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성요인이론 Parsos Talcott 특성요인이론특징 특성요인의 진로선택과정 Anne Roe 욕구이론 매슬로우욕구 위계 이론 욕구이론의특징 욕구이론의 공헌점과 한계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2.16 / 2021.02.16
  • 36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특성 요인 이론
Parsos, Talcott
1924년에 암허스트대학을 졸업
1925년 런던 스쿨 오브 이코노믹스에서 사회학을 배움
1926년 그 이듬해에는 독일에서 막스베버의 연구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1902~1979
Insert
Picture
특성
요인
진로선택
Parsons
특성 요인 이론
특성 요인 이론
Most courses are two or three credits each and meet for one or two hours
성격, 흥미, 능력
성실, 성취도,
승진, 보수
이론의 특징
특성 요인 이론
첫째
각 개인은 타당하게 측정될 수 있는 고유한 집합체이다.
둘째
모든 직업은 직업에 필요한 특성을 지닌 근로자를 원한다.
셋째
직업의 선택은 직선적인 과정이며 매칭이 가능하다.
넷째
개인의 특성과 직업의 요인간에 매칭이 잘 될 수록 성공의 가능성은 커진다.
특성요인의 진로선택과정
특성 요인 이론
1단계
자기 이해하기
심리검사를 통한 자신의 특성이해
2단계
직업세계에 대한 지식 얻기
직업정보를 통한 직업의 특성 이해
3단계
자신의 특성과 직업의 요인을 합리적으로
연결
특성 요인 이론의 공헌점과 한계점
공헌점
특성 요인이론
첫째
진로 선택 시 개인의특성을 고려하였다.
둘째
표준화된 검사도구와 직업세계의 분석과정은 진로상담에 매우 유용
특성 요인 이론의 공헌점과 한계점
한계점
특성 요인이론
첫째
검사 결과가 직업 성공률을 예측하진 못하였다.
둘째
직업선택을 일회적인 행위로 간주하였다.
셋째
개인의 특성 및 요인 중에서 어떤 것을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가를 간과
넷째
개인의특성이 어떻게 발달했는가에 대한 설명이 없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학] 매슬로우의 인본주의 심리학(욕구단계와 자아실현을 중심으로)
  • 이론나. 매슬로우의 자아실현이론인간이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자기의 성격적인 성숙과 함께 자신의 성장과 발전, 즉 자아실현을 위하여 노력하는 존재로 보고 이를 연구한 이론기본적으로 인본주의 관점을 취하면서 인간이 가진 욕구를 중심으로 인간의 성격이론을 전개했기 때문에 그의 이론을 욕구단계이론 혹은 인간동기이론이라고 한다.주요개념으로는 욕구단계, 잠재적 창조성, 자아실현인의 특성 등이 있다.3절 매슬로우의 욕

  • 상담심리학2공통) 다양한 진로선택이론과 진로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의 실제 적용가능성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0k
  • 진로선택이론과 진로발달이론의 핵심적 특징을 비교설명하고(50점), 각 이론의 실제 적용 가능성을 사례를 들어 설명할 것(20점) 목 차 Ⅰ. 서 론Ⅱ. 본 론1. 진로발달이론1) 긴즈버그(Ginzberg)의 진로발달이론(1) 이론의 배경(2) 직업선택의 과정(3) 실제적용 가능성2) 수퍼(Super)의 진로발달이론(1) 이론의 배경(2) 자아개념이론(3) 진로발달 요인과 주요명제(4) 진로발달의 단계와 과업(5) 실제적용 가능성3) 타이드만과 오하라(Tiedeman & OHara)의 진로

  • [2017 인간행동과사회환경E형] 아들러 이론과 매슬로 이론의 이론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욕구이론에 대한 고찰1) 인물소개 (Abrahar Maslow, 1908~1970)매슬로우(Abrahar Maslow, 1908~1970)는 뉴욕 시 브룩클린에서 러시에서 이주한 유태인 부모의 일곱 자녀 중 첫째로 출생하였다. 가난과 유태인으로서의 외로움 속에서 그는 도서관에 파묻혀 지냈다. 위스콘신 대학에서 심리학을 전공하고 베르싸(Bertha)와 20세에 결혼했다. 1934년에 위스콘신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받은 후 매슬로우는 뉴욕 시에 있는 브룩클린 대학으로 돌아와 1951년까지 머물렀다. 1951년부

  • [사회복지] 인본주의 이론-로저스와 메슬로우
  • 이론과의 비교 Freud의 정신역동적 입장에서는 한 개인 내에 존재하는 무의식적 욕구나 동기를 강조하였고, 행동주의적 입장에서는 외부환경의 영향을 강조한 반면에 인본주의적(현상학적) 접근방법에서는 개인의 성장방향과 선택의 자유에 초점을 두고 있는 인본주의적인 입장과 내적 경험과 자기실현을 강조하는 자기 이론적인 입장이 포함된다. Rogers의 성격이론에서 중요한 개념은 자기(self)이고 자기개념외의 특징으로는 인간은 자신을 유지하고

  • [교육학] 제3장 리더십 연구
  • 제 3 장 리더십 연구제 3 장 리더십 연구교육학과1. 전통적 리더십1) 리더십의 특성이론(심리학적 접근)(1) 특성이론의 기본입장(2) 다양한 특성이론들(3) 특성이론의 한계점2) 리더십의 행위이론(행동과학적 접근)(1) 행위이론의 기본입장(2) 다양한 행위이론들(3) 행위이론의 한계점3) 리더십의 상황이론(사회학적 접근)(1) 상황이론의 기본입장(2) 다양한 상황 이론들(3) 상황이론의 한계점4) 전통적 리더십 연구의 종합2. 변혁적 리더십1) 변혁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