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FTA발효 방송시장 개방 미디어 산업의 특성 FTA의 영향 미디어 산업의 특성 미디어 시장 쿼터 정책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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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한미 FTA발효 :
우리나라 미디어 시장에
미칠 영향 탐구
방송시장 개방을 중심으로
INDEX
01.미디어 산업의 특성
02 세가지 측면에서 살펴본 미디어 시장 개방에 대한 이해
-제도적 측면
-문화적 측면
-경제적 측면
03.FTA 조항을 통해 바라본 미디어 시장 개방
04.FTA의 영향에 대한 두가지 시각
05.FTA 발효에 따른 대응 방안
06.결론
미디어 산업의
특성에 대한 이해
미디어 산업의
5가지 특성
PART1. 미디어 시장
비경합성 & 비배제성
경험재적 속성
창구효과 발생
고관여 상품
고위험 & 고수익 상품
비경합성 :
내가 어떤 콘텐츠를 소비할 때 다른 사람들의 소비에 방해를 주지 않음.
비배제성 :
어느 콘텐츠가 한 개인이나 집단에게 공급되었을 때, 그 혜택을 타인이나 다른 집단으로부터 배제시킬 수 없음.
경험재적 속성 :
소비가 이루어지기 전에 상품의 효용이 알려지지 않음.
창구 효과의 발생 :
하나의 콘텐츠를 서로 다른 장르로 다단계 유통시켜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 하는 것.
고관여 상품 :
소비자가 구매과정에 깊이 개입함.
고위험 & 고수익 상품
흥행에 성공하면 높은 투자 수익을 얻을 수 있지만 흥행에 실패하면 투자원금마저 회수하기 힘듦.
제작비 116억원 : 220만명 관람
손익분기점 : 350~400만명 이상
제작비 130억원 : 1132만명 관람
손익분기점 : 330만명 이상
PART1. 미디어 시장
미디어 시장 개방을 이해하기 위한
3가지 측면
문화적 측면
제도적 측면
경제적 측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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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미 FTA가 방송분야에 미칠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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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미 FTA FTA 협상 한미 방송통신 시장 편성쿼터 완화 한미FTA 협상 진행 한미 FTA협상 진행과정
  • 쿼터 축소지상파 및 비지상파 방송의 영화, 애니메이션, 대중음악 편성쿼터 철폐 요구 ▶지상파 제외, 비지상파의 국산제작 영화 25%→20%, 애니메이션 35%→30%전체 수입물 중 1개국 쿼터 제한수입 방송프로그램 중 1개 국가프로그램 제한 쿼터제한 완화▶수입 영화, 애니메이션, 대중음악 1국 쿼터 60%→80%13미국 프로그램 유통회사들의 가격 상향조정문화적 측면에서의 부정적 영향국내 영화, 애니메이션 산업의 소득 감소국산 영상콘텐츠의 다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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