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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Home plus
INDEX
할인점이란?
Home plus
오프라인전략
온라인 전략
1. 할인점 현황& 특징
2. 성장이 어려운 할인점
1. 홈플러스 기업소개
2. 홈플러스 문제점
solution
1. 평생학습 계좌제
2. 유치원 사업
3. 홈플러스 PB
1. 홈플러스 온라인현황
2. 온라인 문제점과 개선방안
할인점이란?
저가대량 판매의 영업방식.
전국 유명제조업체 상표를
일반 상점보다 항상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
할인점이란?
할인점 현황& 특징
할인점
영향력
시장지배력 확대
마진 축소, 원가절감& 합리적 소비
유통구조 선진화
가격파괴/ 저가격지향
직거래 확대 / 유통의 효율화
할 인 점
1990년대 글로벌 대형마트 개점 후
저성장 창고형
토종업체들 빠른 성장 ; ‘원스톱매장’
다양한 테넌트
1990년대 후반까지 대형마트는 싸게 팔면 된다는 ‘할인점’ 성격이 짙었다.
매장 컨셉
2000년대 점포 대형화- 집객효과를 높이기 위해 새로운 테넌트 확보. (미용실과 네일숍 등)
장 보는 것 외에 다른 일도 한꺼번에 처리할 수 있다는 의미.
최근에는 어린이 관련 시설이 인기.
원스톱 서비스 위주에서 복합 생활문화 공간으로 진화.
할인점이란?
가 치 점
할인점 현황& 특징
1) 규제에 따른 매출 감소
유통법개정 : 3000㎡ 이상 백화점, 대형 할인점, 아울렛이나 500~3000㎡ 미만 기업형 슈퍼마켓(SSM)등 대규모 점포가 신규 출점할 경우 지방자치단체장으로부터 허가를 받아야 하는 범위를 반경 500m 이내에서 1㎞ 이내로 확대
의무 휴일제 : 전국에서 대형마트들이 월 2차례 문을 닫게 됨. 소비자 불편, 일자리 감소 등의 부작용, 실효성에 대한 논란.
할인점이란?
성장이 어려운 할인점
유통법 개정 시행 후 감소
하지만 전통 상권을 살리기 위한 규제는 더욱 더 심해질 것으로 우려
할인점이란?
성장이 어려운 할인점
규제 내용
주 2회 의무 휴업
기존영업시간
밤 10~ 오전 10시 제한
매출감소율
주 4회 의무 휴업
기존영업시간
밤 10~ 오전 10시 제한
9%
16%
18%
25%
규제 강화에 따른 대형마트 예상 감소율
자료 : 한맥투자증권 리서치 센터, 2012 유통연감 자료비중으로 추정
2. 국내 점포 포화상태
점포 하나 당 15만 명
<적정 수준>
점포 하나당
<현재>
국내 할인점 시장은 에 접어 들었다.
대형 3사를 제외한 다른 업체들의 점포 수를 포함하면
수준으로 예상
할인점이란?
성장이 어려운 할인점
10만 명
10만 명
13.7만 명
포화 시장
*자료 : 삼성경제연구소의 ‘국내 할인점 시장 현황과 성장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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