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과 마케팅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 과정 정보원천효과 메시지 효과 매체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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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소비자행동과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마케팅원론
목 차
1.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도구
2.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과정
3. 정보원천효과
4. 메시지 효과
5. 매체효과
1.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도구
소비자행동론
1
광 고
특정 스폰서에 의해 대가가 지불되는 제품, 서비스, 상표, 기업 또는 점포
등에 관한 비개인적 의사전달 방법
TV나 라디오 등의 방송매체, 신문, 잡지 등의 인쇄매체, 옥외간판, 애드벌룬
등의 다양한 매체 활용
창의성 있는 광고 메시지를 개발하고 효과적인 매체를 선택하여 소비자들이
자사의 광고에 노출되고, 주의를 기울이며, 메시지를 이해하고 기억할 수
있도록 해야 함
2
판매촉진
매출의 증대를 위한 단기적인 동기부여 방법
예) 사은품 증정, 단기적인 가격할인, 쿠폰이나 리베이트의 활용, 무료 샘플링,
이벤트 개최, 경품 등
소비자행동론
3
인적판매
판매원과 고객 사이의 직접적인 접촉을 통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방법
쌍방 커뮤니케이션에 의존 - 소비자의 상황에 대한 몰입도가 높은 편이며
판매원이 소비자의 상황에 맞도록 메시지를 변형하는 것이 가능함
1.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도구
4
PR(Public Relations)
기업 또는 개별제품의 이미지를 제고하여 이해관계자들로 하여금 호의를
갖도록 하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도구
5
직접 마케팅
광고, 판매촉진, 인적 판매, PR 등의 중간적인 촉진 수단을 활용하지 않고,
직접우편, 전화, 인터넷 등의 비인적 접촉수단을 사용하여 소비자와 직접
의사를 소통하거나 소비자의 직접적인 반응을 유발하기 위한 촉진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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