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이 조절 반응 식욕부진증 신경성 폭식증 폭식장애 생물학적 모형 스트레스 신경성 식욕부진증 신경성 폭식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2.16 / 2021.02.16
- 36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섭 식 장 애
*
사회적으로 마른 몸매를 강조하는 문화적 압력이 섭식장애의 유병율을 증가
청소년층 및 젊은 여성에게서 심함
마른 몸매가 유능함, 건강함 등의 긍정적인 의미를 갖고 있어 더욱 살을 빼야겠다는 욕망을 갖게 만듦
엄격한 식이제한과 과도한 운동 등으로 인한 공허감이 폭식을 유발
식이 조절 반응
1) 정의 및 특징
식사는 충족하지 못한 정서적 욕구를 만족시키고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심리적 보상과 징벌을 제공
관련질환
신경성 식욕부진증
신경성 폭식증
폭식장애
2.1 생물학적 모형
(1) 유전
섭식장애는 가족력이 있다는 것에는 일반적으로 인정한다.
- 일반인 < 섭식장애가 있는 사람의 직계 가족
- 일란성쌍생아에서 일치율이 52%,
이란성 쌍생아에서 11%
- 섭식장애가 있는 사람의 직계가족에서 우울증과
다른 섭식장애에 대한 위험이 높다.
(2) 신경전달물질- 세로토닌의 저하
-영양공급과 포만감을 조절하는 물질의 장애
이론적관점
1) 원인 ; 2.1 생물학적 모형
2.2 정신사회적 모형
2.3 촉진요인
2.2 정신사회적 모형
(1) 심리적 원인
가) 자신의 신체상 왜곡
- 자신의 신체에 대해 객관적으로 지각하지 않고
더 크고 뚱뚱하게 지각.
- 어린시절 어머니와의 관계가 공생관계 형성
내면적인 감각을 정확히 지각하지 못하고
배고픔, 포만감 등의 신체적인 신호와
분노, 슬픔 등의 정서적 상태, 자신의 외모에 대한
지각의 장애를 나타냄.
나) 낮은 자아존중감
- 자기거부, 자기 불만족, 자기 모욕을 의미
- 자아개념은
대인관계, 사회적 정체감, 사회적 제도 등의영향
- 뚱뚱함이나 비만이
사회적으로 인격적 결함, 의지박약, 게으름 등의
비난과 경멸을내포 이들에게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됨.
- 자존감이 낮기 때문에
말라야 한다는 문화적 압력에 더 취약하다.
다이어트를 행한 기간이 길수록 자존감은 낮아지고,
자존감과 신체 불만족은 반비례하는 경향
식이제한은 정서적으로 우울, 슬픔, 불안 등을 유발하고 이러한 부정적인 감정이 폭식을 유발하는 직접적 원인
섭식장애자는 자신이 부정적 감정상태에 있을 때 외적인 음식자극에 민감해짐.
이들은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직면하는 것이 고통스럽기 때문에 의미있는 사고를 회피하고 구체적인 환경(음식)에만 몰두하여 생각없이 먹게되는 것.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 대상자 선정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 제도가 법적 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아동미술]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경험에 대한 활동사례를 제시하고 영아의 경험이해와 교사지원을 구체적으로 작성해 보세요.
- 5주의 강의에서 원격교육의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원격교육체제 원격교육체제의 모형과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분석 결과에 따른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시오
- 우리나라의 노인교육과 관련된 정책을 두 가지 이상 제시하고, 이와 관련한 최근 노인교육 사례(프로그램 등) 한 가지를 선정하여 자신의 의견(문제점, 개선방안 등)과 함께 기술하시오
- 노인교육론_우리나라 노인교육과 관련된 정책을 두 가지 이상 제시하고, 최근 노인교육사례(
- 조사목적에 따른 분류로서 탐색적 조사, 기술적 조사, 설명적 조사의 개념과 특성에 대해 서술하시오
- 스티브잡스 리더십
- 보육과정의 철학적 기초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 예비 보육교사로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보육과정의 철학적 기초는 무엇인지 근거를 들어 기술
- 2주 1강에서 유능한 상담자의 인간적 특성에 대해서 학습했습니다 유능한 상담자가 가져야 할 인간적인 특성을 살펴보고 유능한 상담자는 어떠한 상담자인지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A+2주 1강에서 유능한 상담자의 인간적 특성에 대해서 학습했습니다 유능한 상담자가 가져야 할 인간적인 특성을 살펴보고 유능한 상담자는 어떠한 상담자인지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