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드 Jihad와 이슬람 원리주의 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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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드(Jihad)와 이슬람 원리주의 운동이란>
이슬람 관련 투쟁이나 분쟁, 그리고 폭력과 테러에서 자주 등장하는 용어 중 하나는 ‘지하드’(Jihad)다. 이 용어에 대한 정확한 이해는 이슬람 원리주의와 이슬람정신 그리고 이슬람 관련 국제정세를 이해하는 데 많은 유용함을 줄 것이다. 지하드란 곧 투쟁과 분투를 의미한다.
일부 무슬림들은 알라(신)의 대의를 위해 노력하는 지하드를 이슬람의 여섯 번째 기둥으로 간주한다. 이슬람의 다섯 가지 기둥은 신앙 행위의 근간으로서 신앙고백, 하루 5번의 예배, 라마단달의 단식, 자카트(종교구빈세로 총수입의 2.5%), 하즈(순례)를 일컫는다.
초기 이슬람에서 지하드는 이슬람 전파를 위한 무슬림 개개인과 신의 약속 및 믿음의 강화 수단이었다. 말하자면 개인 신앙을 강화시키기 위한 내적 노력을 지하드라고 불렀다. 이 지하드는 대(大) 지하드로서 이슬람의 근본적 의미와 전파 방법을 파악할 수 있는 핵심 용어다. 하지만 초기 이슬람공동체(움마)를 형성했던 메디나시기에 무슬림들은 메카의 중심세력이었던 이교도 꾸라이쉬 부족과 투쟁을 벌였다. 이슬람 세력은 메카와의 투쟁에서 수적 열세에도 불구하고 3차례의 전쟁을 승리로 이끌었다. 이슬람 세력은 이 승리를 신에 대한 확고한 믿음과 행위의 결과로 해석하였다. 이때부터 지하드는 신을 위해 이슬람을 지키고 보호하기 위한 성전(聖戰)의 의미로도 해석되었다. 무슬림들은 이를 소(小) 지하드라 불렀다.
그러나 현대 이슬람에서 지하드는 주로 소 지하드의 의미로 전용되다시피 한다. 무슬림 학자들은 비록 일부 전쟁들은 불가피하게 선제공격을 감행할 수밖에 없지만, 여전히 이슬람의 평화주의를 주장하면서 선제공격에 의한 전쟁에 대해서는 반대 입장이다.
지하드, 정의와 진리와 평화를 위한 내적 투쟁(鬪爭).
이슬람적 관점에서 보면, 대 지하드란 알라의 가르침과 명령을 수행하기 위한 내적 투쟁을 의미하다. 이에 반해 소 지하드란 이슬람의 적, 즉 이교도에 대항해 알라의 의지에 따라 행하는 전통적인 성전을 의미한다. 그러나 이슬람에서 우선적으로 강조되는 지하드는 대 지하드이며, 이는 정의와 진리와 평화를 위한 내적 투쟁이다. 이슬람에서 지하드의 기본 개념은 610년 최초의 꾸란 계시로부터 632년 예언자 무하마드의 최후 순례에 이르기까지 무하마드의 생애를 바탕으로 정립되었다.
따라서 꾸란과 순나는 초기 무슬림들이 지하드의 개념과 관행을 어떻게 형성하고 발전시켰는가에 대한 지침서인 셈이다. 이집트의 이슬람 원리주의 사상가인 사이드 꾸뜹은 지하드란 7세기 초 제한된 기간 동안의 일시적 운동이 결코 아니라고 주장하였다. 지하드는 초기 이슬람 역사에서 무하마드가 행했던 생활방식이었지만, 현대의 무슬림들도 이슬람적 생활방식의 유지를 위해 지속적으로 활용해야 한다는 것이 대부분 무슬림 학자들의 공통된 견해다. 이는 지하드가 7세기와 21세기라는 시대적 차이를 초월하여 이슬람사회의 동일하고 영원한 준거로 작용하고 있다는 의미다.
지하드의 성격을 논하면서 20세기 무슬림 학자들 사이에서 일어났던 가장 중요한 견해 차이는 투쟁의 혁명적, 정치적 특성에 대한 문제였다. 무하마드의 시기와 비교해 현대의 비이슬람 세력은 훨씬 강해졌고 다양해졌기 때문에 지하드의 양상도 더욱 복잡해질 수밖에 없는 것은 기정사실이다. 더욱이 현대의 무슬림들은 확인된 적대세력에 대항한 투쟁보다 자국의 정치제도에 대항해 투쟁하도록 요구받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이에 대해 학자들은 이슬람국가들이 겪고 있는 정치 현실은 종교와 무관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이슬람을 통한 정의 실현과 악의 추방은 곧 정치의 개혁과 밀접한 관계를 가질 수밖에 없다고 말하고 있다.
20세기 무슬림 학자들이 지하드의 정당성을 내세우면서 제시한 또 다른 특징은 이슬람이 다른 어떤 종교나 이념보다 독특하고 우월하다는 점이다. 많은 무슬림 학자들이 이슬람의 독특함을 강조했으며, 지하드는 이 독특함의 표현이라고 주장했다. 사이드 꾸뜹은 이슬람을 자연스럽고 합리적인 종교라고 말하면서, 현대 무슬림들은 인간 스스로 만든 족쇄와 굴레를 벗어버리고 지속적인 투쟁을 통해 이슬람 제도의 부흥과 부활을 이룩해야 한다고 촉구하였다. 현재 발생하고 있는 이슬람 원리주의 운동의 대부분은 이 경우에 해당한다.
20세기 무슬림들 사이에서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는 또 다른 중요한 문제는 이슬람의 부흥과 부활을 위한 지하드를 수행할 수 있는 조건이다. 즉 지하드는 공격적인가, 방어적인가, 아니면 포괄적인가의 문제다. 일부 무슬림 학자들은 “무슬림들은 불신과 투쟁해야 하는데, 이는 선제공격하지 말고 공격당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는 신의 명령에 근거하여 지하드의 방어적 논리를 주장하였다. 이러한 논리는 아부 알라 알-마우두디· 사이드 꾸뜹 이전의 학자들에 의해 제기되었다.
하지만 이슬람 원리주의 이론가인 마우두디·사이드 꾸뜹 등 많은 학자들은 방어적 투쟁으로서의 지하드에 반대하면서 지하드의 공격적 입장을 옹호하였다. 마우두디는 전쟁의 성격을 차별화하는 공격적, 방어적이라는 두 개념이 지하드에는 결코 적용될 수 없다고 말하면서, 오히려 지하드는 총체적, 포괄적 의미를 지닌다고 주장하였다. 그는 지하드를 이데올로기간 투쟁으로 간주했으며, 방어적인 동시에 공격적인 의미로 해석하였다. 왜냐하면 무슬림은 이슬람의 원리원칙을 방어해야 하는 동시에 비이슬람적 원리원칙을 공격해야 하기 때문이다. 꾸뜹도 이슬람 제도의 확립을 위한 총체적 지하드를 주장하였다. 그는 지하드를 단지 방어적이라고 정의하는 무슬림들을 비난하면서, 이들의 주장은 현재의 어려운 상황과 믿을 수 없는 오리엔탈리스트들에 의해 조장된 패배의식의 산물일 뿐이라고 단언하였다.
무슬림 학자들이 제시하고 있는 20세기 지하드의 특성에는 현대 문명과의 절충성, 과거와 현대의 지속성과 일관성, 이슬람 논리의 독특성과 우월성, 다양한 환경의 변화에 의한 정치적·혁명적 성격, 그리고 공격과 방어를 모두 포함하는 포괄적인 의미가 포함되어 있다. 이는 지하드가 목표로 삼고 있는 이슬람 국가의 수립과 발전, 평화의 정착, 억압과 압제로부터의 해방 등을 이룩하기 위한 적극적 의사 표현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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