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상담] 아동상담에서 가족 및 생태학적 접근의 중요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14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생태학적 놀이치료
1. 브론펜브레너의 이론
2. 생태학적 놀이치료의 역사
3. 생태학적 모델
4. 기본이론
Ⅱ. 가족상담
1. 가족의 특성과 가족 상담의 필요성
2. 가족상담의 이론적 접근
3. 아동의 변화를 돕는 방법
Ⅲ. 결론: 나무가 아닌 숲을 보라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생태학적 놀이치료

1. 브론펜브레너의 이론

Bronfenbrenner(1986)는 인간발달에 관련된 환경체계를 조직화하는 틀을 제공하고 환경을 즉각적 환경인 미시체계로부터 중간체계, 외체계, 거시체계에 이르는 4체계를 위계적 구조로 개념화하였다.

1) 미시체계(microsystem)

가정환경이나 학교환경처럼 개인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체계이다. 이 환경에서 상호교류함으로 아동은 자아정체감을 획득한다. 미시체계란 물적, 자원적 특성을 지닌 환경(학교, 집, 또래친구)에서 유아는 활동과 역할 및 대인적 활동이란 사람의 행동이며, 역할이란 사회가 그 개인의 위치에 근거하여 요구하는 행동이다. 대인적 관계란 언어, 비언어적으로 사람끼리 서로 반응하는 것을 의미한다.

2) 중간체계(mesosystem)

중간체계는 한 개의 미시체계와 다른 한 개의 미시체계 사이의 연결관계를 말하기 때문에 어떤 하나의 미시체계에서 일어나는 사건들은 다른 미시체계에서 일어나는 아동의 행동과 발달에 영향을 끼친다는 점에 있다. 한 개인이 여러 가지 역할을 수행하는데 그 역할 사이에 적절한 조정이나 비율이 발생하고 각각의 미시체계의 구성원들 사이에도 조화와 통일이 발생한다.

참고문헌
김관웅. 놀이치료학. 학지사(2004)
o'conner. 놀이치료입문. 시그마프레스(2001)
구본권. 아동심리치료. 시그마프레스(2009)
안경숙, 강문희 외 2명 저 |. 아동상담. 교문사(2008)
안영진 저 |. 새아동상담. 동문사(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타] 재활의 개념과 의의
  • 중요성은 세계국가연합(UN)이 범세계적 관심을 선도해 온 각종권리 선언에서 찾아볼 수 있다. UN의 장애인 인권 관련 선언 및 재활계획의 의미는 크게 나누어, 장애인의 존엄성 존중, 생존권 보장, 사회적 접근권 보장 그리고 기회 균등권 보장 등으로 구분해 볼 수 있다.현대적 의미에 있어서 장애문제는 장애를 지닌 개인이 소속된 문화적 환경적 영향을 떠나서는 해석될 수 없다. 장애의 정도를 가늠하는 척도 역시 개인이 속한 환경적 영향에 의존하기

  • [사회복지 사례관리에 대한 이해 및 고찰] 사회복지 사례관리에 대한 이해 및 고찰
  • 및 다양한 환경체계에 때로 대항하기도 한다. 이 기능은 클라이언트 차원과 서비스 차원 양쪽 모두에서 이루어질 수 있다. 이러한 사례관리의 기능을 살펴볼 때, 사례관리자는 직접적 서비스의 실천가인 동시에 권익옹호가, 조력자 등의 간접적 서비스를 수행하게 된다. 다시 말해 일련의 과업들로 단계적인 과정을 거치는 사례관리는 현장접근(outreach), 사정, 계획, 단순 의뢰와 같은 최소한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에서부터 권익옹호, 개별상담, 기술

  • [재활][장애인재활]장애인 교육재활과 재활상담에 대한 연구
  • 가족과 사회로부터 자존과 존엄을 찾게 하는 인도적인 일뿐만 아니라 비경제적인 인간을 가용인간으로 변화시킴으로써 사회적 부담(보호부담)을 줄이고 사회적 생산에 기여케 하는 가장 경제적이고 생산적인 재활영역이다. 직업재활은 접수 및 상담, 직업 및 직능평가, 직업훈련, 직업배치, 사후지도의 재활과정으로 진행된다. (4) 사회재활 사회재활은 전인재활이라는 차원에서 사회적인 측면으로 장애인이 사회생활이나 가정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

  • 사회과학 장애아동 가족 지원
  • 가족 참여의 중요성 제 2 절 가족 참여를 위한 지원 및 중재1. 가족의 필요 인식2. 가족이 참여해야 하는 프로그램의 특성 인식3. 가족 - 교사간의 효율적인 협력 관계 형성4. 가족 강화제 3 절 가족지원프로그램 운영의 실제 - 수도사랑의학교 제 3 장 장애아동을 둔 부모의 기능향상을 위한 이론적 모델 정립제 1 절 이론적 배경1. 인간의 사고적 차원과 감정적 차원, 그리고 행동적 차원2. 사고적 차원, 감정적 차원, 행동적 차원으로의 접근 모델제 2

  • 사회과학 아동과 학교 사회 복지
  • 및 시 . 군 . 구 청소년(상담)지원센터 설치 현황(2006.8)4) 방과 후 프로그램여성의 사회적 활동과 맞벌이 부부가 증가함에 따라 저연령의 아동의 방치로 인한 사회적 문제의 발생이 늘어남에 따라 아동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이들이 건정한 발달을 돕가 위하여 실시하게 되었다.5) 기타 학교에서의 복지시설학교급식의 경우 저소득가정의 아동을 위한 급식과 지역사회복지관에서 경제적 어려움이나 가족기능 결손 등으로 결식하는 아동을 위한 급식 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