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의 조직화 인적자원 혁신 OECD국가 공직의 특수성 공무원 감축 공직체계의 변화 공직의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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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공무원의 조직화와 동기부여 :
인적자원 혁신
모든 OECD국가의 정부는 핵심공공분야에서 일하는 사람들로 구성된 중앙집권적 통제를 받는 관료제를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다.
공공부문의 구조는 다른 유형의 일과 다르며, 전통적으로 공직은 특별한 고용 규정으로 신분이 보장되고 평생직장을 제공받는다.
그러나 지난 20년간 공직의 적정한 구조와 운영 방식에 대해 의문이 제기되어 왔고, 많은 영역의 공무원 임용 분야는 공공부문의 일부 기능이 민간 영역으로 이전되면서 그 고유성을 잃게 되었다. 게다가 개혁 주도 세력들은 공직의 임용체제를 민간 영역과 비슷하게 바꾸어왔다.
많은 OECD국가에서 공직에 관한 전통적인 기본 전제들이 더 이상 타당하지 않게 됨에 따라 핵심공직에 대한 전통적인 기본모델이 변화되고, 국가들을 기본 모델 중 어느 하나로 분류하기가 어려워지고 있다.
공무원 - 공무원 규정을 적용 받으며 공적 자원으로 급여를 받는 중앙정부에 고용된 자를 의미(중앙정부의 공직으로 대상을 한정)
지난 20년간 OECD국가에서 핵심공직의 임용의 변화와 앞으로의 쟁점과 문제점이 무엇인지 살펴볼 것이다. 우선 공직의 독특한 성격, 전통적인 핵심 공무원 임용방식에 대해 다룰 것이다.
공직의 특수성
공무원 감축 시도
공직이란?
역사적으로 ‘civil’이란 공무원의 비군사적 기능을 의미
대부분의 OECD국가에서, ‘civil servants’와 ‘public servants’를 의도적으로 구별하지 않고 호환해서 사용함
대부분의 OECD국가에선 ‘civil servants’가 중앙정부의
공직에 한정됨
많은 국가에서 ‘public service’, ‘public servants’ 를 사용함
공직의 특수성
그러나
각 국가마다 매우 다른 위험과 문제에 직면해 있기 때문에 이상적인 공직임용 모델은 없음!
모든 OECD국가에서 핵심공직에 관한 특별한 규정이 있다
→ 법을 강제하거나 집단의 의지를 실현하는데 필요한 중요한 가치를 발전시키고 보존하기 위해서
지난 20년간 공직의 많은 분야에서 고유성이 상실되고 일반적인 임용체계와 비슷한 형태가 도입됨
민간의 방식으로 공직임용체계를 바꿀 경우, 공직의 기본 목적은 통치이지 관리가 아니란 점을 잊지 말아야 함
특별한 임용체계는 공공윤리와 공직이 정치에 개입하는 것을 방지하는데 중요함
핵심공직 전반에 강한 문화적 응집성이 필요한 국가에서는 관료제가 더욱 뚜렷하게 드러남
→대부분의 정부는 전통적인 방식을 취하고 있음
왜 civil service는 구별되는가?
공무원 감축 시도
인원 감축 : 다양한 상황
-1980년대, 1990년대는 많은 정부가 공공지출을 줄이기 위해 감축시도를 위해 필사적인 노력을 함
(국가마다 공직에 대한 정의가 다르므로 OECD자료도 그에 따라 다르게 해석할 수 있다. 전체 공직이 증가 및 감소한 것은 공공부문에서 임용체계가 변화했다기보다 정부구조가 전반적으로 변화했기 때문이다)
1990~1990년부터 2000~2001년까지 전체 공직임용의 변화
공직 변화 비중
해당 국가
현저히 증가
아일랜드, 한국, 룩셈부르크, 네덜란드, 스페인, 터키
적당히 증가
폴란드
약간 변화
오스트리아, 벨기에, 일본
적당히 감소
캐나다, 헝가리
현저히 감소
오스트리아, 핀란드, 독일, 뉴질랜드, 스웨덴
-많은 나라에서 공무원의 수가 줄어들었고, 몇몇 나라는 현저하게 축소되었다
-많은 OECD국가에서 전체 공무원의 수가 감소한 것은 중앙 및 연방정부의 인원이 감소했기 때문이다
-전체적으로 국가마다 다양한 형태를 띠지만 일반적으로 감소했다
왜?
1. 다운사이징 정책
2. 경제활성화로 인해
공공부문의 비중이 감소된 민간 부문에서 많은 일자리가 창출되었기 때문이다
다운사이징 : 기업의 업무나 조직의 규모 따위를 축소하는 일
노동 인원을 줄이기 위해 다양한 방법이 시도됨
많은 국가에서 1980년대, 1990년대 그리고 새천년에 걸쳐 민영화 또는 공공기관의 위상이 변화하면서 인원이 감축됨
그를 통해 정부의 역할을 재정의하려고 함
오스트리아, 캐나다, 핀란드, 노르웨이, 포르투갈, 미국 또는 경제적으로 과도기에 있는 폴란드와 헝가리에선 좀더 적극적인 노동력 감소 프로그램이 다양한 수준으로 도입됨
그러나 관리적 관점에서는 진행하고 있는 공공부문 혁신 가운데
원칙 없는 하나의 결정에 불과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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