 찾아가기 위한 과정에 대한 설계이다.
교육목표
평가
학습경험
Tyler의 Rationale
Tyler의 교육과정 개발절차
교육목표의 선정
교육
사람들의 행동양식을 변화시키는 과정
교육목표
교육기관이 학생들에게 일으키고자 하는 행동에 있어서의 변화의 종류를 나타냄.
교육목표 선정 과정
학습자에 대한 연구
현대사회에 대한 연구
교과전문가의 제안
교육목표 선정의 원천
분석
분류
교육철학
학습심리학
교육목표 선정의
여과장치
교육목표추출
교육목표선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연계열] 프로그램개발이론
  • Tyler)의 교육과정 개발이론에서 프로그램 개발모형들을 탄생시켰다. 홀(Houle)의 모델은 프로그램 개발의 과학적 절차를 논한 것이 한 사례이다. 이렇듯 고전적 이론은 기본적으로 타일러의 이론 틀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여기서는 고전적 관점을 취하는 분(Boone)과 보일(Boyle)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1) 분(Boone)의 모델분(Boone)의 프로그램 개발모델은 조직의 목적, 고객의 요구분석, 평가를 실제처럼 명료화하는 것을 중시한다. 교육자가 학습자들의

  • [교육과정] 타일러 진보주의에 관해서
  • 교육철학① 진보주의의 역사② 진보주의의 교육원리③ Tyler 이론의 진보주의적 배경2) 경험중심 교육과정①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토대가 되는 철학적 사상②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특징 2. Tyler의 합리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 1) 이론 소개① ‘8년 연구’와 Tyler의 논리② 교육과정의 네 가지 요소가. 교육목표의 설정나. 학습경험의 선정다. 학습경험의 조직라. 학습성과의 평가2) 교육과정모형의 장점과 비판점3) Tyler 이론의 수업 적용 사례Ⅲ

  • [교육과정] 타일러(Tyler)의 목표중심 교육과정모형
  • 교육과정과 수업은 하나의 과정이며, 그의 교육과정 개발 모형은 합리적 모형, 목표중심모형, 평가 중심모형등으로 불린다. 목표달성에 가장 도움이 될 만한 활동과 조직의 종류 선택하고, 선정․조직된 학습경험이 어떤 결과를 낳는가 평가함으로써 효과적인 학습이 이뤄지기 위한 단계를 제시하였다.+++++++++++++++++++++++++++++++++++++++++++++++++++++++++++++++++++++1. 배경과 내용2.타일러(R. Tyler)의 합리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 절차(1) 교육목표의 수립 단계(2)

  • [초등 교육과정 개발] 타일러 모형에 따른 교육과정 개발
  • 교육과정 개발 절차1. 교육목표의 설정(1) 목표설정의 자료(2) 프로그램의 목표2. 학습경험의 선정 (1) 학습의 조직요소(2) 학습활동(3) 학습시간(4) 학습자료(5) 교실환경3. 학습경험의 조직(1) 학습경험의 계속성(2) 학습경험의 계열성(3) 학습경험의 통합성4. 학습 성과의 평가(1) 평가목표의 확인을 통한 평가방향 설정(2) 평가 상황의 확인 및 설정(3) 평가도구의 제작Ⅳ. 타일러 모형에 따른 교육과정 개발의 실제1. 단원명2. 단원의 개관3. 단원

  •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타일러 Tyler의 목표중심 교육과정모형
  • 교육과정과 수업은 하나의 과정이며, 그의 교육과정 개발 모형은 합리적 모형, 목표중심모형, 평가 중심모형등으로 불린다. 목표달성에 가장 도움이 될 만한 활동과 조직의 종류 선택하고, 선정․조직된 학습경험이 어떤 결과를 낳는가 평가함으로써 효과적인 학습이 이뤄지기 위한 단계를 제시하였다.+++++++++++++++++++++++++++++++++++++++++++++++++++++++++++++++++++++1. 배경과 내용2.타일러(R. Tyler)의 합리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 절차(1) 교육목표의 수립 단계(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