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 이슬람 사회 엔우(NU)와 무함마디야 원리주의 이슬람과 태형 르바란과 단식 무슬림 사회 이슬람 테러조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2.16 / 2021.02.16
- 36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본문내용
-
인도네시아 이슬람 사회의
다양성과 독창성
목 차
엔우(NU)와 무함마디야
원리주의 이슬람과 태형
르바란과 단식
무슬림 사회의 다양한 얼굴
이슬람 테러조직
I. 엔우(NU)와 무함마디야
I. 엔우(NU)와 무함마디야
인도네시아의 이슬람
: 원리주의자, 전통주의자,현대주의자,실용주의자의 공존.
원리주의자: 이슬람의 순수성을 강조하며 중동의 이슬람 형제들과의 연대를 과시하려는 세력들.
전통주의자: 흔히 ‘자바 이슬람’ 또는 끄쟈웬(Kejawen)으로 칭하며 이슬람 내도 이전의 힌두·불교와 민간신앙 등 토착적인 요소들을 포용하는 이슬람을 신봉하는 세력들.
현대주의자: 이슬람의 맹목적인 부분을 비판하고 미신적인 요소를 거부하여 보다 검증된 이슬람을 수용하려는 무리들.
실용주의자: 정치권을 장악하고 있는 무슬림들이 대체로 실용주의자들이며 이들은 당연하게 모든 이슬람 세력과 파벌들은 물론이고 이교도들까지도 포용해야 하는 입장을 가진 세력들.
I. 엔우(NU)와 무함마디야
엔우(Nahdatul Ulama)
- 전통주의 이슬람 세력을 대변하는 조직.
무함마디야
- 현대주의 이슬람을 대변하는 조직.
: 엔우(NU)는 4,000만 명의 회원을 거느리고 있다고 말하며, 무함마디야도 3,000만 명을 능가한다고 말한다. 전체 인구 중 85퍼센트를 이슬람으로 볼 때 약 2억 인구가 무슬림이고, 3명 중 1명은 엔우(NU)나 무함마디야에 가입하고 있다는 계산이 나온다. 그러나 핵심 구성원은 1/10이 넘지 않을 것이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견해이다.
I. 엔우(NU)와 무함마디야
엔우(NU)와 무함마디야의 역사
와하비 운동(Wahhabism)
: 18세기 말부터 19세기 초에 이루는 사이에 사우디아라비아에서 발흥했던 운동으로 식민통치와 더불어 밀려들었던 서구문명에 항거하여 반(反)식민주의와 범(凡)이슬람주의를 주장하면서 내세운 이슬람 부흥운동.
- 아흐마드 다흘란(Ahmad Dahlan)과 하쉼 아샤리(Hasyim Asyari)
: 인도네시아에서도 아흐마드 다흘란과 하쉼 아샤리가 인도네시아를 대표하여 와하비 운동에 합류.
아흐마드 다흘란 : 와하비 운동 이후 귀국하여 1912년 무함마디야를 설립.
하쉼 아샤리 : 와하비 운동 이후 귀국하여 1926년 엔우(NU)로 약칭되는 나흐다뚤 울라마 (Nahdatul Ulama)를
설립.
- 인도네시아의 이슬람 사회는 이들에 의해서 이슬람의 순수성 회복과 복고를 위한 이슬람 부흥 운동의
새 물결을 만나게 됨.
I. 엔우(NU)와 무함마디야
엔우(Nahdatul Ulama)
하쉼 아샤리는 뽄독 쁘산뜨렌(pondok pesanteran)을 중심으로 전통주의 이슬람을 한데 묶고 나흐다뚤 울라마라는 구심점으로 이슬람 부흥 운동을 이끌어 거대한 조직을 거느리게 됨.
뽄독 쁘산뜨렌(pondok pesanteran)
: 인도네시아에서 가장 오래된 이슬람 교육기관. 이슬람(Islam)이 유입될 당시부터 이슬람 전파 및 교육의 중심 역할을 수행. 초기부터 급속하게 확장되어 현재는 교육 형태의 다변화를 보이고 있음. 쁘산뜨렌은 전통교육시스템을 갖춘 이슬람 교육기관으로 종교지도자와 학생들 간의 확고한 관계가 성립되는 곳으로 쁘산뜨렌의 의미는 각 쁘산뜨렌마다 다소의 차이는 있지만 가르치는 방법, 교재형태, 학습형태, 의복 형태 등의 전통적인 체제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종교교육을 실시해 오는 형태를 이른다.
무함마디야가 ‘사도(使徒) 무함마드의 길(道)’이라는 현대적이며 평범한 의미를 가진데 비하여 나흐다뚤 울라마는 ‘이슬람 율법학자들의 융성’이라는 다소 무겁고 고루하며 전통적인 의미를 고수.
자바를 중심으로 한 뽄독 쁘산뜨렌은 일찍이 서구 문명에 반대하여 자진해서 혹은 식민통치자들에 밀려서 낙향한 쟈바 군소왕국의 귀족들이 쟈바 농촌지역에서 이슬람 교리를 가르쳤고 이들을 방사완(bangsawan)이라 부름.
이들의 가르침에는 이슬람 교리가 주류를 이루었으나, 자신들의 출신 성향처럼 쟈바의 토착문화와 힌두교의 요
소들이 조화롭게 혼합되어 있었음.
쟈바 방사완들과 같은 부류에 속했던 하쉼 아샤리는 동부 쟈바의 죰방(Jombang)에 위치한 자신의 뽄독 쁘산뜨렌을
근거지로 하여 엔우의 터전을 확대하였고 이에 반응하여 낙향한 고대 쟈바의 왕국의 귀족들은 이슬람 부흥운동이
자신들의 명예와 권위를 강화하는데 획기적인 계기가 될 것이라는 기대에 부풀여 하쉼 야사리의 주변으로 모여 들
게 됨.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 조직화 방법을 설명하고, 조직에 있어 조직화의 장단점을 제시하시오 우리나라 사회복지 조직을 체계적으로 조직화하기 위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도시재개발] 도시재개발의 개념, 목적, 역사, 분류와 도시재개발의 문제점 및 향후 도시재개발의 개선방향, 정책방안 분석(다양한 사례 중심)
- 인지행동치료(CBT)와 사례개념화 하기(인지행동치료,CBT,진단,증상,치료,사례)
- [A+]sct 문장완성검사의 이해와 활용.성인 문장완성검사지 사례 해석과 분석 보고서(SCT 문장완성검사 실시방법. 해석적 요약)보고서 sct 양식 포함됨 다운
- 리더십과 관리의 차이를 기술하고, 리더가 영향력을 발휘하는데 사용되는 권력의 원천 6가지를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현대사회를 이끌어가는 인지도가 있는 리더들 중 상반된 리더십을 보여주고 있는 인물을 선정하여 각각의 리더십을 학습한 리더십이론을 기반으로 비교분석하고 정리하시오
- 현재 실시되고 있는 우리나라의 보육정책을 아는 대로 서술하고, 개선점에 대한 본인의 견해를 밝히시오 현재 실시되고 있는 우리나라의 보육정책을 제시하고, 그 정책에 대해 설명한다 현재 정책의 문제점을 제시하고, 향후 나아가야 할 방향과 개선점을 설명한다
- 각자가 관심 있어 하는 대상과 문제를 밝히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에 적합한 연구방법을 제시하시오. (ex: 청소년의 비행문제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설문조사, 청년의 실업문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한 질적조사, 이혼가정의 보육문제 실태를 확인하기 위한 단일사례조사, 00초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생활 만족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실험조사 등)
- 지역사회사정의 개념, 주요 원칙, 유의점과 지역사회사정의 유형 6가지에 대해 각각 예를 들어 작성하시오
- 사회적 위험 중에서 한 가지를 선택하여 그 심각성을 설명하고 대안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