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다문화교육 다문화교육의이해 다문화교육이론 다문화교육대상 다문화교육정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2.16 / 2021.02.16
  • 30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우리나라 다문화 교육
Contents
1. 다문화교육의 이해
2. 다문화교육이론
3. 다문화교육대상 - 다문화가정 자녀
(1)다문화 가정 재학생수
(2)다문화 가정자녀 증감 추이
4. 다문화교육정책
5. Reference
<배경> 1960년~1970년대 초 미국에서 소수인종 집단의 권익
향상을 위한 시민권 확보 차원의 사회운동으로부터 시작
다문화 교육의 이해
초기 ☞ 학교에서의 인종차별주의문제 해결을
위한 교육적 노력으로 개념화
점차 인종, 민족, 성별, 사회계층 등 학교와 관련된
폭넓은 문제들에 대한 ‘학교 개혁 운동'으로 확장

★ 다문화 교육에 대한 정의 ★
-다양한 사회적, 문화적 배경을 지닌 사회구성원들이
-평등한 교육기회를 갖도록 교육과정의 변화를 추구함으로써
-다양성을 인정하고
-사회적 편견과 고정관념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것
*Mainstreaming 주류화 ☞ 다문화 가정 자녀가 사회 구성원으로서 성공적으로 자리 잡기 위해서는 주류 사회로의 통합이 필요. 현실적으로 모든 다양성이 공존하는 정책은 다수자와 소수자의 동등한 관계 형성에 어려움을 초래.
다문화 사회를 보는 관점 - 김용신
① 다문화주의 : 문화적 다양성, 고유성을 인정하고, 정체성을
유지한 채 *주류사회와 소통하며 평화문화를
구축한다는 관점
② 균형주의 : 일방적인 동화보단 동등한 교육기회 보장과 모두의
정체성존중 유지를 전제로 세계화 국가사회에 기여할
능력을 함양시켜가는 민주적 원리에 입각한 관점
③ 문화민주주의 : 민주사회에서 누리는 자유와 평등, 기회 균등
의 원리들을 문화집단에 적용하여 소수와
다수 집단들이 이 원리를 실천함으로써 국가
사회 발전에 기여한다는 관점.(가장 바람직함)
④ 동화주의 : 추상적 범위아래에서 이해하는 정도로, 문화적
동질화 추구를 지향하며 소수집단의 주류사회로의
동화를 궁극적으로 목표하는 관점
국가가 통합보다는 이해수준으로 나가고
개개인이 능동적이면 글로벌교육이 이루어진다.
따라서,
통합과 수동의 국면으로 갈 수록 동화주의
능동과 이해수준으로 갈수록 문화민주주의
논리가 강해진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후감 - 다문화가정의 이해를 읽고
  • 이론에 근거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체계적이고 전문성을 갖춘 통합적인 서비스가 고려되어야 한다고 이 책의 저자는 말하였다. 이제부터 나는 책에서 소개된 다문화가정의 현황 및 문제점, 개선방안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해 설명하려고 한다.“다문화가정의 이해”가 보여준 우리나라의 다문화가정의 현황은 10년간 큰 폭으로 증가하였다. 내가 보기에도 다문화가정에 대한 프로그램이 방영되고 있고 주변을 지나가다 보면 다문화가정을 보

  • 다문화 빈곤아동의 권리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 대상으로 연구하였다면 본 연구는 같은 연령대인 아동들만을 대상으로 하여 다문화 아동과 비다문화 아동의 권리인식 성장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세부적으로 알아보고자 한다.나아가 아동 권리인식침해가 심화되는 현대 사회에서 다문화 아동을 중심으로 한 개입방법이나 교육방침이 없기 때문에 아동들의 특성에 맞는 권리인식교육 및 정책을 개발할 때 기초가 되는 자료가 되고자 한다.Ⅲ. 연구방법1. 연구문제 및 가설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문

  • 다문화이해교육의 교육정책의 현황 및 문제점개선방안00
  • 다문화이해교육의 교육정책의 현황 및 문제점개선방안00Ⅰ. 서론Ⅱ. 본론1.다문화 이해교육 대한 이론적 배경 및 필요성1) 다문화 이해교육의 배경2) 다문화 이해교육의 필요성2. 다문화 이해교육의 내용1) 차이에 대한 교육2) 같음에 대한 교육3) 인종에 대한 교육4) 인권에 대한 교육3. 다문화 가정이해 교육에 대한 선행연구방안1) 다문화 가정 자녀들의 다문화 교육현황에 대한 선행연구2) 다문화 이해교육에 대한 선행연구4. 우리나라 다문화

  • [문화론] 문화의 다양성은 어떻게 형성되는가
  • 정책을 우리나라 다문화교육정책 추진현황, 과제 및 성과 분석 연구, 박성혁 논문을 통해 살펴보고 미래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생각해보자. 1. 현재 문화 다양성 정책의 특성 현재 문화 다양성에 관한 정책은 한국 사회 구성원의 생활을 지원하고 궁극적으로 우리 사회에 다문화적 인식의 확산을 지향하고 있다.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의 예시를 통해 알아보자.문화 다양성 정책의 예- NGO어울림의 이주여성대상 정책

  • 우리 사회에서 가족환경의 대표적인 변화특성 중 하나인 다문화 가족의 증가현상에 대해 그 원인, 현상 및 당면한 문제점에 대해 설명하고
  • 다문화 사회의 도래를 의미한다. 이미 학계에서는 다양한 분야에서 다문화사회에 대한 연구가 진행 중에 있으며 정부 및 지방 자치 단체와 같은 국가기관에서도 관련된 연구나 정책들을 내놓고 있다. 그렇지만 다문화사회의 도래가 단순히 연구대상이거나 정부 정책의 일부만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다문화사회로의 변화를 일으키고 있는 주요 원인으로는 크게 2가지를 들 수 있다. 국제결혼이주민과 외국인근로자의 유입이 가장 큰 주류를 이루고 있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