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동의 개념 장애아동 복지사업 장애아동 장애의 개념 장애분류 장애아동 복지사업 장애인권리 특수교육법 장애아동복지지원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2.16 / 2021.02.16
  • 25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목차
장애아동 복지사업의 개념과 의의
장애아동 : 장애 + 아동
협의의 장애 : 아동의 신체 또는 정신의 기능 저하, 상실 (의학적 수준)
광의의 장애 : 의학적 수준에서 뿐만 아니라 이로 인해 발생되는 능력의 저하, 사회적 불이익
장애아동의 개념
장애아동 복지사업의 개념과 의의
장애의 개념
장애는 개인의 질병으로 시작된 기능장애가 능력장애로,
그리고 이를 둘러싼 주변 환경과의 관계에서 발생되는 장애가 사회적 장애로
이어지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심리적·신체적 또는 해부학 구조나 기능의 일부가 상실된 경우
-기능적 이상이나 의미 있는 행동상의 변화가 나타나는 것
-기능장애의 결과로 인해 나타나는 능력저하
-정신적·신체적 기능장애의 결과뿐만 아니라 개인의 적응 결과로 일상
활동에서 나타나는 이차적 장애
-기능장애, 능력장애의 결과로 인해 일반·특수 상황에서 역할 수행 시 지장을 받은 경우
-사회적 차원에서의 장애 개념
-개인의 손상, 기능 제약으로 인해 사회생활에 대한 참여에 제한을
받거나 지장 초래
기능
장애
능력
장애
사회적
장애
장애아동 복지사업의 개념과 의의
-기능장애, 활동, 참여
-개인의 질환, 정서를 나타내는 개인적 요인과 사회 환경적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상호작용
┕개인적 요인
: 성, 나이, 건강 상태, 삶의 형식, 습관, 양육 태도, 성격, 사회적 배경, 교육 정도, 과거와 현재의 경험, 심리적 특성
┕사회 환경적 요인 : 사회적 태도, 건축 장벽의 특징, 법체계
장애분류-2(ICIDH-2)에서 정의한 장애의 개념
즉, 장애아동이란 18세 미만으로 장애인복지법에서
규정한 장애를 가진 사람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장애아동 복지사업의 개념과 의의
-장애아동이 모든 생활에서 어려움을 느끼지 않도록 국가나 민간 사회복지기관이 의료, 교육, 직업, 심리, 사회적 제 문제에 걸쳐 조직적으로 지원하는 일체의 활동과 노력
-아동이 지닌 잠재능력과 잔존능력을 최대한으로 개발
-장애로 발생하는 심리, 사회 및 발달적 손상을 최소화하는 것이 목표
-예방 및 재활 중요시
장애아동 복지사업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여성복지법] 여성복지법 체계와 내용
  • 복지법제를 분류해보면, 주요 영역별 체계와 대상별 체계로 구분할 수 있다. 주요 영역별 체계는 기본법, 사회보장기본법(사회보장기관계법), 사회복지사업법 등으로 구성되고, 대상별로는 모부자 복지법, 아동복지법, 청소년보호법, 가정폭력방지 및 피해자보호등에 관한 법률, 성폭력범죄의 처벌 및 피해자보호등에 관한 법률, 윤락행위방지법, 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 영유아 보육법, 일제하 일본군위안부에 대한 생활안정지원법 등 사회복

  • 국가자격시험 사회복지사 1급 사회복지법제론 특강 자료
  • 법원으로서의 성문법3. 사회복지법원으로서의 불문법II. 법학방법론1. 법해석학2. 법분류의 기준과 해석III. 사회복지법의 이념1. 사회복지법의 이념과 생존권2. 생존권 이념은 어떻게 형성되고 발전되었는가?3. 생존권 보장을 위한 국제적 노력4. 생존권 보장을 위한 우리나라의 법적 규정 5. 생존권 규정의 법적 효력IV. 국제법과 사회복지1. 국제인권규약 A. B2. 사회보장에 관한 다양한 국제 조약 및 선언3. 아동의권리에 관한 국제협약4. 장애인

  • [사회복지] 장애인과법
  • 장애로 오랫동안 일상생활이나 사회생활에서 상당한 제약을 받는 자를 말한다. 여기서 “신체적 장애”란 주요 외부 신체 기능의 장애, 내부기관의 장애 등을 말하며, “정신적 장애”란 발달장애 또는 정신 질환으로 발생하는 장애를 말한다. 이 법은 장애인의 인간다운 삶과 권리보장을 위한 국가와 지방자치단체 등의 책임을 명백히 하고, 장애발생 예방과 장애인의 의료교육직업재활생활환경개선 등에 관한 사업으로 장애인 복지를 증진시키

  • [사회복지] 청각장애의 교육과 고용전략
  • 교육받기가 곤란한 자 - 우리나라 특수교육진흥법에서는 90데시벨(dB) 이하의 소리를 듣지 못하는 자를 청각장애의 정의에 포함시키고 있으나 90dB 이하의 소리를 들을 수 있으면서도 청각장애를 지닌 것으로 분류되는 사람들이 많음- 청력역치에 따라 36~54dB 경도, 55~69dB 중등도, 70~89dB 중도, 90dB~ 최중도로 분류(hallanhan& Kauffman, 2003)- 교육학적 관점에서는 단순히 소리의 강도를 기준으로 삼기보다는 청력 손실이 아동의 말(speech)과 언어(language)능력에

  • 장애아동 관련 기관 서비스 조사
  • 장애는 신체구조 및 기능의 손상을 의미하는 것으로 끝나지 않으며 인식의 문제, 활동제한, 참여제한을 포함하는 사회문화적인 것으로 이해하여야 한다.장애아동-신체, 정서, 인지, 언어, 학습능력 등의 장애로 인해 보호와 양육, 교육과 재활 및 사회 적응에 있어 특별한 보호를 필요로 하는 아동장애아동복지지원법 2조(정의): 장애아동이란 만 18세 미만의 사람 중 장애인복지법 제 32조에 따라 등록한 장애인을 말한다. 다만, 6세 미만의 아동으로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