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탁소의고개만족높이기 세탁소 고객만족 ‘세탁 완료된 세탁물의 빠른 lead time 6sigma 고객욕구파악 및 아이디어 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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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세탁소의 고객 만족 높이기
1
프로젝트 개요
2. ‘세탁 비용 인하를 위한 합리적인 원가 절감’
(원가 절감을 위한 서비스 제품 개발)
3. ‘세탁 완료된 세탁물의 빠른 lead time’
(빠른 LT을 위한 품질 경영 - 6sigma)
4. 시사점
I
ndex
2
프로젝트 개요
- 프로젝트 주제 선정 이유
- 프로젝트 분석 대상 선정
- 서비스 GAP 모형을 이용한
경쟁우선순위 & 흐름 전략 도출
- 서비스 제품 개발 & 품질 경영(6sigma기법)
2. ‘세탁 비용 인하를 위한 합리적인 원가 절감’
(원가 절감을 위한 서비스 제품 개발)
3. ‘세탁 완료된 세탁물의 빠른 lead time’
(빠른 LT을 위한 품질 경영 - 6sigma)
4. 시사점
I
ndex
3
4
프랜차이즈 세탁소
일반 개인 운영 세탁소
차이점
프랜차이즈의 특성상 낮은 원가
비교적 높은 원가로 인한
높은 세탁 서비스 가격
프랜차이즈 특성상 배달은
원래 시행 안 함
원가 절감을 위해
배달하고 있지 않은 상황
공통점
배달을 시행하고 있지 않음
(주변의 고객들이 배달 하지 않음’을 인지한 상태)
프랜차이즈 세탁소와의 경쟁에서 동네 세탁소의 입지가 약화되고 있음.
프로젝트 주제 선정 이유
개요
프로젝트 개요
제품 개발
품질 경영
시사점
5
프로젝트 주제 선정 이유
프랜차이즈가 아니고 일반 세탁소의 고객 만족을 선정한 이유?
프랜차이즈의 경우 도출된 개선안을 실제로 적용하기 위한 절차가 복잡하고, 모든 대리점에 통용되는 가이드라인이 존재하여 프로젝트 진행 결과물을 도입할 수 없기 때문에 프로젝트 진행의 편의를 위해 일반 개인 운영 세탁소 선정함.
일반 개인 운영 세탁소가 사라지고 프랜차이즈가 우후죽순으로 생겨나는 과정에서 일반 개인 운영 세탁소의 경영 개선이 필수적임.
개요
목표
프로젝트 개요
제품 개발
품질 경영
시사점
6
프로젝트 분석 대상 선정
지역특성분석
→ 이화여대 근처에 입지한 세탁 체인점들 사이에 존재하며 개선이 필요한 세탁소를 북아현동에 위치한 ‘매직 세탁소’로 선정함.
→ 매직세탁소 부근 아파트 분포와 인구 밀도 분포 분석해본 결과,
세탁소의 서비스가 개선된다면 큰 발전이 있을 것이라고 예상됨.
아파트와 빌라 밀집
인구 밀집 지역
개요
프로젝트 개요
제품 개발
품질 경영
시사점
7
프로젝트 분석 대상 선정
시장 분석 -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북아현동 1009 매직세탁소
북성초등학교, 한성고등학교가 위치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2세대, 3세대 가구가 주로 거주하고 있음.
인구 분포 또한 10대와 3-40대가 주를 이루었으며, 직장인과 학생이 상당히 분포하고 있음.
주변에 경쟁하고 있는 세탁소는 대부분이 프랜차이즈 세탁소임.
상대적으로 비싼 세탁 비용과 느린 인도시간으로 인해, 프랜차이즈 세탁소를 선호하는 경향이 높았으며 동네 세탁소의 경쟁력이 점점 약화되고 있는 실정으로 분석됨.
개요
프로젝트 개요
제품 개발
품질 경영
시사점
8
서비스 GAP
서비스 경험 후
만족도
서비스에 대한
기대
세탁 비용 : 세탁 비용이 싸면 좋음
빠른 세탁 : 세탁 속도 자체가 빠르고,
빨리 찾아갈 수 있으면 좋음
세탁소의 고객만족을 위한 경쟁 우선 순위로서,
원가 절감 > 낮은 세탁 비용 유지
빠른 인도 시간 > 고객 만족 향상
두 가지를 선정함
누적 모형 선택 후,
‘중간 흐름 전략’ 선택
경쟁 우선 순위 및 흐름 전략 도출
개요
프로젝트 개요
제품 개발
품질 경영
시사점
9
개요
경쟁 우선 순위 및 흐름 전략
고객이
세탁물을
맡김
세탁이
완료됨
고객이
세탁물을
찾아감
주문 LEAD TIME
생산 LEAD TIME
상황 :
고객이 제시간에 세탁물 회수하지 않음
문제 : 1. 공간 부족
2. 서비스 품질 문제 발생
해결 방안 : 품질 경영 (6sigma 기법)
소비자의 기호가 다양→제품의 수명주기는 지속적으로 단축됨.
따라서, 기업의 제품개발 능력은 기업의 성장가능성을 예견하는 중요 지표가 되고 있음.
세탁소 시장에서 맞벌이 부부 및 일인 가구의 증가에 따라 새로운 세탁서비스 필요 → 소규모 세탁소의 기존 서비스 경쟁력 상실
경쟁 우선 순위 1. 원가 절감
경쟁 우선 순위 2. 빠른 LEAD TIME
고객만족 달성을 위해, 중간 흐름 전략을 사용하여
두 가지 경쟁 우선 순위를 순차적으로 달성함
해결 방안 : 서비스 제품 개발 실시
프로젝트 개요
제품 개발
품질 경영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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